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도권 내 확진자 급증 대비…의료자원 5개 분야로 나눠 점검 - 중앙사고수습본부 “중등도 및 경증환자 치료 병상 충분”
  • 기사등록 2020-06-18 00:06:19
기사수정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수도권 중심으로 발생함에 따라 수도권의 의료자원 현황을 점검하고 환자 급증에 대비해야 할 사항들을 보고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감염병 전담병원…총 512실 사용 가능
6월 15일 기준 최근 30일간 수도권 확진자는 하루 평균 30.3명이 발생했고, 격리 중인 확진자는 총 906명으로 하루 평균 19.9명이 늘었다.
중증환자 21명이 치료 중이며 사용 가능한 중환자 치료병상은 47개로 대응할 수 있지만, 60세 이상 고령층 비중이 높아 전국 단위 중환자 치료병상 활용도 고려하고 있다.
감염병 전담병원은 959개 병상이 사용할 수 있고, 생활치료센터는 국가 지정 2개소[경기수도권 1센터(6.16~, 경기 광주 고용노동연수원, 111실), 경기수도권 2센터(6.20~, 경기 안산 중소벤처기업연수원, 200실)]를 이번 주부터 운영하는 등 총 512실이 사용 가능하다.
이에 따라 중등도 및 경증환자 치료 병상은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의료자원 5개 분야(병상, 인력, 물자, 검사, 이송) 점검
수도권 내 확진자 급증 시 대비가 필요한 의료자원을 병상, 인력, 물자, 검사, 이송 등 5개 분야로 나눠 점검했다.
▲중환자 병상 확보, 중등증 환자 등 추가
중환자 병상 확보를 위해 전국 중환자 병상 활용 외에 거점전담병원의 병상 일부 전환, 일반음압병상에 중환자 장비 설치 등을 준비한다.
중등증 환자는 수도권 외에 인접 지역 감염병 전담병원까지 활용하며, 경증‧무증상 환자를 위해 생활치료센터의 추가 확보를 추진한다.
▲민간 의료진 추가 배치 준비
인력은 군병원‧보건소‧공공병원 등에서 근무하는 공공분야 의료진뿐 아니라 자원봉사자 모집 등을 통한 민간 의료진의 추가 배치도 준비한다.
▲검사 인프라 강화 추진
개인보호구 등 방역 물자와 검사시약은 비상시를 대비해 비축 중이며, 시도별 선별진료 권역지원팀 운영 및 1일 검사역량 확대 등 검사 인프라 강화도 추진 중이다.
환자 이송을 위해 수도권 이외 지역의 소방청 이송인력과 장비를 집중 투입해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인천‧경기도, 운영 지침 확정 등 실효성 있는 대응 체계 추진
지난 4월부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와 공동 방역체계를 준비하고 있는 서울‧인천‧경기도는 운영 지침을 조속히 확정하고, 환자 급증에 대비한 공동대응계획을 정밀하게 검증하는 등 실효성 있는 대응 체계를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중대본은 “의료자원이 상대적으로 많은 수도권도 확진자가 급증하면 다른 시도와 민간의 적극적인 지원 없이는 어려움에 처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중환자 치료 등에 필요한 병상과 경증‧무증상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의 확보에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며, 위기상황 시 민간병원 및 의료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중대본 정세균 본부장은 “식당에서는 음식 섭취로 인해 마스크 없이 밀접 접촉이 이루어지고 있어 매우 우려스럽다”며, “영업을 정상적으로 하면서 방역도 동시에 추진할 방안을 연구하라”고 식품의약품안전처,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에 주문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612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MSD, 동아쏘시오홀딩스, 앱티스, 한미약품, 테라펙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멀츠, 바이엘 코리아, 신신제약, 사노피, 한국노바티스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