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서지역 공중보건의사들 처우 열악 확인…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실태조사 공개 - 병가 제한 4.49배 경험, 적절한 수당 미지급 등
  • 기사등록 2022-10-11 22:21:54
기사수정

도서지역 공중보건의사들의 처우가 매우 열악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의사협회 젊은의사TF 이정근 위원장은 “도서 벽지의 실제적 공공의료를 담당하는 공중보건의사들의 근무실태가 어려운데,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처우개선 없이 일각에서 공공의료 확대나 공공의대 신설 등을 요구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며, “정부와 국회가 의료계 단체와 대화와 소통을 통해 공중보건의사들의 처우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가 지난 8월 25일부터 총 14일간 실시한 도서지역 공중보건의사에 대한 근무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현재 공중보건의사제도상 공중보건의사가 배치되는 비연륙도 의료기관 46곳[*인천[강화(2),옹진(7)], 전북[군산(2),부안(1)], 전남[신안(8),여수(5),영광(1),완도(8),진도(1)], 경북[울릉(2)], 경남[통영(3)], 제주[2] 42곳과 인천광역시 의료원 백령병원, 울릉군 보건의료원 2곳과 응급의료지정병원인 금일마취통증의학과의원, 신안대우병원 2곳]에서 근무하는 의과 공중보건의사를 대상으로, ①연가, 병가 및 공가 사용제한, ②타 직군과의 근무여건 형평성, ③응급의료 지원 체계, ④야간 휴일근무 등의 초과근무시간 여건 및 수당, ⑤코로나19 업무에 대한 수당 지급 실태를 확인했다. 


이번 실태조사결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도서지역 공중보건의사…연가 제한 2.04배, 병가 제한 4.49배 경험 

전체 의과 공중보건의 1,732명 중 93명(5.37%)이 도서지역 공중보건의사로 이 중 52명이 실태조사에 응답했다. 

그 외 지역에 근무하는 공중보건의사 130명의 응답자를 확보해 대조군으로 설정했다.


이번 실태조사 결과 중 연가, 병가 및 학회 공가 사용제한의 경우 도서지역 공중보건의사는 그 외 지역 공중보건의사와 달리 연가 제한을 2.04배, 병가 제한을 4.49배, 학술대회 공가 제한을 2.58배 경험했다.


◆근무여건 열악…특수 근무조건+적절하지 못한 보상

대부분 2인~3인의 의과 공중보건의사들이 24시간 운영체제를 유지해야 하는 도서지역 의료기관의 성격상 동일의료기관 내 타 직군(한의과, 치과, 간호직 등)과 비교해 근무여건이 열악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요인으로는 응급상황 발생 대응 및 야간/휴일 진료 등 특수 근무조건과 적절하지 못한 보상이 대표적이었다.


도서지역 보건지소의 경우 비교적 임상경험이 적은 1년차 공중보건의사로 이루어져 있었고, 근무기관별로 응급상황 발생 시 자문 또는 지원이나 주기적인 교육이 가능한 시스템은 없었다. 


특히 야간, 주말 중 응급상황 발생 시 1인의 의과 공중보건의사가 응급처치, 지원요청, 전원 등 모든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또한 응답자(야간/휴일 진료 등을 상시 수행하는 응답자는 46명) 중 45.7%가 평시 업무 대비 긴장도는 ‘매우 높다’ 또는 ‘높다’고 응답했다.


◆26.9% “적절한 수당 미지급”  

도서지역 의료기관을 운영하는 대부분의 지자체가 응급상황을 이유로 24시간 상시근무체계[정규근무시간을 제외한 초과근무 (18:00~22:00) 및 당직근무 (22:00~06:00)와 휴일근무를 요구함]를 요구하고 있지만 조사된 실제 평균 초과근무시간(214.8시간)에 비해 인정 초과근무시간(21.3시간)은 10분의 1에 불과했다. 


지자체별로 당직비 지급유무는 상이했으며, 인정 초과근무시간 상한선을 정하여 예산상의 이유로 적정수당을 거부했다.


도서지역 의료기관은 사실상 유일한 1차 의료기관의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 코로나19 관련 업무(역학조사, 예방접종, 검체채취 등)를 상시 수행하고 있었다. 


코로나19 대응인력 지침상 코로나19 관련 업무를 수행할 경우 적절한 수당(4만 5,000원/일)을 지급해야 하지만 이를 제대로 지급되지 않는 경우가 26.9%(14건)나 확인돼 이에 대한 시정요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신정환 회장은 “해당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40년 동안 큰 변화가 없었던 도서지역 의료기관 운영에 변화를 이끌어낼 필요성을 확인했다”며, “급속한 인구 감소 및 고령화와 함께 의과 공중보건의사 정원 또한 매년 감소 추세에 있어 도서지역 의료인력 확보 및 의료시설 기능재편과 지원정책검토 등이 시급하지만 충분한 관심을 받고 있지 못하다”고 밝혔다.


이어 “섬을 홀로 지키는 등대처럼 지역사회 건강을 책임지는 도서지역 공중보건의사들에게 ‘1년짜리 소모품’이라는 인식을 안기기보다는 능동적인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충분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도서지역 의료기관의 미래를 위해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 및 해당 지자체와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정근 위원장은 “이번 실태조사는 도서지역 의료기관 내에서 근무하는 의과 공중보건의사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발한 의견 개진으로 추진됐다”며,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회원 민원과 법적 분쟁이 다수 발생해 협의회 정책국(이사 김민수)에서 불합리한 처우에 대한 개선을 추후 요구하기 위해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보고서 원문은 향후 공공의학회 학술지에 게재한다는 계획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34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