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8월 주요 협회들 이모저모…간협, 병협, 치과병원협, 한의협, 건협 등 주요 소식
  • 기사등록 2023-08-18 13:00:02
기사수정

8월 주요 협회, 단체들의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병협 ‘병원 중간관리자 역량강화’ 연수교육 개최

대한병원협회(회장 윤동섭)가 오는 9월 15일(금) 오전 10시 부터 서울 코엑스 317호 세미나실에서 ‘병원 중간관리자 역량강화’ 연수교육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교육은 오전에 ▲의료기관 관리자의 전략적 사고와 인사이트(박병태 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경영대학원 교수) ▲인사조직관리(HR) 트랜드에 따른 리더십의 변화[김민정 ㈜헬스와이즈 대표]를 주제로 각각 발표가 진행된다. 


오후에는 ▲관리자를 위한 유형별 직원 관리 기법(박준우 노무법인 인재경영컨설팅 대표노무사) 소개와 ▲조직 심리학이 말하는 중간 관리자 성공 전략(박진우 지에이엠컨설팅 소장) ▲직무 역량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피드백 기술(문광수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 이어질 예정이다.


연수교육은 유료 과정으로 9월 5일(화)까지 120명 선착순 사전등록중이다.


◆대한치과병원협회, 보건복지부 구강정책과와 치과병원 정책관련 협의회 개최

대한치과병원협회(회장 구영, 이하 치병협)가 지난 8월 8일 보건복지부 구강정책과(과장 이지은, 이하 구강정책과)와 치과병원 정책관련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다양한 치과병원의 현안을 논의하여 치과의료 제도개선 및 발전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치병협 구영 회장(서울대학교치과병원, 교수), 박정원 총무이사(강남세브란스치과병원장, 보험이사 겸무), 신승윤 보험이사(경희대학교치과병원 교수), 차정열 적정관리이사(연세대학교치과병원 교수)와 구강정책과 이지은 과장, 최지웅 사무관 등이 참석했다.


박정원 총무이사의 진행으로 시작된 협의회에서는 ▲치과감염예방관리 및 의료 질 관리 방안 ▲치과병원 종별 구분 필요성에 따른 치과병원 등급 분류 ▲병원급 의료기관 요양종사자의 구강위생관리 교육 ▲보건의료발전협의체 참여 ▲치과의료기관 건강보험제도 개선 의견 등의 논의가 진행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구강내 관혈적 처치 및 수술을 하는 치과의 특성 상 타액 및 혈액을 통한 손쉬운 감염 위험성에 노출되기 때문에 치과의료기관의 꾸준하고 자발적인 감염예방과 의료 질 관리가 필요하며, 이는 인증제도를 통해 관리감독이 가능하지만 치과 의료기관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관련 보험수가 개정을 제안했다. 


또한 치과병원과 치과의원의 종별 기능 정립을 위하여, 치과만의 등급 분류체계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나누었다.


구영 회장은 “바쁘신 와중에 어려운 시간을 내어주셔서 감사하다”라며, “오늘 제안한 안건들 모두 치과의료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사안들이니, 복지부의 적극적인 검토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지은 과장은 “제안해주신 정책들을 충분히 인지했으며, 유관부서와 치병협과 함께 관련된 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구강정책과에서는 치과계와 소통하는 자리를 되도록 많이 가져 국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 및 정책개발을 위해 힘쓰겠다”고 화답했다. 

(사진 왼쪽부터 신승윤 보험이사, 박정원 총무이사, 구영 협회장, 이지은 구강정책과장, 최지웅 사무관, 차정열 적정관리이사)


◆한의협 “필수의료인력 부족 사태, 3만 한의사에게 맡겨달라”

대한한의사협회(회장 홍주의)가 필수의료인력 부족 사태 해결을 위해 3만 한의사의 적극 활용과 이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및 정책추진을 정부 당국에 주문했다.


