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1월 26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강남성심, 양산부산대, 충북대, 관악서울대치과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11-27 13:10:23
기사수정

11월 26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강남성심병원, 로봇인공관절 수술 도입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은 11월 19일 인공관절수술로봇인 ‘마코’를 도입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에 도입한 마코 로봇은 고관절 전치환술과 슬관절 전치환술·부분치환술에 대해 미국식품의약국(FDA)의 동시 승인을 받은 유일한 로봇이다.

마코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로봇 팔’로 구성되어 있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사전 CT 촬영을 통해 얻은 환자의 무릎 정보를 3D 프로그램으로 구현해 절삭 부위, 삽입할 인공관절의 크기와 각도, 위치 등을 정확하게 계산해 집도의에게 제시한다.
이후 숙련된 집도의가 로봇 팔을 잡고 환자의 무릎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수술하기 때문에 다양한 변수에도 보다 유연하게 대처하며 환자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무엇보다 마코가 인공관절 수술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인공관절의 수명을 늘리고, 안전구역(햅틱존)을 형성해 절삭 범위 이외에 다른 부위의 손상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 적은 절개로 출혈을 최소화해 수술 후 통증 감소와 빠른 회복을 도모할 수 있다.


강남성심병원은 이번 로봇 도입으로 고관절 파트는 센터장인 정형외과 황지효 교수, 슬관절 파트는 부센터장인 정형외과 김중일 교수가 맡아 적은 오차 범위의 정확도 높은 인공관절 수술을 집도한다.
또 강남성심병원은 다음 달 중순 국내 최초 로봇인공관절 교육 센터를 설립하여 국내외 정형외과 의사들의 로봇 술기 교육에 나설 예정이다.
김중일 교수는 “인공관절 수술 분야에서 풍부한 임상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우리 병원 의료진과 마코 로봇의 협업을 통해 더욱 안전하고 수준 높은 진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산부산대병원 개원 13주년 기념식
양산부산대병원이 지난 24일 중앙진료동 4층 모암홀에서 개원 13주년을 맞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은 △코리안뮤직앙상블의 축하 공연 △개회 △국민의례 △내빈소개 △축전 △연혁보고(신용일 양산부산대병원 기획실장) △각종 응모작 수상 및 직원 표창 △기념사(김건일 양산부산대병원장) △축사(차정인 부산대 총장, 이정주 부산대병원장) △기념영상 △기념촬영 △경품 추첨 순으로 진행됐다.
김건일 병원장은 “우리 병원의 중장기적 발전을 위해서는 많은 일들을 해야 하지만 우선해야 할 일로는 첫째, 헬스케어 IT 관점에서 병원의 얼개를 짤 수 있는 전문가 육성, 둘째, 각종 병원 평가를 병원 발전의 지표로 삼고 팀 내부 경쟁보다 협력을 추구하는 평가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평가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고, 마지막으로 우즈벡 국립아동병원 의료진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했던 것 등 우리의 우수성에 대한 자부심을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대병원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암생존자 대상 건강증진 프로그램 실시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 충북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암생존자센터)가 충북지역 암생존자를 대상으로 상당산성에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암생존자센터 강희택(충북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센터장은 “암생존율이 증가하고 있는 요즘 충북지역 암생존자분들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등 통합지지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암생존자분들이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선정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병원장 이삼선, 이하 관악치과병원)이 지난 11월 10일 ‘서울특별시 의료관광 협력기관’으로 선정됐다.
‘서울특별시 의료관광 협력기관’이란 서울의 안전하고 신뢰도 있는 의료관광 환경 조성과 민∙관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이 선정한 기관이다.
관악치과병원은 서울특별시 의료관광 협력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협력기관 공식 증서 ▲의료관광 홈페이지 및 헬프데스크를 통한 온∙오프라인 홍보기회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한 국내∙외 마케팅 ▲협력기간 관 네트워킹 ▲의료관광 분야 역량강화를 위한 온∙오프라인 교육 등을 지원받게 된다.


이삼선 병원장은 “지난해 6월, 관악치과병원이 외국인 환자 유치 의료기관으로 지정된 이후 국내 거주 외국인의 진료 활성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며, “이번 서울특별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선정에 힘입어 국내 치의학이 세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관악치과병원의 서울특별시 의료관광 협력기관 인증기간은 2022년 1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637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