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은 어떻게 되고 있나?…면역력으로 치료 중 - 클로로퀸 예방효과 근거없어, 부작용 가능성 높아
  • 기사등록 2020-03-17 17:00:01
기사수정

코로나19 치료와 관련해 근거가 없거나 부족한 이야기들이 전파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15일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본부 전문위원회가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진행된 내용 중 백신 및 치료제와 관련된 대표적인 Q&A는 다음과 같다.

Q. 국내외의 백신 및 치료제 개발 현황은?
우선은 기존에 다른 치료 목적으로 개발되어 사용 중인 약제들 위주로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국내 바이러스를 분리해 확보한 상태이므로 실험실적인 테스트부터 진행하고 있다.


Q. 코로나19 치료제가 없다며 두려워하고 있다. 확진자 중 중증환자는 어떻게 치료하나?
현재 치료법은 바이러스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 면역력으로 이겨내는 것이다.
다른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치료제로 개발되었거나 개발 중인 약제인데 코로나 바이러스를 실험실적으로 억제한다는 보고가 되어있어 치료제로 사용 가능할지 연구 중인 약제이다. 중국 등에서 임상 시험이 진행 중이고, 국내에서도 임상 시험 진행을 계획하고 있다.
주로 보존적 치료를 우선한다. ARDS에 대한 기계환기, ECMO, CRRT 등 항바이러스제제, 항생제, 스테로이드, 고용량 vitamin C까지 거론되나 임상적인 근거는 부족한 실정이다.


Q. 일반인 사이에 클로로퀸을 복용하면 예방효과가 있다는 이야기가 알려지면서 처방을 요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일부 고위험 환자에서 감염 위험성이 높은 노출이 발생한 경우 노출 후 예방적 투여를 고려할 수 있겠다는 일부 전문가의 의견이 있어 고위험군에서 사용을 고려하고는 있지만 근거는 전혀 없는 상태이다.
일반인이 일상생활에서 코로나 19에 노출될 가능성은 매우 낮은 상태에서 예방적으로 이러한 약제를 복용하는 것은 전혀 추천되지 않으며, 오히려 약제 부작용만 경험할 가능성이 훨씬 높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469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의료인 응원 캠페인 ‘덕분에 챌린지’…1만 6,867명 이상 캠페인에 동참
  •  기사 이미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외래관 신축…2022년 초 완공 목표 ‘마스터플랜 본격 시동’
  •  기사 이미지 ‘송파구·은평구·양천구의사회’ 대한의사협회 회관신축기금 쾌척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국제성모병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