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3월 12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대 의과대학 79학번·43회 동기회, 모교 발전기금 1억 원 기부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윤을식)은 지난 11일 의과대학 79학번· 43회 동기회로부터 의학발전기금 1억 원을 기부받았다.
고려대 본관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김동원 총장, 윤을식 의무부총장, 편성범 의과대학장 등 주요 보직자와 의대 79학번 이동진 동기회장(그림성형외과 원장), 김혜경 총무(한국지역사회공중보건연구소 이사장), 의과대학 생화학교실 손정원 교수, 안암병원 소화기내과 이홍식 교수가 참석했다.
이번 기부는 고대 의대 43회의 졸업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49명의 동기들이 뜻을 모아 이루어졌으며 참석자들은 기부식 후 의과대학 제1의학관 4층 MPR(Multi Purpose Room) 10번 회의실 앞에서 이번 기부를 기리는 명명식도 별도로 가졌다.
동기를 대표하여 의학발전기금을 전달한 이동진 회장은 “졸업 40주년을 기념하고 모교의 발전을 위해 작은 힘을 보태고자 동기회 모두의 뜻을 모았다“며 ”모교가 더 발전하고 후배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성장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윤을식 의무부총장은 “모교에 베풀어 주신 사랑은 후배들이 단순히 금전적 지원을 넘어 선배들의 노력과 큰 뜻을 기억할 것이다”며, “전달해주신 소중한 기금은 미래의학을 이끌어갈 후학들을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사진 : 이홍식 교수, 손정원 교수, 김동원 총장, 이동진 동기회장, 김혜경 총무)
◆강원대 어린이병원-김현수 테너 ‘안녕, 봄’쓰리 테너 콘서트 개최
강원대학교 어린이병원(어린이병원장 조희승)이 12일 암노인센터 대강당에서 이 병원 홍보대사 김현수 테너와 함께하는 ‘안녕, 봄’쓰리 테너 콘서트를 개최했다.
봄을 맞아 마련된 이번 공연에는 김용호, 안세권 테너가 함께해 인기 애니메이션 영화 ‘사랑의 하츄핑’의 엔딩곡 ‘처음 본 순간’으로 아이들의 호응을 이끌어냈고, 앵콜곡 ‘Nessun Dorma’로 마무리했다.
조희승 병원장은“이번 공연을 통해 모든 분들께 새봄의 따뜻하고 밝은 에너지가 전해지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어린이들의 꿈과 행복이 실현되는 밝은 미래를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 파트너들과 함께 긍정의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라고 밝혔다.
◆동산병원, ‘양성자 암 치료기’ 도입 추진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류영욱)이 최첨단 암 치료 기술인 양성자 치료기 도입을 본격화하며 지난 2월 사업 설명회도 개최했다.
양성자 치료는 기존의 X선 방사선 치료와 달리 정상 조직에 미치는 방사선 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암세포에만 높은 에너지를 집중적으로 전달하는 정밀 치료법이다.
류영욱 병원장은 “양성자 치료는 암 치료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적 기술로, 지역 최초로 양성자 치료 센터를 건립하면 수도권에 집중된 의료 과밀화를 해소하고, 동시에 지역 암 환자에게는 보다 가까이에서 정밀하고 안전한 치료가 가능해진다. 양성자 치료뿐만 아니라, 로봇수술, 질환별 특성화 센터 활성화 등 동산병원만의 차별화를 통해, 환자들에게 더 밝은 치유의 빛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병원은 5월 중으로 양성자 치료기 도입 계약을 마무리하고, 2029년 5월부터 본격적인 치료를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부천성모병원, 필수의료 간호사 양성지원사업 우수기관 선정
부천성모병원(병원장 김희열)이 보건복지부가 최근 실시한 ‘2024년도 필수의료 간호사 양성 지원사업’ 성과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필수의료 간호사 양성 지원사업은 중환자실, 응급실, 수술실 등 필수의료 분야에 근무하는 간호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전담 간호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병원 유정순 간호부장은 “부천성모병원은 국내 최초로 신규 간호사를 전담하여 코칭하는 NRP(Nurse Residency Program)를 도입하고 프리셉터(Preceptor)를 양성하는 등 간호사 교육을 위한 시스템을 일찍이 구축해왔다”며, “앞으로도 필수의료 분야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여의도성모병원 ‘어깨 질환’ 공개 건강강좌 개최
여의도성모병원(병원장 윤승규)이 오는 3월 26일(수) 오전 9시 30분부터 이 병원 4층 강당에서 ’어깨 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제13회 어깨관절의 날 및 어깨 관절 주간을 맞아 진행되는 이번 강좌에는 건강한 어깨 관절을 유지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