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월 주요 인물동정③]국립암센터, 경희대병원, 서울시병원회, 한림대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03-15 19:00:02
기사수정

3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 제10회 한반도통일공헌대상 의료·복지 분야 대상 수상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이 지난 2월 28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개최된 ‘제10회 한반도통일공헌대상’ 시상식에서 의료·복지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2022 제10회 한반도통일공헌대상’ 수상자는 총괄대상 Chuck Schumer 미연방 상원의원이 받았으며, 특별공로상에서는 Ted Cruz 미연방상원의원과 주한 유엔사령부 앤드류 해리슨 부사령관이 받았다.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은 의료·복지 분야에서 대상을 받았다.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은 1995년경 북한이 기아와 영양결핍, 의약품 부족으로 북한 주민의 건강이 나빠졌을 때 북한어린이들에게 의약품을 보내기 위해 보건의료인들과 함께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를 만들어 상임이사와 이사로 근무하면서 북에 의약품을 지원하는 일을 약 20년간 진행해왔다.

(사진 좌측부터)

우리민족교류협회 조직위원장 김영진 전 농림부장관,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 우리민족교류협회 여성총재 이재희, 우리민족교류협회 이사장 송기학. 

서 원장은 2020년 6월 고양시와 협력해 국립암센터에서 탈북 이주민들의 건강검진을 실시해왔으며, 이들의 진료 경험을 책으로 펴내기도 했다. 


이질화가 심화되는 남북한 의약용어의 소통을 위해 남북암용어사전을 펴내는 등의 노력도 해왔다. 


또한, 고양시와 함께 평화 교류의 교두보인 평화의료센터를 개소하는 데 앞장서왔고, 남북보건의료협력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추진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은 “우리 민족이 평화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남북교류와 인도적 지원이 필수이다”며, “앞으로도 저와 국립암센터는 남북보건의료협력의 기반을 다지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리민족교류협회는 2013년 6·25전쟁 휴전 6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한반도통일공헌대상을 제정하고, 매년 국내·외 각 분야에서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공헌한 인물을 선정해 ‘한반도통일공헌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경희대병원 공문규 교수팀, 대한생화학분자생물학회 우수연구상 수상

경희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공문규 교수팀(경희대 의과대학 류제황 교수, 최진호 석사과정)이 지난 1월 13일 개최된 제13회 대한생화학분자생물학회 학술대회에서 ‘다열 토모신테시스 시스템을 이용한 세포 조사용 방사선 치료 장비의 안정성 연구’(A study of stationary multi-array tomosynthesis system for x-ray irradiation on cells)라는 주제의 논문으로 우수연구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는 소형 세포조사용 방사선 치료기에 다열 토모신테시스 시스템을 적용시켜 안정성 및 유효성을 평가한 논문이다. 


다열 토모신테시스 시스템은 영상을 얻는 새로운 방식으로서 여러 개의 방사선 발사 장치를 부착하여 장비를 회전시키지 않고 해상도 높은 영상을 얻을 수 있다. 


기존의 방식은 한 개의 방사선 발사 장치를 회전시키면서 영상을 얻는다. 장비가 회전하면 오차가 발생할 수 있어 정밀한 방사선 치료를 위해서는 장비를 회전시키지 않고 영상을 얻는 방식이 더 유리하다.


지도교수로 참여한 공문규 교수는 “다열 토모신테시스 시스템을 안정화시켜 방사선 치료 장비에 장착시키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 치료용 초정밀 방사선 치료 시스템 개발 연구에 박차를 가하며 환자에게 보다 질 높은 치료와 의료서비스 제공에 도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 권정택 중앙대병원장에게 임원 위촉

고도일 서울시병원회장이 지난 3월 4일 중앙대학교병원 권정택 원장에게 병원회 법제위원장직을 위촉했다.


고도일 회장은 이날 권정택 원장에게 위촉장을 전달하면서 ‘서울시병원회와 전체 회원병원들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당부했다.

권정택 원장은 그동안 중앙의대 신경외과 주임교수를 비롯해 중앙대병원 응급실장, 외과계중환자실장, 뇌신경센터실장, 교육수련부장, 적정진료관리실장, 진료부장 등을 역임하고 지난 2022년부터 대한신경외과학회 이사장 등 겸직하고, 지난 2월 11일 중앙대병원장에 취임했다.


◆한림대학교 일송기념사업회 제16회 일송상 수상자, 국군대전병원 김혜주 중환자선임간호장교

한림대학교 일송기념사업회(위원장: 최양희 한림대학교 총장)가 제16회 일송상 사회봉사분야 수상자로 국군대전병원 김혜주 중환자선임장교를 선정했다.


일송상은 한림대학교 설립자로 대학교육과 의학교육, 의료봉사에 평생을 헌신한 고(故) 일송 윤덕선(1921~1996) 박사의 교육철학을 기리기 위해 2006년 제정됐다. 이 학술상은 의학, 교육, 사회봉사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전문가를 선정해 매년 수여해오고 있다.

이번 수상자인 김혜주 대위는 군인이자 의료인이라는 신분으로 2020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던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가장 심각했던 대구·경북 지역 근무를 자원하여 대구 동산의료원 격리병동에서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며 국가감염병 위기 대응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2023년 2월 강진으로 대규모 사상자가 발생한 튀르키예에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 파견이 결정되자, 소명의식을 가지고 지원하여 튀르키예 남동부 하타이주 안타키아 지역에서 구조된 생존자와 KDRT 요원들을 대상으로 의료지원을 실시함으로써 한국인과 한국군의 우수성과 봉사 정신을 세계에 알렸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448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