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8월 21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가톨릭대, 동산, 한림대성심, 충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08-21 19:24:10
기사수정

8월 2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가톨릭대대학원, 2023 가을 학위수여식 개최

가톨릭대학교가 지난 18일 성의교정 마리아홀에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23년 가을 학위수여식’을 개최하고, 석사 163명, 박사 49명 등 총 212명의 인재를 배출했다.


이날 학위수여식에서는 일반대학원, 보건의료경영대학원, 임상간호대학원, 생명대학원, 임상치과학대학원, 교회음악대학원 등 총 6개 단과대의 석·박사 학위 수여가 진행됐다. 이어 대학원 학술상 최우수상 3명(이한비, 양승연, 최은별) 및 우수상 9명의 시상식도 함께 이어졌다.

가톨릭대학교 총장 원종철 신부는 축사에서 “오늘날 우리 사회는 다양한 문제들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앞으로 여러분들이 지성인으로서 사회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나의 의료인으로서의 재능으로 이웃과 나라, 더 나아가 세계 전체를 위해 봉사하는데 힘써주시기 바란다.”라며, 생명의 봉사자인 의료인으로서의 사명을 강조했다.


◆동산병원, 명사 특강 개최

계명대 동산병원(병원장 박남희)이 지난 16일 시온실에서 건강한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명사 특강(강연자 : 이소영 마이크로소프트 이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소영 이사의 주요 저서 제목이기도 한 ‘당신은 다른 사람의 성공에 기여한 적이 있는가?’라는 주제로, 동반 성장의 파트너십과 개인 파트너십, 마이크로소프트 마인드셋 등 흥미로운 주제들로 강연해 열띤 호응을 이끌어냈다.


◆한림대성심병원, 베트남 군병원 외상센터 설립 지원 위한 ECMO센터 초청 세미나 개최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이 지난 17일 베트남 175군병원 의료진과 호치민시 보건복지부 관계자를 초청해 ECMO센터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베트남 군병원 외상센터 설립을 위해 서울대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와 협력해 진행됐으며, 한림대성심병원 ECMO센터 김형수 센터장의 ‘외상 센터에서 ECMO의 역할(The Role of The ECMO in Trauma Centers)’을 주제로 한 강의와 ECMO 중환자실 시설 투어 등이 이뤄졌다.


김 교수는 강의에서 심각한 외상 환자의 ECMO 시술 사례 등을 발표하며 치료 노하우를 공유했다.


또 중증 심폐부전 응급환자를 위해 24시간 가동되고 있는 ECMO 핫라인과 응급환자전용 하이브리드 수술실 등 ECMO 치료를 위한 체계적인 원내 시스템을 소개했다.

ECMO 김형수 센터장은 “한림대성심병원 ECMO 센터는 중환자 분야의 발전을 위해 최신 장비로 최상의 진료를 시행해 오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베트남 군병원 외상센터 설립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베트남 175군병원 소속 의료진은 “이번 견학을 통해 베트남 의료진들이 필요로 했던 중환자 ECMO 최신 시술 기법을 소개받을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베트남 중환자 치료 발전에 도움을 주셨으면 한다”고 밝혔다.


◆충북대병원, 충북 외국인·다문화가족 무료진료 봉사활동 성료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은 지난 20일 충북 음성군외국인지원센터에서 외국인 및 다문화가족 약 400명을 대상으로 ‘충북 외국인 및 다문화가족 무료진료’ 봉사활동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최영석 병원장은 ”충북대병원은 2017년부터 외국인 무료진료를 매년 실시해 이번이 9번째 진료봉사활동을 했다“라며, ”하반기에도 진료봉사가 예정되어 있어, 앞으로도 진료봉사를 통해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외국인 및 다문화가족 등 이주노동자들 지원에 적극 참여하여 의료복지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706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