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심근경색으로 인한 스텐트(stent) 삽입 시술을 받고 회복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건희 회장은 지난 10일 자택에서 호흡곤란 증세를 보여 자택 인근 서울 한남동 순천향대서울병원 응급실에서 심장마비 증세로 인한 심폐소생술을 받았다.
(사진 = sbs 뉴스 캡쳐)
심장 상태가 안정된 후 삼성서울병원으로 옮겨 심장혈관확장술인 스텐트 삽입 시술을 받고 현재 회복 중이다. 현재 이 회장은 삼성서울병원 본관 VIP 병실에서 회복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서울병원측은 당초 11일 오후 중 의료진이 이 회장의 상태에 대한 브리핑을 할 예정이었지만 이를 취소하고 입원 관련 경과에 대한 설명으로 대체했다.
한편 이건희 회장은 과거 폐질환으로 수술을 받는 등 호흡기 관련 질환이 있었기 때문에 해마다 겨울을 미국하와이나 일본오키나와 등 따뜻한 지역에서 보내왔다.
이런 가운데 누리꾼들은 심장마비와 심폐소생술,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주요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심장마비와 심폐소생술
심장은 온몸으로 혈액을 내뿜는 우리 몸의 펌프다. 심장마비는 심장의 펌프 기능이 중단된 상태를 말한다. 심장마비가 발생하면 온 몸으로의 혈액 순환이 중단되기 때문에, 바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하거나 심각한 뇌손상이 일어날 수 있다. 뇌는 혈액 공급이 4-5분만 중단돼도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다.
심폐소생술은 심장마비가 발생했을 때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치료 법이다. 심폐소생술은 심장이 마비된 상태에서도 혈액을 순환시켜, 뇌의 손상을 지연시키고 심장이 마비 상태로부터 회복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준다.
심장마비를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게 되면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심장마비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이 3배 이상 높아진다.
또 심폐소생술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심장마비 환자의 생존율이 약 3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심폐소생술을 배운 후 응급상황에서 이를 효율적으로 시행한다면 수많은 심장마비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심장마비로부터 살아나는 사람 중 적절한 시기에 효과적으로 심폐소생술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비록 생존하더라도 대다수가 심한 뇌손상으로 고통을 받는다.
뇌손상으로 인해 회복된 후에도 의식이 없거나 심장마비 이전의 지능을 회복하지 못해 직장이나 사회 생활로 복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심폐소생술은 심장마비환자의 뇌손상을 줄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궁극적으로는 심장마비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소중한 치료법이다.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주요원인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질환은 다양하지만, 특히 급성 심근경색은 심장마비를 유발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심장이 원활한 펌프의 역할을 하려면 심장 근육으로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어야 한다.
이 때 심장근육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 혈액 공급이 되지 않는 상태를 급성 심근경색이라고 한다. 만약 자신이나 주변 사람에게 급성 심근경색의 증세가 있으면, 즉시 119에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 급성심근경색의 주요 증상
가슴의 가운데가 뻐근하게 아프고, 누르는 듯한 증상, 조여오는 느낌 등 가슴의 불편감이 발생하여 수분이상 지속된다.
가슴에서 느껴지는 증상이 팔, 등, 목, 턱 또는 배의 위쪽 부분으로 퍼져나간다.
숨이 차거나 심장이 두근거리고, 식은땀, 구역질, 어지러움 등이 함께 발생할 수도 있다.
주요 질문은 다음과 같다.
Q. 심장마비는 무엇이며, 심장이 멎어도 살 수 있나요?
심장이 갑자기 멎어서 전신으로의 혈액공급이 중단되는 현상을 심장마비라고 한다. 심장마비가 발생하더라도 심폐소생술이 즉시 시작되면 생명을 구할 수 있고, 전기쇼크 등의 전문치료가 함께 빨리 시작되면 더욱 효과적이다.
Q. 심폐소생술이란 무엇인가요?
심장마비가 일어나면 심장박동과 호흡이 중단되어 온 몸으로 가는 혈액공급이 중단되므로, 심장마비 상태가 계속되면 사망하게 된다. 심폐소생술은 인공적으로 호흡과 혈액순환을 유지해 줌으로써 심장마비가 일어난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방법이다.
Q. 심폐소생술은 언제 해야 하나요?
심장이 멎은 후 4-5분이 경과하면 뇌세포가 손상되기 시작한다. 따라서 심폐소생술은 심장이 멎은 것이 확인되거나 의심될 경우에 즉시 시작해야 한다. 심폐소생술을 하지 않거나 늦게 하면 심장 박동이 다시 시작되더라도 의식을 찾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Q. 심폐소생술은 누가 해야 하나요?
심장마비는 언제, 어디서도 발생할 수 있다. 심장마비가 발생하는 장소는 주로 가정, 길거리, 직장, 공공장소 등이다. 따라서 심폐소생술은 심장마비가 일어난 사람을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시작해야 한다.
Q. 심폐소생술은 어디에서 배울 수 있고,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심폐소생술 교육은 대한심폐소생협회, 대한적십자사, 소방 등에서 교육하고 있으며, 대한심폐소생협회 교육 신청방법은 회원가입 후 온라인 신청으로만 가능하다. 교육시간은 약 2-3시간이면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