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치과에 대한 모든 것]치아교정, 개인 구강 상태에 맞춘 신중한 선택 중요
  • 기사등록 2024-01-18 10:53:27
기사수정

치아교정은 비교적 성장기에 진행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실제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자라나는 시기에 치아교정을 시작한다면 단기간에 빠르고 효과적인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적절한 시기로 보고 있다. 


◆성인 치아 교정 많아져 

이전에는 조직이 완전하게 형성된 성인이라면 부작용 우려 때문에 치아교정이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대전 이앤장치과교정과 치과의원 이협수(대전치과의사협회 치무이사) 원장은 “하지만 최근에는 교정장치의 다양성과 더불어 현대 의학이 발전된 만큼 많은 사람들이 성인 치아 교정을 받고 있다.”라고 말했다.  



◆성인 교정…체계적인 치료 계획

다만 성인 교정의 경우 골격이 완전하게 자리 잡은 상태이기 때문에 더욱 신중함이 요구된다. 


이협수 원장은 “개인의 구강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강한 힘으로 치아교정을 시작하게 된다면 추후 치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를 통한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충분히 수립한 후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치아교정 이유 

치아는 정상적인 교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심미적인 스트레스 이외에도 음식을 섭취할 때 사용하는 저작기능에 어려움을 겪어 소화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


치아의 청결 관리를 위해 양치질을 할때에도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을 깨끗하게 제거하기 어려워 충치나 치주 질환에 더욱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기능상의 회복을 목적으로도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정밀한 구강 검사 후 계획 수립 필요 

치아교정은 개개인에 따라 치료방법부터 사용되는 장치까지 다르기 때문에 치아교정을 시작하고자 한다면 정밀한 구강 검사 후 개인의 특성에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협수 원장은 “치아교정은 개인의 구강 질환 여부부터 환자의 연령대,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부정교합의 원인과 상태 등을 다양하게 고려하여 신중하게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만족스러운 치아교정 결과를 기대할 수 있기에 의료진의 숙련도도 중요하다.”라며, “선택시 전문의 여부를 파악하고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고, 추후 사후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곳인지 꼼꼼히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라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928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