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④]고려대안암, 경북대, 보라매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11-30 21:47:40
기사수정

11월 30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안암병원, 국가보훈부장관 표창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원장 한승범)이 국제보훈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근 국가보훈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 병원은 지난 여름 진행된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행사에서, 새만금 현장 의료지원에 그치지 않고, 서울로 활동지역을 옮긴 영국과 카타르의 스카우트 대원 등 약 1,500명을 대상으로 국가보훈부와 함께 직접 찾아가 의료지원활동을 한 바 있다.


한승범 원장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기관 중 한 곳으로서 고려대학교병원에서 마땅히 해야할 일이다.”라며, “고려대안암병원은 국내외 의료사각지대을 없애고 의료의 손길이 필요한 어디라도 달려가 인술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경북대병원, 정원 대폭 증가

지난 11월 16일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2024년도 전공의 정원이 공개됐다.


보건복지부 정책에 따라 수도권의 전공의 정원이 지방으로 배정됐으며, 특히 거점 국립대병원 중심으로 정원 배정이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대구지역 전체 수련병원의 인턴과 레지던트 정원은 전년 대비하여 각 19명과 37명이 증원됐다. 


특히 지역의 거점 국립대병원인 경북대병원(칠곡경북대병원 포함)은 인턴 91명(6명▲), 레지던트 98명(22명▲)으로 대폭 증가한 정원을 배정받았다. 


그동안 의료인력의 공백이 우려되었던 내과(2명▲), 외과(2명▲), 소아청소년과(3명▲), 응급의학과(3명▲), 영상의학과(3명▲), 정신건강의학과(1명▲), 마취통증의학과(3명▲)의 정원이 증가됐다.


경북대병원 양동헌 병원장은 “이번 대구지역의 전공의 정원 확대는 지역의 부족한 의료인력 해소에 숨통을 틔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애초 정부 계획대로 수도권과 비수도권 전공의 정원 배정이 좀 더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보라매병원 ‘원외 대표 협의체 회의’ 진행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병원장 이재협)이 지난 22일 전문건설공제조합 본사 2층 중회의실에서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원외 대표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서울특별시 시민건강국, 서울소방재난본부 및 지역구 보건소 관계자 등이 참여한 이번 회의는 원외 협력 모델 발굴과 지역사회 네트워킹 활성화, 중점 사업 수행에 필요한 유관기관 간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필수보건의료 분야별 사업 소개와 더불어 각 지역보건의료기관 간 필수보건의료 협력모델 개발 및 중점 핵심사업(△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 △중증응급 이송전원 및 진료 협력사업 △감염 및 환자 안전관리 사업 △정신건강증진 협력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협력 방안을 심층 논의했다. 


송경준 공공부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보라매병원은 양질의 필수의료 제공을 통해 지역 내 의료공백을 해소하고 지역별 필수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앞으로도 협력이 필요한 시스템과 모델을 적극 발굴하여 동남권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중심적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847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