한의협은 “현재의 필수의료인력 부족 사태는 결코 필수의료인력의 소득이나 처우가 나빠서가 아니며, 전체 의사의 1/4에 해당하는 약 3만명이 피부와 미용 등 소위 수익창출에 유리한 분야에 쏠려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양의계는 진정으로 국민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기는 커녕, 겨우 은퇴한 의사들을 활용하자는 대안이나 제시하며 본인들의 기득권 유지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필수의료인력 부족 사태의 해법은 양방의 왜곡된 피부·미용 의료시장의 개선과 의사들이 의료를 독점하고 있는 기형적인 의료시스템의 대대적인 개편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아직도 본인들의 책무는 방기한 채 건강보험수가 올리기에 열을 올리는 양의계는 뼈를 깎는 반성과 함께 사태 해결에 전향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라며, “필수의료 인력 사태의 조속한 수습과 함께 국민건강증진과 생명보호를 위해 필수 및 1차 의료 분야에서 외면당하고 있는 한의사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며, 이를 위한 법제도 개선과 관련 정책 추진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간호계, 충북·충남·전북·경북  4개 도에 총 5600만원 수해복구 성금 전달

대한간호협회(회장 김영경)가 17일 집중호우 피해지역 복구 및 구호활동을 위한 성금으로 5,600만원을 모금해 충북, 충남, 전북, 경북 등 수해피해가 큰 4개 지역에 성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집중호우 피해복구 지원을 위해 마련된 성금 5600만원은 대한간호협회와  전국 16개 시도간호사회, 10개 산하단체가 함께 참여했다.


지난 7월 28일에는 경상북도간호사회가 경북도청을 방문하고 수재민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1500만원을 기탁했다.

성금전달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비롯해 경북간호사회 김영실 회장, 윤난숙 전 회장, 신용분 전 회장, 안동시간호사회 이경란 회장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어 지난 4일에는 충청북도간호사회와 함께 충북도청을 방문해 집중호우 피해복구 성금 1500만원을 전달했다.


성금전달식에는 김영환 충북도지사, 대한간호협회 윤원숙 이사, 충북간호사회 이명희 회장, 김채희 제1부회장, 이윤정 제2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 14일에는 전라북도간호사회가 전북도청을 방문해 수해피해 복구지원 성금 1100만원을 전달했다. 성금전달식에는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전라북도간호사회 신은숙 회장,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양효경 모금사업팀장이 참석했다.


지난 16일에는 충청남도간호사회와 함께 충남도청을 방문해 수해피해 복구지원 성금 1500만원을 기탁했다. 성금기탁식에는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대한간호협회 윤원숙 이사, 황희자 충남간호사회장, 대한적십자사 박상규 충남지사 사무처장이 참석했다.


대한간호협회 김영경 회장은 “간호계가 한마음 한뜻이 되어 십시일반으로 모은 성금이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가 큰 지역의 피해복구는 물론, 수해로 인해 아픔을 겪고 계신 이재민들이 용기를 얻을 수 있는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BI와 캐릭터 새 단장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김인원, 이하 건협) BI ‘메디체크’와 캐릭터 ‘뿌기와 또기’가 내년 창립 60주년을 앞두고 새롭게 단장했다.


BI ‘메디체크’는 치료와 예방 그리고 건강증진의 의미까지 확장하여 리뉴얼됐다. 

캐릭터 중 거북이를 모티브로 한 ‘뿌기’는 질병의 조기발견을 위해 찬찬히 그리고 꼼꼼하게 진행하는 건강검진을, 토끼를 모티브로 한 ‘또기’는 건강생활실천을 통한 질병 예방과 신속한 치료의 의미를 담고 있다.


김인원 회장은 “리뉴얼된 BI ‘메디체크’와 ‘뿌기·또기’ 캐릭터는 건협이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추구하는 방향을 상징화한 것이다”라며, “디지털 사용이 많은 환경과 캐릭터에 친숙한 트렌드를 반영한 이번 리뉴얼 BI와 새로운 캐릭터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가치를 높이는데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701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