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변에서 나트륨 배출량 많으면 비만 위험이 높은 이유는? - 전남대 허영란 교수팀, 성인 80명의 소변내 나트륨 배출량 분석 결과
  • 기사등록 2018-04-10 18:03:06
기사수정

소변에서 나트륨 배설량이 많으면 비만 위험이 약 7배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는 나트륨 섭취가 과다하면 비만해지기 쉽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전남대 식품영양과학부 허영란 교수팀은 “나트륨 섭취 뒤 갈증을 느껴 당이 많이 든 음료를 많이 섭취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나트륨이 다량 함유된 식품이 에너지 밀도가 높은 경우가 많아 전체적인 에너지 섭취량을 높여 비만을 일으킨다는 의견과 나트륨이 에너지 섭취와는 독립적으로 비만을 일으킨다는 가설도 제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허영란 교수팀은 지난 2014∼2015년 광주 거추 19~69세 성인 80명을 소변에서 나트륨이 적게 배출되는 그룹(40명)과 많이 배출되는 그룹(40명)으로 나눈 뒤 두 그룹 간 비만율 차이를 분석했다.


교수팀은 연구 대상자의 소변을 24시간 수집해 소변을 통한 나트륨 배출량을 측정한 뒤 141.75 mmol/㎗ 이상이면 나트륨 고(高)배출 그룹, 141.75 mmol/㎗ 미만이면 나트륨 저(低)배출 그룹으로 분류했다.


소변을 통한 나트륨 고배출 그룹은 저배출 그룹에 비해 평균 연령이 높았다. 이는 나이가 많을수록 나트륨을 더 많이 섭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남성의 비율과 흡연경력 비율도 더 높았다. 나트륨 고배출 그룹의 평균 체중은 65.8㎏으로, 저배출 그룹(57.9㎏)보다 8㎏ 가까이 무거웠다. 비만의 척도인 체질량지수(BMI)도 고배출 그룹이 평균 23.6으로, 저배출 그룹(21.3)보다 높았다.


내장 지방 면적(㎠)도 더 넓었다(고배출 그룹 87.6, 저배출 그룹 68.0).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 허리둘레/엉덩이둘레 비(比)도 고배출 그룹이 더 높았다.


허 교수팀이 성별·나이·흡연경력·수입을 모두 고려해(보정) 비만 위험률을 분석한 결과 고배출 그룹이 저배출 그룹보다 6.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허 교수팀은 논문에서 “ 건강한 성인에서 나트륨 섭취는 비만과 상관성이 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최근호에 ‘광주지역 성인의 나트륨 배설량과 비만의 관계’라는 내용으로 소개됐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502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