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헤나방’ 피해사례 보도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염모제 안전사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소비자들이 염모제 사용 시 주의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한국소비자원, 대한피부과학회(회장 서성준)가 공동으로 ‘소비자 대상 염모제 안전사용 안내문’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안내문은 소비자가 염모제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 등을 담고 있다.
주요 내용은 ▲염모제 사용 전 패치테스트를 하고 표시사항을 확인할 것 ▲사용시간 등 사용방법을 준수할 것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 것 등이다.
식약처는 “잘못된 염모제 사용으로 인해 소비자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하며, “앞으로도 국민이 안심하고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식약처는 지속적으로 허위·과대광고를 단속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고 한국소비자원은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소비자 정보 제공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소비자 대상 염모제 안전사용 안내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매회 사용 전 패치테스트를 하세요. 가려움, 수포, 자극 등이 있을 경우 바로 씻어내고 염색은 하지 마세요.
▲다른 염모제 또는 화장품 등과 섞어 쓰지 마세요.
▲제품마다 정해진 사용(방치)시간을 지키세요.
▲가려움, 구토 등 이상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세요.
▲잦은 염색은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잠깐! 사용 전 꼭 확인하세요!
▲제품에 표시된 ‘전(全)성분’을 확인하고 과거에 특정성분에 의해 부작용이 발생한 적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피부염이 있거나 염모제를 사용했을 때 피부 이상반응 등의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매회 사용 전 패치테스트를 하세요. 발진, 발적, 가려움, 수포, 자극 등이 있을 경우 바로 씻어내고 염색은 하지 마세요.
- 이전에 이상이 없었더라도 알레르기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패치테스트는 매번 실시합니다.
패치테스트(patch test)란? 염모제에 대한 알레르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로 면봉 등을 이용하여 팔 안쪽 또는 귀 뒤쪽에 동전크기로 바른 다음 씻어내지 않고 48시간까지 피부의 반응을 보는 것
◆잠깐! 사용 방법을 잘 지키고 계시나요?
▲다른 염모제 또는 화장품 등과 섞어 쓰지 마세요.
▲두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염모 후 두피를 잘 씻어냅니다.
▲제품마다 정해진 사용(방치)시간을 지키세요.
▲눈썹이나 속눈썹에는 절대 사용하지 말고, 염모제가 눈에 들어가면 곧바로 물로 씻어 내고 안과 전문의와 상담하세요.
◆ 잠깐! 불편하세요?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세요.
- 염모 중 피부가 붉어지고 붓거나 가려움 등의 피부이상이 나타나거나 구역질, 구토 등을 느끼면 바로 염모를 중지하고 염모제를 물로 잘 씻어낸 후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세요.
◆ 잠깐! 알아두세요
▲‘천연’은 식물에서 유래한다는 뜻이며 부작용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잦은 염색은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탈모 예방이나 모발성장 촉진 등의 허위·과대광고에 주의하세요.
[메디컬월드뉴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