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식약처, 무인카페 등 식품 판매 무인매장 대상 위생관리 지침 마련 주요 위생관리 사항, 자율점검표 등 제시하여 영업자 자율 관리 유도 2024-05-22
이다금 newsmedical@daum.net

최근 무인카페 등 식품 판매 무인매장에서 취급하는 식품의 종류 및 판매방식(단순 가공식품 진열‧판매뿐만 아니라 커피, 라면 등 자동 조리‧판매도 증가)이 다양해짐에 따라 영업자가 상주하지 않는 무인 매장의 특성에 맞는 위생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무인매장에서 판매하는 식품의 위생·안전 확보를 위해 ‘식품 판매 무인매장 위생관리 지침’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 지침에는 무인매장 운영형태별로 ▲아이스크림, 과자 등 가공식품 판매 ▲밀키트, 반찬류 등 영업자가 직접 만든 식품 진열·판매 ▲커피, 라면 등 자판기 등으로 조리한 식품 판매 등 총 3가지 형태로 분류하여 주요 위생관리 항목을 담았다.


또한, 자율점검표와 그간 영업자가 궁금해하던 영업신고 사례 등을 질의답변 형태로 상세히 정리하여 영업자가 자율적으로 무인 매장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식약처 식품안전정책국은 “이번 지침이 영업자가 식품 판매 무인매장을 위생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무인 식품 취급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침의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누리집 → 법령/자료 → 자료실 → 안내서/지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