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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류 나트륨 평균‘우동’, 당류 평균‘탄산음료’ 최고 - 당과 나트륨 섭취 줄일 수 있는 실천 습관은?
  • 기사등록 2018-10-17 10:0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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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류의 제품별 나트륨 평균 함량은 우동, 당류 평균 함량은 탄산음료가 최고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가 ‘국민영양 안전관리’사업의 일환으로 나트륨 섭취가 많게 되는 면류(라면 20개, 국수 20개)와 당류 섭취가 많게 되는 음료류(과일·채소음료 20개, 탄산음료 20개, 커피 20개, 발효유류 20개), 영화관에서 즐겨먹는 팝콘(54개)과 콜라(3개) 등 총 177개 식품을 대상으로 당․나트륨 함량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평소에 즐겨먹는 식품으로부터 당‧나트륨 과잉 섭취 가능성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실생활에서 당‧나트륨 저감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진행됐다. 


◆면류의 제품별 나트륨 평균 함량…우동>라면(유탕면)> 칼국수 순 

이번에 조사된 면류의 제품별 나트륨 평균 함량은 우동 1,724mg, 라면(유탕면) 1,586mg, 칼국수 1,573mg 순으로 조사됐다.

라면은 국물형(16개, 평균 함량 1,693mg)이 비국물형(4개, 평균 함량 1,160mg)보다 높았으며, 봉지면(12개, 평균 함량 1,640mg)이 용기면(8개, 평균 함량 1,505mg)보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우동은 대부분 숙면형태로 제품별 나트륨 햠량에 있어서는 1,100~2,130mg으로, 1개 제품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2,000mg)을 초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나트륨 함량 비교 표시 기준 보다 높은 제품은 라면(유탕면) 11개(국물형 9개, 비국물형 2개), 우동 7개, 칼국수 3개 제품이 포함되어 있다.

영화관 팝콘은 전국 6개 지역(서울, 인천,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영화관에서 맛별로 일반, 달콤, 시즈닝을 수거하여 나트륨 함량을 분석했다.

팝콘 종류별 총내용량당 나트륨 평균 함량은 시즈닝 948.6mg, 일반 504mg, 달콤 174.2mg 순으로 나타났으며, 어니언이나 버터갈릭 양념이 들어간 시즈닝 팝콘(764.8~1,203.7mg)의 경우 달콤 팝콘(109.5~260.1mg) 보다 약 6배 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당류 평균함량…탄산음료>과채음료>발효유류>커피 순  

이번에 조사된 음료류의 경우 섭취 용량이 다양해서 100mL 기준으로 비교했다.

그 결과 당류 평균 함량은 탄산음료 10.9g, 과‧채음료 9.7g, 발효유류 9.7g, 커피 7.3g 순으로 조사됐다.

탄산음료는 6.8~14.2g으로 제품별로는 2배 이상 차이가 있었고, 커피류는 아메리카노(3개) 0~4.4g, 라떼(17개) 6.5~9.6g으로 확인됐다. 

영화관 달콤 팝콘(대)의 경우 당류 평균 함량이 56.7g이고 함께 제공되는 콜라(대)는 74.4~88.5g으로 조사됐다.

만약 두 명이 영화관에서 달콤 팝콘(대)와 콜라(대) 세트를 선택할 경우, 1인 기준 당류 함량이 66.8~74.6g으로 1일 영양성분 기준치(100g)의 약 70% 수준을 섭취하게 된다.

(그래프)가공식품 중 당류 주요 급원 식품 분포(2015년)

<출처 : 한국인 건강식이패턴 및 위해가능 영양성분 섭취량 분석 연구, 평가원 ’17.12.>


식약처 식품소비안전국 식생활영양안전정책과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당․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도록 생활 속 실천방법 등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 인식 변화에 힘쓰는 한편, 관련 업체에 저감 기술 가이드라인 등을 배포하는 등 시장에서 당․나트륨 저감제품 확대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 “정기적으로 가공식품의 당․나트륨 함량 조사를 통해 기존 제품의 저감 현황, 저감화된 신제품 등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당과 나트륨 섭취 줄일 수 있는 실천 습관 5가지 

일상생활에서 쉽게 당과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는 실천 습관은 다음과 같다. 

▲식품을 구매할 때는 반드시 영양표시 사항을 확인하고 당 또는 나트륨 함량이 적은 제품을 선택한다. 

▲라면 등 스프가 포함한 제품의 경우 우선, 스프를 반만 넣고 조리 후 조금씩 첨가하여 간을 맞춘다.  

▲소스나 양념이 포함된 제품은 미리 뿌리지 말고 별도로 덜어서 찍어 먹고, 이미 뿌려진 양념은 먹기 전 살짝 털어 추가의 양념 섭취를 줄인다.    

▲국물이 포함된 제품은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되, 국물은 가능한 적게 먹는 게 좋다. 

▲목이 마를 때는 물을 마시고, 음료류를 선택할 때는 적은 용량의 제품을 우선 선택한다.  

한편 ▲당‧나트륨 섭취기여 식품의 선정근거 ▲나트륨(면류)의 표시함량 조사 제품 ▲당류(음료류)의 표시함량 조사 제품 ▲영화관 팝콘의 당류, 나트륨 분석 결과는 (바로가기)를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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