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2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중앙의료원‘대동맥내 풍선폐쇄 소생술 시뮬레이션’ 교육 진행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서길준)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가 지난 19일, 전국 공공의료기관 의사를 대상으로 ‘대동맥내 풍선폐쇄 소생술(이하 REBOA, Resuscitative Endovascular Balloon Occlusion of the Aorta) 시뮬레이션’ 집합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대량 출혈이 동반된 중증외상환자에 대한 생존율 향상과 예방 가능한 외상 사망률 감소를 목표로 기획된 신규 과정이다.
교육 과정은 이론 및 실습으로 구성했다.
한 교육 수강생은 “다양한 모형을 활용해 REBOA 술기를 배우고 실습하면서 실제 임상 현장에서의 술기 역량과 감각을 높일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제1회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순환기내과 개원의 연수강좌 성료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한성우) 순환기내과는 지난 7월 12일(토) 본관 4층 대강당에서 ‘제1회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순환기내과 개원의 연수강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연수강좌는 ‘임상에서 흔히 접하는 순환기내과 질환의 최신지견’이라는 주제로, 동탄성심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들의 강연으로 진행됐다.
한성우 병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1부에서는 ▲대동맥질환,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나?(한성우 병원장) ▲심부전의 진단과 치료(이숙진 교수) ▲실신, 제대로 감별하고 치료하기(이연정 교수) ▲항혈전치료 사례 탐구(박명수 교수)의 강좌가 진행됐다.
2부는 ▲대동맥판막 협착증과 타비시술(최재혁 교수) ▲진료실에서 흔히 만나는 부정맥, 어떻게 볼까?(이진화 교수) ▲최신 고지혈증 약제 비교(천대영 교수)의 순서로 진행됐다.
한성우 병원장은 “이번 연수강좌를 통해 지역사회의 건강 증진을 담당하는 개원의와 다양한 임상경험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동탄성심병원 순환기내과는 이번 제1회 개원의 연수강좌를 시작으로 지속적인 연수강좌를 개최해 지역사회의 심혈관 건강을 책임지는 중추적인 역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부산백병원, ‘2025 장애인건강보건서비스 우수사례 공모전’ 최우수상
부산백병원(원장 양재욱)이 최근 ‘2025 장애인건강보건서비스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장애친화 산부인과 서비스 부문 최우수상(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지난 7월 1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표회 및 시상식을 가졌으며, 총 4개 부문에서 12개 지자체 및 기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날 부산백병원은 ‘차이를 넘어 특별한 순간을 동행하는 장애친화 산부인과’를 주제로 임현주 간호사가 장애친화 산부인과 사업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
이 사업은 여성장애인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산부인과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시설, 장비, 인력을 갖추고 진료 편의성 및 원활한 의사소통을 제공하는 보건복지부 지원 사업이다.
산부인과 김영남 교수는 “타 진료과 및 진료 지원 부서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다학제 진료 체계의 내실화와 진료 서비스 질 향상에 힘쓰고 있다”라며 “전담 인력의 확충과 시스템의 체계적 안정화를 통해 부산·경남 권역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여성장애인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산부인과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북대병원 재활로봇 특화센터–대자인병원 재활센터 MOU 체결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양종철) 재활로봇 특화센터(센터장 재활의학과 김기욱 교수)가 22일 대자인병원 재활센터(센터장 송광섭 재활의학과 전문의)와 재활의료 로봇 분야 공동연구와 기술교류 강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의료·재활로봇 관련 연구 상호 교류 △전문기술 및 인프라 공유 △국내외 학술정보교류 등 실질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보행재활로봇을 포함한 다양한 재활로봇 연구 및 기술교류를 본격화하기로 했다.
양종철 병원장은 “이번 협약은 지역 의료기관 간의 기술적 협력은 물론, 미래 재활의료 발전을 위한 연구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연구역할과 책임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