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9월 21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경상국립대, 명지, 삼육서울, 한양대구리병원, 삼광의료재단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9-21 23:03:32
기사수정

9월 2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경상국립대병원 경남지역암센터, 대장암 바로 알기 ‘골드리본 캠페인’ 개최

경상국립대학교병원(병원장 윤철호) 경남지역암센터(소장 이옥재)가 지난 21일 이 센터 1층 암정보관 및 로비에서 ‘골드리본 캠페인’을 개최했다.

‘골드리본 캠페인’은 대장암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앎’으로써, 대장암으로부터 건강을 지키자는 대국민 인식개선 캠페인이다. 

이옥재 소장은 “대장암은 우리나라 전체 암 중 위암, 갑상샘암에 이어 세 번째로 발생률이 높으며,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젊은 연령층의 발생률이 급증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캠페인 활동을 활발히 하여 대장암 관련 지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명지병원-㈜와이닷츠, 공동 개발 협력 협약 체결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이 지난 20일 오전 이 병원 뉴호라이즌힐링센터에서 로봇개발기업 (주)와이닷츠(대표 윤영섭)와 손잡고 AI로봇 ‘피오’ 치매안심 기술개발 및 인지중재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

이 병원은 김진구 병원장, 이승훈 백세총명치매관리지원센터장(정신건강의학과), 이소영 병원문화혁신본부장과 와이닷츠 윤영섭 대표, 젤리미야오 이사, 이재영 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기술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명지병원은 백세총명학교를 운영하며 축적한 치매환자 관리경험 및 임상데이터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기술개발과 보완은 물론,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인지중재 콘텐츠 제작에 나서게 된다.

치매안심 AI로봇 ‘피오’는 알에서 깨어난 앵무새를 성장시키는 과정을 통해 애착과 정서를 자극하는 원리로, 초기 치매환자의 우울감 해소와 정서적 안정, 인지능력 향상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로봇에 달린 카메라가 사용자의 얼굴과 표정을 인식하고, LED 눈과 몸동작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며 상호작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AI로봇을 활용한 치매환자 관리로 돌봄 인력의 업무 경감이라는 장점이 있다.

실제 명지병원 백세총명학교가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초기 치매환자 약 20명에게 '피오'를 활용한 결과, 정서 상태 개선과 인지능력 향상 효과를 보였으며 환자들 또한 높은 만족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와이닷츠 윤영섭 대표는 “와이닷츠는 미래기술을 통해 사회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는 젊은 기업이다”며, “명지병원 의료진과 협업을 통해 제품제작의 방향성을 마련하고, 공동 기술개발로 사회에 더욱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만들어 갈 것이다”고 밝혔다.

김진구 병원장은 “급격한 고령화로 치매환자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이를 대비한 적절하고도 효과적인 치료 및 관리가 절실한 시점이다”며, “명지병원은 백세총명학교를 운영하며 터득한 노하우와 전문성을 치매안심 AI로봇 기술개발과 콘텐츠 제작으로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삼육서울병원 ‘개원 114주년 기념식’개최

삼육서울병원(병원장 양거승)이 21일 류제한박사기념강당에서 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의료선교 개원 114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삼육서울병원은 1908년 개원해 올해로 의료선교 114주년을 맞아 ‘가장 일하고 싶은 병원, 가장 치료받고 싶은 병원’이라는 비전으로 국내 의료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양거승 병원장은 “우리병원을 거쳐가신 모든 선배님들의 노력과 헌신 그리고 사랑이 없었다면 지금의 우리병원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며, “앞으로도 병원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정호순 前의무원장은 “1908년 순안에서 시작된 의료선교 사업이 이렇게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묵묵히 자기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준 여러분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에서 장기근속자 52명(▲30년 10명 ▲20년 14명 ▲10년 28명)에게 근속표창이 수여됐고, 근속표창 직원들에게는 병원에서 유급휴가와 함께 여행비용을 부상으로 수여했다. 

30년 근속에는 경영관리실 정성진 실장 실장 외 9명, 20년 근속에는 정형외과 심재천 주임과장 외 13명, 10년 근속에는 마취통증의학과 백승권 과장 외 27명이 수상했다.

한편 삼육서울병원은 개원 114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 20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대한적십자사 동부혈액원과 함께 생활의학연구소 앞 이동 헌혈버스에서 ‘사랑의 헌혈 릴레이 행사’로 생명 나눔도 실천했다.


◆한양대구리병원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2022 생명사랑 캠페인’ 개최

한양대학교구리병원(병원장 한동수)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가 지난 7일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 ‘2022년 생명사랑 캠페인’을 개최했다.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캠페인은 자살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인지도 향상과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위해 진행됐다.

이번 캠페인과 관련해 한양대구리병원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는 “앞으로도 본 센터는 생명존중 인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캠페인과 다양한 자살예방 지원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며, “9월 10일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 주변에 소외된 가족과 이웃, 그리고 자살예방사업에 대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삼광의료재단-우리은행, 업무협약(MOU) 체결

삼광의료재단(이사장 황태국)과 주식회사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이 지난 20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측은 이번 협약에 따라 △은행 임직원에 대한 재단(본원/부산센터/중부센터/강북거점병원) 검사센터 이용 권장 △은행 임직원 출장/여행자 코로나19 PCR, 신속항원검사 등 이용 협력 △기타 상호 협의에 따른 사항으로 업무협약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상호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196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