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월 19일 병원계 이모저모]동산, 일산, 의정부을지대,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4-03-19 18:42:03
기사수정

3월 19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최첨단 암치료기 트루빔 가동식 개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이 최첨단 암치료기 트루빔(TrueBeam)을 도입하고, 19일 본격적인 운영을 알리는 가동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도입한 암치료장비 트루빔(TrueBeam)은 현존하는 최고 사양의 방사선치료기로 정밀하고 정확하게 종양을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가장 높은 정밀도(2.5mm)를 가지고 있어 정상조직에 피폭되는 방사선량을 줄이고 종양에 집중하여 부작용 위험을 최소화시키면서 치료효과는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김성우 병원장은 “이번 최신 방사선치료장비 도입을 통해 암 환자들의 치료 효과를 높임은 물론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암센터 운영과 최신의료장비 및 시스템 도입을 통해 지역의 암 환자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동산병원서 세쌍둥이 탄생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류영욱)이 지난 3월 15일 세쌍둥이가 태어났고 아이들 모두 건강하게 회복중이라고 밝혔다. 


임신 33주 2일 만에 태어난 세쌍둥이는 첫째 1.7kg, 둘째 1.94kg, 셋째 1.58kg의 몸무게로 모두 남자 아이다. 산모도 산후 관리를 거쳐 3월 19일 건강하게 퇴원했다.

산모 김모씨(39)는 “세쌍둥이의 임신 소식을 들었을 때 정말 기뻤지만 한편으론 걱정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의료진들의 뛰어난 의술과 세심한 관리에 건강하게 출산할 수 있었다. 교수님들과 병동 간호사 선생님들께 감사하다.”라고 밝혔다.


배진곤 교수(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장, 산부인과)는 “산모를 입원 관찰하던 중 혈압 및 단백뇨 악화 소견을 보여 전자간증 진단 하에 제왕절개술, 일시적 자궁동맥 차단술, 자궁동맥 색전술을 시행했다.”라며, “산모는 건강하게 출산했으며, 무엇보다도 귀한 생명들이 건강하게 태어난 것이 기쁘다.”라고 말했다.

세쌍둥이들의 건강을 세심하게 관리하고 있는 신소영 교수(소아청소년과)는 “33주에 태어난 미숙아들이라 호흡이 조금 불안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건강하다. 아이들의 성숙시기까지 잘 관리하여 건강히 퇴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의정부을지대병원 중환자의학과 신설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원장 이승훈)이 중환자의학과를 신설하고 관련 병상을 확대했으며, 내과, 외과, 신경과, 응급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등 전문된 진료 체계를 구축했다.


의정부을지대병원 선현우 중환자의학과장은 “응급실이나 병동에서 중증 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전과 받아 상시 모니터링을 하고 다학제 진료를 통해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돕고 생존율을 높이는 게 목표이다.”라며, “의료 취약지인 경기 북부의 중증 환자들이 서울까지 가지 않고도 질 높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중앙대광명병원, ‘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기관’ 지정

중앙대학교광명병원(병원장 이철희)이 지난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기관’으로 지정받았다.


이 병원은 이번 지정을 통해 개원 이래 의약품 임상시험, 의료기기 임상시험, 첨단재생의료 실시기관 지정뿐 아니라, 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까지 의료산업 모든 분야의 임상시험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유광호 임상의학연구소장은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의 팬데믹 상황을 격은 후, 의료의 패러다임은 치료제 개발뿐만 아니라 조기 진단 및 예후 관찰 등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예방 중심으로 전환됐다.”라며, “치료 효과 및 부작용 모니터링과 치료 결과 예측 등 체외진단의료기기의 개발과 성능 및 안전성 확보가 중요해진 시대적 상황에 이르렀다.”라고 밝혔다.


이어 “중앙대광명병원은 체외진단의료기기의 발전과 환자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 정확하고 안전하게 임상적 성능시험을 수행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체외진단의료기기는 질병 진단과 예후 판정, 건강상태의 평가, 질병의 치료 및 효과 판정, 예방 등의 목적으로 인체로부터 채취된 조직, 혈액, 소변 등의 검체를 이용한 검사에 사용되는 의료기기를 말한다.


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기관은 체외진단의료기기 성능 증명을 위해 검체 분석과 임상적, 생리적, 병리학적 상태의 관련 결과를 확인하는 시험 기관을 의미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004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