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학 입학 및 취업, 승진 시기 청년층들 대상 정신건강 5대 메시지 - 2022 온라인 정신건강축제-내 마음을 가꾸는 정원 통해 배포
  • 기사등록 2023-01-02 23:49:43
기사수정

얼마 전 수능 시험이 있었다. 

결과가 좋았던 수험생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수험생들도 많다. 또 연말연시 승진과 취업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실패를 경험하기도 하고 성공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에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이사장 오강섭)가 기대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아 마음이 힘든 사람들에게 잠시 마음을 쉬어 갈 수 있는 메시지를 제시했다.

◆지금 결과는 그저 과정일 뿐

지금 이 실망스러운 결과는 그저 과정일 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목적지를 향해 가면서 다양한 일들을 경험한다. 기차를 놓칠 수도 있고 반대 방향 버스를 타기도 한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은 우리의 목적지이다. 

만약 가고자 하는 목적지가 뚜렷하다면 당장 난관에 봉착하더라도 당신은 언젠가 거기에 도달해 있을 것이다. 진정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몇 번의 실패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눈을 감고‘내 목적지는 어디인가?’의외의 곳에 답이 있을 수도 있다. 


◆실패 통해 교훈 얻기도 하고 더욱 성숙해져

당신은 항상 성공만 하는 사람이 되고 싶은가? 아마 누구나 그러고 싶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사람은 없다. 반면 어려움을 통해 이전 보다 발전하는 사람들의 예는 정말 많다. 

우리는 불가능한 완벽을 쫓기보다는 가능한 삶의 발전을 선택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의 성공 스토리 뒤에는 어려움과 역경의 사연들이 있다. 때로는 실패를 통해 교훈을 얻기도 하고 더욱 성숙해지기도 한다.


◆대학만이 유일한 길 아닐 수도 

지금 여러분이 가고자 하는 대학만이 유일한 길이 아닐 수도 있다. 

한 가지 길만 보이고 다른 길이 보이지 않는 현상을 우리는‘터널 비전’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나중에 돌이켜 보면 궁극적으로 되고자 하는 길에 도달하는 방법에는 수천수만 가지가 존재할 수 있다. 이 길로 가는 게 지금 어렵다면 다른 길로 가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때로는 돌아가는 길에 더 나은 길을 찾기도 한다. 


◆고민 털어놓고 도움 구하기 

주변 사람들에게 고민을 털어놓고 도움을 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는 난관에 봉착하면 의도적 반추이다. 내게 일어난 일을 이해하고 어려운 상황에서 의미를 찾고 내 삶에 실패를 통합하기 위한 것이다. 

믿을만한 인생 선배, 멘토, 선생님, 부모님과 함께 고민을 나누어 보는 것도 좋다. 따뜻한 위로는 물론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통해 우리가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실패의 의미를 찾고 본인의 생각을 더 나은 쪽으로 정리할 수 있다.


◆정신건강 전문가와 상의

너무 힘들면 정신건강 전문가와 상의하면 된다. 

어떤 학생은 시험 불안이 심각해서 오히려 시험을 망치곤 했는데 정신건강의학과 치료 후 좋아졌다. 

또 다른 학생은 뭘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살고 싶은 의욕도 없었는데 마찬가지로 치료 후 꿈도 생기고 대인관계도 좋아졌다. 

그 외에도 혼자 극복하기 어렵고 주변사람들의 도움으로도 해결이 어렵다면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주저할 필요가 없다.


오강섭 이사장은 “수험생 여러분! 처지와 고민은 각자 다를 수 있지만 위에서 얘기한 메시지가 여러분의 마음에 조금이나마 따뜻함과 희망을 불어 넣어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340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