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8월 28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안암, 경북대, 아주대, 전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5-08-28 20:30:04
기사수정

8월 28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 고려대 안암병원–한미약품, 의료 빅데이터 기술협력 MOU 체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원장 한승범)과 한미약품 주식회사(대표이사 박재현)가 지난 27일 ‘의료 빅데이터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의료 데이터 분석 인재 양성, 공동연구 추진, 국책·민간 연구사업 연계를 골자로 한 상호 협력체제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의료 데이터 분석 인적 자원 확보를 위한 연구 인프라 교류와 인력양성 프로젝트를 공동 추진하고 ▲양측이 보유한 데이터 분석 역량과 연구 네트워크를 결합해 공동연구를 수행하며 ▲대형 국책·민간 연구과제의 기획·신청·수행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체결식에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서 김태훈 연구부원장, 주형준 고려대학교의료원 의료데이터사이언스 연구단장, 한규만 연구부단장, 송성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의료데이터R&D센터장, 박지훈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조윤상 고려대학교 첨단의료영상연구소 연구교수가 참석했으며, 한미약품㈜에서 박명희 전무이사, 윤병희 상무이사, 김하성 그룹장, 김선국 지역장, 박소정 파트장, 황정석 대리가 참석했다.


김태훈 연구부원장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연구는 미래 의료 혁신을 이끌어갈 중요한 분야”라며, “안암병원은 표준화된 의료데이터 인프라와 임상현장의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실제 임상 가치가 높은 데이터 기반 연구를 꾸준히 확장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수한 연구 인프라를 갖춘 한미약품과의 협약으로 양 기관이 더 나은 치료법을 개발하고 환자들의 건강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명희 한미약품 전무이사는 “한미약품은 혁신 신약 R&D 과정 전반에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강화하고 있다. 연구 협력을 통해서 학술 발전에 기여하는 것 또한 제약회사의 역할 중 하나”라며, “안암병원의 의료 빅데이터 역량과 표준화된 연구 환경을 접목해, 공동연구와 인재양성, 대형 과제 발굴까지 이어지는 장기 협력 모델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표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병원 임상데이터와 제약사의 연구개발 인프라를 접목해 신약개발과 정밀의료 고도화에 기여하는 한편, 전문 인력 양성과 연구 생태계 확장에 협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경북대병원 ‘AI와 의료, 혁신의 중심에 서다’ 포럼 개최

경북대병원이 오는 29일(금) ‘인공지능기반 의료혁신센터’ 출범을 기념해, ‘AI와 의료, 혁신의 중심에 서다’를 주제로 메디컬 AI 포럼회를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지역의료와 AI’를 주제로 열리며, 우재준 국회의원(국민의힘), 김영학 서울아산병원 교수, 이창현 서울대학교 교수 등 국내 전문가와 경북대학교 및 경북대학교병원 교수진이 참여해 주제발표와 패널토론으로 진행한다.

양동헌 경북대병원장은 “이번 포럼은 AI와 의료 분야 전문가들의 다양한 지식과 의견이 교류되는 열린 논의의 장이 될 것”이라며, “의료 AI 개발과 활용 방안을 통해 지역의료 발전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주대의대‘2025 QUATTRO FORUM-Deep Medicine’개최 

아주대의대 BK21 첨단정밀의학 교육연구단, 의료인공지능 융합인재양성사업단, KOBRA(Korea Bio Research Association-KOBRA 첨단바이오 연구협력센터), 의료원 첨단의학연구원이 지난 26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국내외 산·학·연·병 전문가 약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2025 QUATTRO FORUM-Deep Medicine’을 개최했다. 

포럼의 기조강연은 더불어민주당 차지호 국회의원이 맡아 ‘AI 기반의료와 미래의료시스템’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아스트라제네카 김연진 수석디렉터, 케임브리지대학교 한남식 교수, Adelphi Ventures 정태흠 대표 등 글로벌 전문가들이 연자로 참여해 신약 개발, 유전체학, 정밀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의 최신 적용 사례와 연구 성과를 소개했다.


◆전북대병원 암 예방 직무연수 프로그램 진행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양종철) 전북지역암센터(소장 정연준 교수)가 도내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암 예방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1일, 8월 6일부터 8일까지 총 2차례에 걸쳐 어린이병원 2층 완산홀에서 진행됐으며, 전북지역 교사 39명이 참여해 암 예방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배우고 소아·청소년을 위한 건강한 생활습관 교육 역량을 키웠다.

정연준 전북지역암센터 소장은 “이번 연수는 교육 현장의 핵심 주체인 교사들을 통해 학생들에게 암 예방의 중요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건강한 삶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교육을 받은 교사들이 암 예방의 실천자로서, 나아가 지역사회 건강 증진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970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8월 제약사 이모저모]갈더마, 비보존제약, 셀트리온, 한미약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8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머크, 펩트론,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8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화이자제약, 현대바이오사이언스 등 소식
cript>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