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9월 제약사 이모저모]메디포럼, 모더나, 시지바이오, 셀트리온, 이글벳, 한독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9-28 07:00:02
기사수정

디포럼, 모더나, 시지바이오, 셀트리온, 이글벳, 한독 등 소식은 다음과 같다.


◆메디포럼-‘LSK Global PS’ MOU 체결 

메디포럼(대표이사 정재언)이 지난 21일 엘에스케이글로벌파마서비스(대표이사 이영작, 이하 LSK Global PS)와 천연물 제제 신약후보물질 MF018의 임상2상 시험 및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MF018은 화학 항암제를 투여 받은 암 환자에서 나타나는 말초신경병증(Chemotherapy-induced Peripheral Neuropathy, CIPN)을 개선하기 위한 비마약성 진통제다.

또 MF018은 천연물 유래 제제로 기존 화학 합성물 치료제에 비해 부작용이 적은 장점이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0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도 선정된 바 있다.

메디포럼 정재언 대표는 ”최근 코로나 신규 확진자 감소 등 안정적인 임상 진행 여건이 마련됨에 따라 MF018 임상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며, ”LSK Global PS와 협력해 개발 중인 치매 치료제 PM012 임상이 순항하고 있는 만큼 이번 임상도 순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모더나, 국내 최초 허가, 오미크론 대응 2가 백신 출하

모더나가 국내 최초로 오미크론 함유 2가 백신 스파이크박스 2주를 출하한다고 밝혔다.

모더나 스파이크 박스 2주 (엘라소메란, 이멜라소메란) (사스코로나바이러스-2 mRNA백신)는 18세 이상에서 SARS-CoV-2 로 인한 코로나 19 예방을 위한 백신으로 9월 8일 식약처로부터 사용 승인을 받았다.

이번 식약처 사용 허가는 스파이크박스 2주의 효능을 평가한2/3상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모더나는 스파이크박스 2주를 오는 10월 초부터 국내에서 부스터 백신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질병관리청과 긴밀히 논의 중이다.


◆시지바이오-대한족부족관절학회, 업무협약 체결

시지바이오(대표이사 유현승)가 지난 21일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대한족부족관절학회(회장 이근배)와 족부족관절 분야의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대한족부족관절학회 주관 춘·추계 학술대회 참가 ▲대한족부족관절학회 주관 교육 프로그램 개설 및 핸즈온(Hands On) 프로그램 운영 등에 관해 협력할 예정이다.

또 시지바이오는 대한족부족관절학회와 함께 족부족관절 분야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개설해 이론 및 실습 과정을 제공해 의료진들이 족부족관절 분야에서 보다 전문적인 지식 및 술기를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대한족부족관절학회 이근배 회장은 “시지바이오와 협력하여 지속적인 연구 수행 및 족부족관절 분야 전문가 양성을 통해 국내외 족부족관절 분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학회로 나아가겠다. 또한 최근 당뇨발을 비롯해 다양한 족부족관절 질환의 발생이 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치료제 개발과 연구 및 학술교류의 장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시지바이오 유현승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족부 및 족관절 분야 의료진들이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환자들이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재생의료 전문기업으로서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셀트리온-美 에이비프로, 이중항체 치료제 공동개발 계약 체결

셀트리온이 지난 20일 미국 바이오테크 ‘에이비프로(Abpro)’社와 HER2 양성 유방암 타깃의 이중항체 치료제 ABP102에 대한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셀트리온은 ABP102의 글로벌 공동 개발 및 판매 권리를 확보했다. 개발 마일스톤은 총 1,000만 달러(약 139억원)이며, 상업화 혹은 제3자 라이선스 아웃 시 발생하는 이익금은 단계에 따라 25%~50%를 에이비프로가 수령하는 조건이다. 

상업화 시 매출 달성에 따른 마일스톤은 최대 17.5억 달러(약 2조 4,300억원)까지로 정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셀트리온은 치료제 후보물질에 대한 동물효능실험(in vivo PoC study), 공정개발, 전임상 동물실험, 임상개발 및 상업화를 담당하게 되며, 에이비프로는 물질 개발 및 후보물질 선정, 세포효능실험 등을 맡게 된다. 

이미 양사는 HER2 양성 고형암 표적 이중항체 치료 후보물질로 ‘ABP102’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치료제 개발에 착수했다.

셀트리온은 에이비프로와 이중항체 치료제 공동개발 계약과 함께 추가로 지분 투자도 단행한다. 

지분 투자는 단순 후보물질 개발에 그치지 않고 향후 후보물질의 상업화와 다양한 프로젝트 협업까지 고려해 결정됐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양사는 이중항체 항암신약이라는 공동 목표를 위해 각사의 강점과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해 치료제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며, “셀트리온은 에이비프로와 같은 유망한 해외 바이오테크와의 제휴 및 투자 확대를 통해 이중항체 치료제와 같은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꾸준히 나설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글벳, 소독제 ‘글루타사이드’ 중국 수출 시작

동물약품 전문기업 이글벳(044960, 대표 강태성)이 알데하이드계 소독제인 ‘글루타사이드’를 중국에 첫 수출했다고 밝혔다.

이글벳은 지난 7월 업계 최초로 알데하이드계 소독제인 글루타사이드의 중국 정식 허가를 획득하고 중국 현지에 런칭한 이후 연간 계약으로 300톤의 물량을 수출할 예정이다. 

중국 현지의 코로나 사태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면 현지 프로모션을 강화하여 3년내 연간 500톤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글루타사이드는 균·바이러스의 박멸 및 축사, 축산 기구의 소독 등 위생관리에 사용할 수 있다. 

회사측에 따르면 오리지널 제품인 MSD 옴니싸이드(Omnicide)와 자체 비교 시험으로 효능 및 효과도 증명했다는 것이다.

이글벳 관계자는 “중국 동물약품시장에서 글루타사이드를 통해 단기적으로 300만불, 중장기적으로는 500만불 이상의 매출 확보가 가능할 것이다”며, “이번 수출을 시작으로 올해 사료첨가제와 내년 주사제 추가 등록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이글벳 해외매출 활성화에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독-서울시, 2022 기억다방 공동 캠페인 진행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이 서울시(시장 오세훈)와 함께 지난 20일 성동구 동마장 어린이 공원에서의 행사를 시작으로 ‘2022 기억다방(기억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 공동 캠페인을 진행한다.

‘기억다방’은 한독과 서울시가 협약을 맺고 2018년부터 함께 진행하고 있는 치매 인식 개선 캠페인이다. 

커피를 비롯한 다양한 음료가 준비돼 있으며 ‘기억다방’과 함께 각 자치구 치매안심센터에서 운영하는 치매 상담, 기억력 테스트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기억다방’에서 무료로 음료를 주문할 수 있다. 

한독의 2022년 공채 신입사원과 임직원들도 이번 ‘기억다방’ 캠페인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한독 김영진 회장은 “2년 만에 다시 대면으로 진행되는 ‘기억다방’ 캠페인을 통해 치매 어르신들이 시민들과 소통하고 화합하며 자연스럽게 사회의 구성원으로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어 뿌듯하다”며, “앞으로 치매인구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치매가 있어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한독이 앞장서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02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