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2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이대목동, 대전을지대, 한림대성심, 아주대병원, 원주연세의료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12-02 23:33:21
기사수정

12월 2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이대목동병원-디에이엘컴퍼니, 업무협약 체결
이대목동병원이 지난 11월 30일 디에이엘컴퍼니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 환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R&D 연구용 및 서비스 개선용 데이터 협력과 테스트베드 상호제공 ▲ 4차 산업혁명기술을 활용한 연구개발 등을 목적으로 한 다양한 정부사업 협력, 공동진행 ▲ 전문의학지식과 플랫폼을 결합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공동기획 및 자문 등 협업하기로 했다.

유재두 이대목동병원장은 “이대목동병원 감염병 특화 개방형실험실 구축사업단 참여기업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보건의료 패러다임과 바이오헬스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밝혔다. 
한편 디에이엘컴퍼니는 생활패턴 기반 피임관리 및 성매개 감염병 질환관리를 위한 AI코칭 플랫폼을 개발하는 벤처 기업으로 이대목동병원 감염병 특화 개방형실험실 구축사업단 참여기업이다.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온·오프 하이브리드 라이브 교육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센터장 백유진)가 지난 1일금연사업 실무자 대상 비대면 전문가 교육을 Zoom으로 생중계했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로 대면 금연사업이 불가피해짐에 따라 비대면 금연상담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했다.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는 금연상담을 위한 온라인 홍보물 제작이 늘어나면서 금연상담전문가 개인의 역량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실무교육을 온라인 참여로 진행했다.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뿐만 아니라 전국 16개 지역금연센터 및 경기도 보건소 금연사업 실무자가 참여했다.

이번 강의는 실무자가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및 디자인 영역을 기초적으로 다루어 금연사업 온라인 홍보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이번 교육은 온·오프 하이브리드 라이브 형태로 △1부 한림대학교의료원 조한민 홍보팀장이 ‘미디어 홍보 기초과정’ 주제로 타이틀 잘달기, 디자인 기초에 대해 강의했다.
이어 △2부는 IT전문 이은향 강사가 ‘디자인 기술-미리캔버스 200% 활용하기’ 주제로 포스터 만들기, 핵심 키워드 잡는 법 등의 내용으로 진행했다.
온라인 동시 수강생은 금연센터 및 보건소 금연상담전문가 약 100명이다.
이번 온라인 교육에 참여한 금연상담전문가는 “코로나19 대유행과 함께 금연서비스 일부를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전환하면서 여러 홍보물 또한 변형 작업이 필요한데 이번 교육은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어 유익했다. 앞으로도 정기적인 교육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백유진 센터장은 “이번 교육을 계기로 금연사업을 수행하는 직원들의 홍보에 대한 부담을 덜고 보다 발전된 역량으로 금연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금연사업을 수행하는 지역금연센터 및 경기도 보건소 금연사업 실무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아주대병원 혁신의료기기 실증센터-시지바이오, 협력
아주대학교병원 혁신의료기기 실증지원센터(센터장 임상현)가 재생의료 전문기업 ㈜시지바이오(대표이사 유현승), 싱가포르 AI 로봇 의료기기 개발사인 NDR Medical Technology사와 AI 타겟팅 로봇 ANT-X의 임상 실증·적응증 확대 및 차세대 AI 타겟팅 로봇인 ANT-C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센터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X-선 발생장치인 C-arm의 영상 이미지를 활용한 수술용 AI 타겟팅 가이드 로봇 ANT-X의 임상 실증지원 및 적응증 확장을 위해 비뇨기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영상의학과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를 진행한다.

또 CT 영상 이미지를 활용해 환자의 병변과 로봇의 위치를 AI가 동시에 인식하고, 가장 안전한 바늘의 궤적을 계산해 제안하는 차세대 ANT(Automated Needle Targeting) System 개발을 통해 차세대 수술용 AI 타겟팅 가이드 로봇인 ANT-C의 개발에도 참여하게 된다.
시지바이오 정주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당사의 재생의료 기술력과 NDR Medical Technology사의 AI 기술력을 아주대병원의 연구 인프라와 접목해 다양한 분야에서 체계적이고 통일된 기준으로 실증을 진행할 것이다”며, “차세대 AI 타겟팅 로봇 개발을 적극 추진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수술이 가능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3회 원주 고압의학 국제심포지엄 개최
연세대학교 원주연세의료원(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원주의과대학 / 의료원장 백순구) 고압의학연구소·고압산소치료센터와 대한고압의학회가 주관하는 제3회 원주 고압의학 국제심포지엄(Wonju International Symposium of Hyperbaric Medicine, WISH)이 오는 3일(금) 원주 오키드호텔에서 대면·비대면 혼용 방식으로 개최된다.
이번 심포지엄은 ‘신경과학과 노화방지에서의 고압의학’(Hyperbaric Medicine in Neuroscience and Anti-aging)을 주제로 고압의학을 포함한 응급의학, 정신건강의학, 생리학, 내과학, 신경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강연을 진행하게 된다.
특히 이스라엘 텔아비브(Tel Aviv)대학 샤미르 메디컬 센터(Shamir Medical Center) 소속 재생의학 전문가인 Dr. Shai Efrati와 Dr. Keren Doenyas-Barak의 특별 강의 세션이 마련돼 해외 고압산소치료의 최신 연구결과와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대전을지대병원, 제 19회 QI페스티벌 개최
대전을지대병원(원장 김하용)이 2일 이 병원 3층 범석홀에서 ‘제 19회 QI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총 21편의 QI활동 중 사전심사를 통해 선정된 6개팀의 구연발표가 이뤄졌다.
심사 결과 ‘수술실 간호사의 인수인계 표준화 프로토콜 개발 및 업무만족도 증진’을 주제로 활동한 수술/마취회복실이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이어서 약제부의 ‘경구약 조제 진행상황 공유 프로그램 개발’이 최우수상, 영양팀의 ‘3개 병원 식사 처방 절차와 임상 영양 서비스 표준화’와 외과계병동 TFT의 ‘입원환자의 말초 정맥과 관리’가 우수상, 내과계병동 TFT의 ‘근무시간 준수를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과 의료정보팀의 ‘진단기준에 맞는 진단코딩 질 관리 향상’이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649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