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2020년도 하반기 우수 기업연구소 56개 선정 과기정통부, 양적 성장 이어 질적 도약 유도 2021-01-19
임재관 newsmedical@daum.net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가 2020년도 하반기 우수 기업연구소(신청대상 중소·중견기업, 286개 신청) 공모·심사결과 56개 기업부설연구소를 우수기업연구소로 지정했다.


◆총 56개 우수기업연구소 선정
이번 하반기 지정심사는 심사대상을 확대하여 기존 제조업 분야뿐만 아니라 서비스업 분야(21개)까지 추가하여 56개 우수기업연구소[전자제품·산업전자(6), 통신·시스템 H/W(4), 일반기계·자동화/수송기계(4), 화학고분자(2), 건설·환경· 산업디자인(3), 의약·생명·식음료(16),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15),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6)]를 선정했다.
기본 R&D 역량을 검증하는 자가진단을 통과한 기업을 대상으로 분야별 전문가들이 평가위원(분야별 종합심사위원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인석 박사, 광운대 박면주 교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류재천 박사, 성균관대 윤희용 교수 등)으로 참여하여 발표평가, 현장평가, 종합심사 등 심도있는  3단계 평가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됐다.


◆제조업 분야 우수기업연구소
▲율촌화학 기술연구소
(화학·고분자)
친환경 포장 및 차세대 첨단재료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 2차 전지 소재를 개발하여 일본 소재가 독과점하는 시장에서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이랑텍 기술연구소(산업전자·전자부품)
공용망 사용에 따른 통화품질 저하요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핵심기술로, 한국형 5G 스마트필터 개발에 성공하여 통신사업자용 네트워크 장비의 국산화에 기여했다.


◆서비스업 분야 우수기업연구소
▲㈜더블미 기업부설연구소
(정보서비스)
입체영상 기술개발 전문기업으로, 한 대의 카메라와 컴퓨터만으로 실시간 고품질의 홀로그램을 촬영할 수 있는 홀로포트라는 첨단화 기술을 보유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을 구축했다.
▲㈜미소정보기술 기술연구소(정보서비스)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과 자연어 처리를 위한 텍스트 분석 솔루션 개발 등 핵심기술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자통신연구원의 인공지능 프레임워크 기술이전을 통한 고도화 등 기술선진화를 실현하고 있다.
▲㈜코이노 연구소(정보서비스)
인터넷을 통한 협업 기반의 비즈니스를 전개하여 원격지원, 원격제어, 비대면 스마트워크 등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공급하여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부합하는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과기정통부 정병선 차관은 “기업부설연구소 4만개 시대를 맞이하여 올해 도입된 연구개발(R&D) 역량진단 서비스를 활용해 기업부설연구소 역량별 맞춤형 성장을 지원하고 지정된 우수기업연구소에 대한 다양한 지원 혜택[현재 지원혜택으로는 우수기술연구센터사업(ATC+, 산업부) 가점부여, 병역지정업체 선정(전문연구요원 제도) 가점부여, 정부포상(과기정통부) 등]을 발굴하여 기업부설연구소의 양적 성장에 이어 질적 도약을 유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하반기 지정서 수여식은 국내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개최하지 않고 지정서와 현판은 개별 발송할 예정이다.


한편 ‘우수기업연구소 지정제도’는 기업 연구개발(R&D) 의 질적 성장을 견인할 선도모델로 육성할 목적으로 기술혁신 역량이 우수하고 기술사업화 성과가 탁월한 기업부설연구소를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하는 제도이다.
2017년에 도입, 2년간 시범 운영하여 식품·생명(바이오) 등 일부분야에서 13개를 우수기업연구소를 지정했다. 2019년에는 제조업 전 분야로 확대하여 35개, 2020년 상반기에는 19개 우수기업연구소를 지정했다.
2020년도 하반기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 기업(56개),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제도 개요, 2020년도 하반기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기업 소개는 (본지자료실)을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