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체 의사 증가···외과의사 10년 후 1천명 감소, 필수의료 붕괴 시작 - 필수의료 ‘과’ 아닌 ‘질환’ 중심 강화 필요
  • 기사등록 2022-11-07 07:36:25
기사수정

”전체 의사 수는 증가했지만 외과의사는 감소했고, 향후 10년 후 1,000명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대한외과학회(회장 이문수, 이사장 이우용)는 3일부터 5일까지 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개최된 국제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최근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사망사건’으로 인해 필수의료 강화대책 논의가 진행되고는 있지만 외과학회는 빠른 대책 마련과 실행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우용(삼성서울병원암병원 원장) 이사장은 ”이미 필수의료 붕괴는 시작됐다. 정년을 앞둔 교수들이 당직을 서면서 버티고 있는 상황이다“며, ”더 큰 문제는 새로 들어오는 외과의사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향후 10년 후는 물론 미래도 장담할 수 없다는 점이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외과학회가 주장하는 대표젹인 해법은 다음과 같다. 


◆수가 가산··원가보존 요구 

우선 가장 긴급하게 해결해야 할 부분으로 필수 초응급 수술이 제때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수가 가산을 통한 원가보존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심야나 공휴일에 시행되는 응급수술의 경우 오히려 의료기관의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에 매우 꺼리는 상황이다. 

이우용 이사장은 “더 이상 안이하게 대처하면 앞으로 대한민국 필수의료 미래는 없다”며, “현재 관련 논의는 최소 4~5년 이상의 장기적인 플랜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외과학회가 원하는 것은 단순 가산이 아니라 최소한 수술을 하면 원가 보존이 가능할 정도의 지원이라도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응급의료체계··응급실만의 문제가 아니다 

현재 우리나라 응급의료체계의 경우 응급실까지 환자를 이송하는 것까지는 개선됐지만, 이송되어도 수술할 의사가 없어서 적절한 처치를 받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지원과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홍석경(서울아산병원 외과 교수)분과전문의 관리이사는 “현재 정부가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필수 진료과 관계자 등과 논의를 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관련하여 대폭적인 지원이 필요하지만 얼마나 어떻게 나올수 있을지는 우려되는 상황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외과의사, 더 이상 사명감으로 버티기 어려워 

특히 이미 붕괴가 시작된 대한민국 외과를 더 이상 사명감으로 막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문수(순천향대천안병원 외과 교수)회장은 “지금 외과를 선택하면 ‘미련한 사람’ 취급을 받는다”며, “나도 더 이상 후배들에게 외과의로서 사명감이나 자부심 등을 강조하기도 민망한  것이 현실이 됐다”고 밝혔다. 

정승용(보라매병원장) 학술이사도 “더 이상 외과에 대한 유인책이 없다”며, “수가 인상만으론 앞으로 10년 후 우리나라에 수술할 의사들의 대량 공백 사태를 막기엔 역부족일 것 같다”며, “미국의 경우 외과의사 수입이 내과의사보다 약 10배 이상 많아도 안하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외과의사 수입이 오히려 더 적거나 비슷한 상황인데, 누가 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우용 이사장도 “내 전공의 시절에는 전체 전공의 2,000명 중 200명이 외과를 선택할 정도로 경쟁이 치열했지만 지금은 전공의 3,500명 중 지원자는 약 130명밖에 안된다”며, “앞으로 인구 고령화로 외과의사가 더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이지만 약 10년 후엔 외과의가 최소 1,000명 이상 감소할 것이란 예측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하는 등 각종 규제가 심해지면서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누가 외과의사를 할지가 오히려 걱정인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필수의료 강화 대책… ‘과’가 아닌 ‘질환’ 중심

특히 거의 모든 진료과가 ‘필수의료’를 강조하며 지원의 필요성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외과학회는 현재 정부 차원에서 논의되는 필수의료 강화 대책을 ‘과’가 아닌 ‘질환’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우용 이사장은 “내·외·산·소(내과·외과·산부인과·소아청소년과)가 대표적인 필수의료지만 외과에도 위험도가 떨어지는 질환이 있고, 신경외과, 흉부외과 등도 비슷한 부분들이 있다”며, “따라서 필수의료 강화 논의는 ‘응급성’과 ‘복잡성’ 등을 고려해 ‘과’가 아닌 ‘질환’ 개념으로 묶어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해결책 

결국 대한외과학회가 제시하는 해법은 크게 4가지(▲수가정상화, ▲법적처벌문제(형사처벌문제), ▲근무환경문제(워라벨 문제), ▲자부심)이다.

특히 법적 처벌문제는 심각한 부분이라는 설명이다.


외과학회는 “의사가 신도 아니고 환자를 살리기 위해 수술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들을 동원하는데 이런 부분을 엄격하게 해석해서 형사처벌까지 받게 하는 것은 외과의사 지원을 막는 대표적인 허들이다”며, “나머지 3가지도 같이 해결하여 외과가 무너지는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72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