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월 제약사 이모저모⑪]갈더마코리아 셀트리온, 유틸렉스, 에스바이오메딕스, 한국다케다제약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03-22 07:00:02
기사수정

3월 제약사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갈더마코리아㈜-대한미용의사회, ‘그린라이트 캠페인’ 진행

갈더마코리아㈜(대표이사 김연희)와 대한미용의사회(회장 장효승)가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제품 선택을 위한 ‘그린라이트 캠페인’을 3월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그린라이트 캠페인’은 최근 보툴리눔 톡신 제품의 내성 및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보툴리눔 톡신 제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보다 안전한 시술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기획됐다.

양측은 보툴리눔 톡신 제품을 선택하기 전 ▲FDA 승인 유무, ▲시술 효과 지속 기간, ▲충분한 임상 데이터 유무를 확인할 것을 강조했다.


대한미용의사회 장효승 회장은 “보툴리눔 톡신 시술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안전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정보는 부족한 상황이다”며, “그린라이트 캠페인은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효과적이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지뉴브, 항체 신약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 체결

셀트리온이 국내 혁신신약 개발 회사인 ‘지뉴브’와 항체 발굴 및 신약 개발 추진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사는 선행되는 지뉴브의 항체 발굴 용역이 마무리되면 지뉴브가 보유한 항체 발굴 플랫폼 ‘샤인마우스(Shine Mouse)’를 활용해 최대 2종의 항체의 발굴 및 연구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본격 개시할 예정이다.


이번 공동연구 결과에 따라 셀트리온이 라이선스-인 옵션을 행사할 경우, 항체 건당 개발 마일스톤은 최대 330억원, 상업화 이후 누적 매출 10조 달성 시 판매 마일스톤은 최대 9,000억원까지 지뉴브에 지급하게 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셀트리온은 자체 보유한 항체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신약 개발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지뉴브처럼 잠재성 높은 바이오 기업들과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유틸렉스, First-in-class 치료제 ‘EU103’ 임상 1상 IND 승인

㈜유틸렉스(코스닥 263050) 항체치료제 ‘EU103’의 임상 1상 임상시험계획서(IND)가 승인됐다.

이번 임상은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EU103’의 안전성, 내약성 및 예비적 유효성을 평가하는 국내 제1상 임상시험이다.


EU103은 지난 2022년 11월 개최된 SITC(미국면역항암학회)에서 폐암 1차 치료제로 사용되는 기존 항 PD-L1 항체치료제와의 병용 투여 효과에 대해 발표한 바 있다. 


◆에스바이오메딕스, 파킨슨병세포치료제 세브란스병원 IRB 승인

에스바이오메딕스(공동대표 김동욱, 강세일)가 세브란스병원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 의학연구윤리심의위원회) 심의를 진행했으며, 최근 기관의 최종 승인을 받아 임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연구는 연세대 의대 세브란스병원 신경외과와 신경과가 공동으로 주도하며, 참여를 희망하는 대상자는 선정 및 제외 기준 해당 여부를 확인하는 스크리닝 과정을 통해 임상시험에 참여하게 된다. 


총 1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1/2a상 임상시험이 계획되어 있으며 치료제 투여 후 2년간 안전성 및 탐색적 유효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4월부터 임상 개시 및 환자 투여가 시작될 예정이고, 현재 임상시험 대상자를 모집 중이다.


조명수 연구소장은 “본 세포치료제의 안전성은 설치류 비임상시험을 통해 확인됐으며 인간과 가장 유사한 원숭이 파킨슨병 모델을 이용한 행동개선 및 PET-CT 시험결과에서 유효성 및 치료 기전이 검증되어 임상시험에서도 안전하고 우수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고기술책임자인 김동욱 대표(연세대 의대 생리학 교수 겸임)는 “파킨슨병 관련 최고의 드림팀이 임상을 맡게 되었다”며, “이번 임상연구를 통해 나타나는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 전문 파트너 기업들과 협력하여 글로벌 임상 또한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국다케다제약, 국내 다발골수종 환자들 치료 응원하는 사내 행사 진행

한국다케다제약(대표 문희석)이 3월 다발골수종 행동의 달(Myeloma Action Month)과 다발골수종 치료제 닌라로(Ninlaro, 성분명: 익사조밉시트레이트)의 국내 보험 급여 2주년을 기념해, 직원들과 함께 다발골수종 환자들을 응원하는 사내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변화를 위한 변화(Transform for Transform)’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다발골수종 환자들이 오랜 치료 여정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해 배우고 함께 공감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또한 닌라로 3제 요법의 국내 보험 급여 후 지난 2년간의 실제 처방 환경 변화를 돌아보고 앞으로 더 많은 환자들에게 기여할 것을 다짐했다.


한국다케다제약 온콜로지 사업부 이선진 총괄은 “이번 행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다발골수종 환자 및 가족들의 건강과 성공적인 치료를 응원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닌라로가 국내 보험 급여 적용 후 2년간 진료현장에서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더 많은 다발골수종 환자와 가족들이 지치지 않고 건강하게 치료 여정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매년 3월은 국제 골수종 재단(IMF, International Myeloma Foundation)이 세계 다발골수종 환자와 단체를 지지하기 위해 지정한 다발골수종 행동의 달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459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