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릴리 마운자로, 세마글루티드 대비 체중 감량 효과 47% 더 뛰어나 - NEJM 발표된 SURMOUNT-5 연구, 모든 평가변수에서 우월성 확인 - 국내 비만 치료 신약 옵션으로 기대감 높아져
  • 기사등록 2025-05-12 22:10:04
기사수정

한국릴리 GIP/GLP-1 수용체 이중효능제 ‘마운자로(성분명: 터제파타이드)’가 세마글루티드보다 체중 감량 효과가 우수함을 입증한 SURMOUNT-5 3b상 임상연구 결과가 12일 발표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유럽비만학회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에 동시 게재됐다.


◆ 터제파타이드, 세마글루티드 대비 우월한 체중 감량 효과 입증

SURMOUNT-5 연구는 성인 비만 환자(BMI 30kg/m² 이상) 또는 당뇨병을 제외한 체중 관련 동반질환이 있는 과체중 환자(BMI 27kg/m² 이상 30kg/m² 미만)를 대상으로 한 오픈라벨 임상연구다. 


72주 투여 후 마운자로(10mg 또는 15mg) 투여군의 평균 체중 감소율은 20.2%로, 세마글루티드(1.7mg 또는 2.4mg) 투여군의 13.7%보다 47% 더 높은 감량 효과를 보였다. 


절대적 수치로는 마운자로 투여군이 평균 22.8kg, 세마글루티드 투여군이 평균 15.0kg의 체중이 감소했다.


▲ 주요 2차 평가변수에서도 우월성 확인

마운자로는 모든 2차 평가변수에서도 세마글루티드보다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15% 이상 체중 감소를 달성한 환자 비율은 마운자로 투여군이 64.6%로, 세마글루티드 투여군의 40.1%보다 높았다. 


또한 허리둘레 감소 폭도 마운자로 투여군이 평균 18.4cm로, 세마글루티드 투여군의 13.0cm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 안전성 프로파일은 기존 연구와 일관적

이번 연구에서 확인된 마운자로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 SURMOUNT 임상시험들과 일관되게 나타났다. 

보고된 이상반응은 주로 위장관 관련 증상으로, 대부분 경증 또는 중등도 수준이었다. 


이상반응으로 인한 치료 중단 비율은 마운자로 투여군이 6.1%, 세마글루티드 투여군이 8.0%였지만, 이 연구는 두 약물의 안전성을 직접 비교하도록 설계되지는 않았다.

(표)1차 평가변수 및 주요 2차 평가변수 결과

◆ 국내 전문가와 글로벌 연구진 평가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김민선 교수는 “비만은 개인적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등 200여 가지 합병증과 조기 사망 위험을 증가시키고, 국가적으로는 국민 3명 중 1명에게 영향을 미치며 연간 15조 원 이상의 사회경제적 부담을 야기하는 심각한 만성 복합 질병”이라며, “터제파타이드가 세마글루티드에 비해 우수한 체중 감량 효과를 보여줌에 따라 국내 도입 시 비만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SURMOUNT-5 연구에 참여한 루이스 아론 센터장과 샌포드 웨일 교수는 “최근 비만 관리 치료제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의료 전문가와 환자들은 이전보다 한 차원 높은 체중 감소를 경험하고 있다”며, “이번 직접 비교 결과는 터제파타이드가 세마글루티드보다 더 개선된 체중 감소를 보일 수 있음을 확인하는 추가적인 근거”라고 평가했다.


릴리 글로벌 의학부 레오나드 글라스 부사장은 “마운자로가 모든 체중 감소 효과 지표에서 세마글루티드를 현저히 앞섰다”며, “이 결과는 마운자로가 비만 환자를 위한 선도적 치료 옵션임을 시사하며, 의료전문가들의 치료 결정에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 국내 허가 상황 및 향후 전망

마운자로는 현재 국내에서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 개선을 위한 보조제 및 BMI 30kg/m² 이상인 성인 비만 환자나 체중 관련 동반질환이 있는 BMI 27kg/m² 이상 30kg/m² 미만인 성인 과체중 환자의 만성 체중 관리를 위한 저칼로리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마운자로가 기존 비만 치료제보다 뛰어난 효과를 보여줘 향후 국내 비만 환자들의 치료 옵션을 넓히고 체중 관련 합병증 감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749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국제약, 멀츠, 온코닉테라퓨틱스,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갈더마, 동화약품, 셀트리온, 한소제약, 현대ADM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한미약품, 한국MSD, GC녹십자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