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1월 1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안암, 칠곡경북대, 충북대, 유성선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11-01 21:20:52
기사수정

11월 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 안암병원-효성-기아대책, 베트남 지역주민을 위한 의료봉사단 '미소원정대' 파견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이 효성,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함께 10월 29일부터 11월 4일까지 베트남 호찌민 인근 동나이성(Đồng Nai) 껌미현(Cẩm Mỹ) 쑤언동마을(Xuân Đông)에 해외 의료봉사단 ‘미소원정대’를 파견했다. 봉사단장은 소아청소년과 이기형 교수가 맡아 진두지휘한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의료진과 국제구호단체인 희망친구 기아대책, 효성 임직원 등 총 74명으로 구성된 미소원정대는 현지 지역주민 약 1,700명을 대상으로 무료 진료, 지역주민 출산교육과 초등학교 건강검진 등 다양한 의료 봉사 활동을 진행 중이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서는 소아청소년과, 재활의학과, 치과, 감염내과, 가정의학과 등 각 분야 전문의들과 간호사, 물리치료사, 치위생사, 약사 등 총 22명의 의료진이 참여했다. 효성 베트남 법인 임직원 43명은 통역과 안내 등 지원 활동을 맡았다.


지난 30일에는 의료 봉사의 정식 시작을 알리는 선포식도 진행됐다. 


이기형 단장은 “미소원정대 의료지원 활동을 통하여 베트남과 대한민국 간의 민간 협력이 더욱 강화되고 추후로 쑤언동마을를 넘어 베트남 곳곳의 건강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베트남 정부, 효성, 희망친구 기아대책, 고려대학교 병원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을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효성 조현준 회장은 “베트남은 효성의 글로벌 최대 생산법인이 있는 곳으로 효성 역시 베트남 지역사회의 일원이라고 할 수 있다.”라며, “베트남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칠곡경북대병원, 우즈베키스탄 의료봉사 ‘다올원정대’ 출정식 진행

칠곡경북대학교병원(원장 박성식) ‘다올원정대’가 11월 3일부터 11월 7일까지 우즈베키스탄 보건부와 협력하여 의료취약지역인 부하라, 사마르칸트로 의료봉사에 나선다.

이번 해외의료봉사 진료과목은 응급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신경외과, 류마티스내과, 영상의학과, 산과, 치과이며, 현지의 장애인 및 한부모가정, 취약계층 등을 우선적으로 치료한다.


이번 해외의료봉사를 계기로 이 병원은 사마르칸트 국립의과대학 및 부하라 국립의과대학에 재활의학과를 개설하여 의료교육에 대한 MOU 협약체결도 진행할 예정이다.


◆정상조 후원인 충북대병원 발전후원금 1억 원 기부

정상조(87) 후원인이 지난 10월 31일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 암병원건립기금에 써달라며 1억 원을 전달했다.


정상조 후원인은 “약 20년간 충북대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왔다. 환자를 생각하며 잘 치료해 준 덕분에 이만큼 건강하게 오래 살고 있다.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최영석 병원장은 “직원의 부모님은 우리병원 임직원 모두의 부모님이다. 진료와 예우에 신경을 더 쓰겠다.”라며, “큰 기금을 쾌척해 주셔서 감사하고 암병원을 운영하는 데 소중히 사용하겠다.”라고 답했다.


◆유성선병원 2023 대전광역시 유성구 의사회 연수교육 개최

유성선병원(병원장 한호성)이 지난 10월 31일 유성구의사회와 공동으로 주관·기획하는 연수교육에 약 60명의 로컬 의원 개원의들이 참여했다.


이번 연수교육은 유성선병원의 부인과, 정형외과, 소화기내과 전문의 3명의 강의로 구성, 지역사회의 종합 의료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지역 내 개원의와 최신 의료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세부적 강좌 주제로는 만성골반통의 이해와 치료(부인과 변승원 전문의), 무지외반증의 치료(정형외과 배승환 전문의), 조기위암의 진단과 치료(소화기내과 김새희 전문의) 등이다. 

이번 교육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종료되고 대면 강의로 돌아오면서 교육의 집중도가 크게 향상된 것 같아 기쁘다. 앞으로 이런 훌륭한 교육 기회를 더 많이 경험하고 싶어졌다.”라고 밝혔다 .


유성선병원 한호성 병원장은 “우리 지역사회의 의료를 책임지는 동반자로서 소통하고 지역의료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소통의 기회를 많이 갖고 지역 주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병원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808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세계혈우병의날]주요 제약사들 다양한 캠페인과 기부 등 진행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MSD, 동아쏘시오홀딩스, 앱티스, 한미약품, 테라펙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