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2월 26일 병원계 이모저모①]노원을지대, 서울성모, 순천향대부천, 한양대구리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12-26 23:19:47
기사수정

12월 26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노원을지대병원 1월 28일, 정형외과 개원의 연수강좌 개최

노원을지대학교병원(병원장 유탁근)이 오는 1월 28일(일) 오전 8시 50분 이 병원 연구동 지하1층 범석홀에서 ‘상·하지 및 척추 등 스포츠 손상’에 대한 내용으로 제10회 정형외과 개원의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정형외과 임태강 과장은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뜻깊은 자리로, 전 의국원이 정성을 다하여 행사를 준비했다.”라며, “개원가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양질의 의학 정보를 제공하는 연수강좌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 라오스 직업성 폐질환 교육 워크숍 개최 

세계보건기구 협력기관인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WHO CC for Occupational Health, KOR-09, 센터장 : 직업환경의학과 구정완 교수) 명준표, 이종인 교수가 최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의사 및 보건부 정책결정자 약 50명을 대상으로 분진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 예방 및 진단을 위한 직업 및 환경성 폐질환에 대한 전문화 워크숍을 진행했다.

명준표 교수는“일반적으로 진단과 제도개선 관리 관련해 선진화된 검사 방법을 보여주기식의 형식에 치우친 국제협력 사업보다,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 방법을 활용해 라오스 의료 전문가들이 진폐증을 제대로 진단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올해의 경우, 그간 몽골 의료진을 대상으로 수행했던 직업성질환 진단 역량강화사업의 사례를 몽골국립의과대학 Ichinnorov 교수가 직접 설명하고, 라오스와 유사한 환경에서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 강사진의 교육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역설해, WHO 라오스 사무소 담당자, 라오스 의료진 및 보건부 공무원들에게 큰 동기 부여가 됐다.”라고 밝혔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2023년 감염관리 아카데미 수료식’ 개최

순천향대 부천병원이 지난 20일 향설대강당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신종 감염병 위기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2023년 감염관리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올해 총 4회 교육을 시행했으며, 감염‧재난 신속대응 TFT, 응급의료센터 근무자, 감염관리 매니저, 긴급치료병상 및 중환자실 근무자 등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호응을 얻으며 총 103명의 수료자를 배출했다.

신응진 순천향대 부천병원장은 축사에서 “이번 교육을 통해 육성된 원내 전문인력이 신종감염병 대응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감염관리 아카데미를 성공적으로 이수한 103명의 수료자분들에게 축하 말씀을 드린다.”라며, “앞으로도 감염병 위기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지속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양대구리병원 ‘제21회QI경진대회’ 개최

한양대학교구리병원(병원장 이승환)이 지난 12월 8일 의료질 향상과 환자안전, 내/외부 고객 만족 및 업무 프로세스의효율적인 개선을 위한 ‘제21회 QI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경진대회에서는 구연 발표 7팀, 포스터 발표 8팀으로 총 15개팀이 참여한 가운데, 병원장 이하 주요 보직자들이 심사를 진행했다.


심사 결과 구연 부문의 ‘흡입기 사용방법 이해도 향상을 위한 멀티미디어 활용’을 주제로 활동한 ‘약제팀’이 최고상인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상’을 수상했다.

이외에 구연 부문의 ‘화재발생 시 대처 능력 향상 활동-마취 후 회복관리실, 시설팀’, 포스터 부문의 ‘섬망 환자의 낙상예방활동-52병동’이 각각 ‘병원장상’을 수상했다. 


‘공로상’에는 ‘의료기관 내 안전한 개인정보보호문화 형성 활동-Top Down QI팀’이 선정됐다.


이승환 병원장은 “한 해 동안 병원 의료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 직원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한다.”라며, “내년에도 최선을 다해 질 향상에 힘써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QI 경진대회는 한 해 동안 교직원이 직접 계획하고 시행한 질 향상 활동의 결과를 알리는 자리이다. 


양질의 진료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병원 운영을 도모하며, 환자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892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