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월 20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구로, 건양대, 서울대, 원자력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01-21 12:06:16
기사수정

1월 20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천재교과서, 고려대 구로병원에 스마트 학습기기 기부

천재교과서 밀크T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원장 정희진)에 스마트학습 기기를 기부했다. 

천재교과서 밀크티가 후원한 스마트학습 기기는 밀크T Give 이벤트에 참여한 약 5만 2,000명 이상의 정학습생들이 5개월간 모은 컵(CUP) 포인트로 이뤄졌다. 

7세 밀크T키즈와 초등 정학습생들은 학습 및 콘텐츠 이용 후 획득한 컵(CUP)을 또래 친구들을 위해 자율적으로 기부한 것이라 더욱 뜻깊다.

고려대 구로병원 정희진 병원장은 “먼저 뜻깊은 기부를 해주신 천재교과서와 정학습생들에게 감사의 말씀드린다”며, “기부해주신 학습기기를 통해 병원학교 학생들이 소중한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천재교과서 임형진 대표는 “입원으로 인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더 이상 힘들어하지 않고 천재교과서 밀크T를 통해 학습하고, 꿈을 펼쳐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앞으로도 지역 사회 취약계층 아동들이 교육 사각지대 놓이지 않도록 다방면에서 학습 지원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건양대병원, 로봇수술 1500례 돌파 

건양대병원(의료원장 배장호)이 다빈치 로봇수술 1500례를 돌파해 ‘로봇수술 1500례 달성 기념식’을 가졌다.

김철중 로봇수술센터장은 “로봇수술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은 병원 측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술기에 대한 연구와 적용 질환 확대로 전국 최고의 로봇수술센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필립스코리아, MOU 체결

서울대병원(병원장 김연수)과 ㈜필립스코리아(대표 박재인)가 지난 18일 서울대병원 대한의원 2회의실에서 데이터 중심의 스마트 응급의료를 구축하기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측은 필립스 환자 모니터를 통해 응급환자의 초기 대응부터 중증 치료, 회복의 전 과정에서 데이터를 끊김없이 수집하고, 필립스의 데이터 수집 플랫폼인 ‘데이터 웨어하우스 커넥트 (Data Warehouse Connect System, DWC)’를 이용해 응급 의학 데이터를 빅데이터화하는 데 협력한다.

궁극적으로 응급 환자 개개인에게 최적의 진단 및 치료 방향을 제시하는 임상적 의사 결정 지원(Clinical Decision Support) 시스템 개발이 가능한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이다.

필립스코리아 박재인 대표이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 역량을 보유한 서울대병원과 스마트 응급의료를 위해 협력하게 되어 영광이다”며, “필립스가 보유한 빅데이터, AI 기술을 통해 서울대학교병원이 응급 환자 데이터를 보다 정밀하게 분석 및 활용하도록 돕고, 궁극적으로 최적의 응급의료 및 공공의료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연수 병원장은 “서울대병원은 국가중앙병원으로서 진료·연구·공공의료 부문을 선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필립스코리아와 협력하여 스마트 응급의료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국민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업무 협약식에는 필립스코리아 박재인 대표이사, 헬스시스템즈 사업부 김경환 솔루션 본부장, 유은미 매니저, 박은수 매니저, 소은영 매니저, 서울대병원 김연수 병원장, 정보화실 최세원 교수, 응급의학과 권운용 과장∙홍기정 의무장이 참석했다.


◆원자력병원, 올해 암 환자 건강교실 개최

원자력병원(병원장 홍영준)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 ‘유방암 교육’ 및 ‘암 환자 당뇨 교육’을 실시해 암 환자 건강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암 환자 건강교실은 ▲유방암 수술 후 식이요법과 운동법(매주 목요일 오후 1시, 병원동 세미나실), ▲당뇨병 이해 및 당뇨 관리요령·식이요법(매월 첫째주 목요일 오후 1시30분, 병원동 세미나실)을 연중 진행한다. 

홍영준 병원장은“암 치료 후 관리법이나 궁금한 점을 전문가의 교육을 통해 직접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건강교실이 환우분들의 건강 회복과 일상 복귀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사진으로 참여한 관련 전문의 및 전문 간호사, 영양사가 암 치료 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강 관리법을 영상과 운동처방 등으로 전달해 암 치료 중이거나 치료를 마친 환자와 가족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367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세계혈우병의날]주요 제약사들 다양한 캠페인과 기부 등 진행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MSD, 동아쏘시오홀딩스, 앱티스, 한미약품, 테라펙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