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9월 24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강남성심병원, 메타버스 활용 ‘제15회 감염관리 주간행사’ 개최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동진)이 9월 2일부터 23일까지 ‘제15회 감염관리 주간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각종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전 교직원이 쉽고 재밌게 감염관리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교직원을 포함한 지역사회 의료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감염관리 특강을 마련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신종감염병 대응을 위한 감염관리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했다.
교육은 ▲신종감염병의 정의와 최신 동향(감염내과 이재갑 교수) ▲개인보호구 착·탈의 방법 등으로 구성됐다.
이외에도 영등포구 보건소 직원을 대상으로 생물테러 및 신종감염병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개인보호구 착·탈의 훈련을 실시하는 등 지역사회 연계 감염관리 교육도 진행했다.
이동진 병원장은 “감염관리에 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을 통해 전 교직원뿐 아니라 지역사회 구성원들도 감염으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라며, “강남성심병원은 앞으로도 다채로운 온·오프라인 교육을 활용해 의료관련감염병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라고 말했다.
◆의정부을지대병원, 동두천시민 대상 건강강좌 개최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원장 이승훈)이 동두천시보건소와 함께 지난 23일 동두천시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이승훈 병원장은 “찾아가는 건강강좌를 통해 의정부을지대병원이 지역사회의 ‘건강지킴이’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역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마련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의료기관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오는 27일에는 의정부노인종합복지관에서 가정의학과 박재민 교수가 ‘노인성 만성 질환’에 대한 강좌를 진행할 예정이다.
◆상주적십자병원-상주시청년연합회 ‘사랑의 무료 건강검진’운영
상주적십자병원(병원장 김혁수)이 상주시청년연합회(회장 김용진)와 연계하여 지난 9월 22일 상주시 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된 어르신경로효잔치에서‘사랑의 무료 건강검진’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김혁수 병원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위한 봉사활동을 더욱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산사회복지재단, 제36회 아산상 선정
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이 제36회 아산상 수상자로 지난 24년간 아프리카 우간다에서 병원 운영과 의료봉사를 하며 약 40만 명의 주민들이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헌신해온 베데스다 메디컬센터 임현석 원장(남, 59세)을 선정했다.
임 원장은 1999년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자격을 취득하고 이듬해 가족과 함께 우간다로 떠나 저소득·소외계층 주민들을 위한 병원을 설립했다.
또한 의사도, 의료시설도 없는 무의촌 환자들을 위한 진료소도 개소했으며, 내전을 피해 우간다로 들어온 난민들의 정착지역에서 의료캠프를 진행하는 등 현지 환자들을 찾아가는 의료봉사에 힘썼다.
의료봉사상에는 쪽방촌 주민, 이주노동자 등 의료 사각지대 환자들을 위해 무료진료병원인 요셉의원, 전진상의원, 라파엘클리닉에서 지난 51년간 의료봉사를 하며 3만여 명의 환자를 치료한 요셉의원 고영초 원장(남, 71세)이 선정됐으며, 사회봉사상에는 26년간 개발도상국 저소득 주민들의 소득증대를 통한 자립과 역량증진에 기여한 국제개발 NGO 지구촌나눔운동(이사장 김혜경)이 선정됐다.
시상식은 11월 25일(월)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 강당에서 개최된다. 임현석 원장에게는 3억 원, 고영초 원장과 지구촌나눔운동에는 각각 2억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한 복지실천상, 자원봉사상, 효행․가족상 3개 부문 수상자 15명에게도 각각 2천만 원의 상금이 수여되는 등 6개 부문 수상자 18명(단체 포함)에게 총 10억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