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술·시술 안전 체크리스트 점검 미흡으로 환자안전사고 발생’ 환자안전 주의경보 발령 - 보건의료인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사소통 중요
  • 기사등록 2022-02-08 23:52:41
기사수정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임영진)이 ‘수술·시술 안전 체크리스트 점검 미흡으로 환자안전사고 발생’을 주제로 환자안전 주의경보를 발령했다.


환자안전사고의 예방 및 재발방지를 위하여 발령한 이번 환자안전 주의경보는 수술·시술 안전 체크리스트의 확인 절차 오류 및 누락으로 환자에게 다양한 위해(危害)가 발생한 주요 사례와 재발방지를 위한 권고사항 및 관련 예방 활동 사례가 포함되어 있다.


다른 환자 또는 부위의 수술·시술 등과 관련된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수술·시술 안전 체크리스트를 공유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건의료기관에서 올바르고 정확한 체크리스트 사용에 대한 자체 점검을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또 체크리스트 단계별 주도자 및 역할을 규정해 모든 팀원(수술·시술 의사, 마취 의사 또는 마취 간호사, 수술실 간호사 등)의 참여하에 진행하도록 하는 등 보건의료인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증원 임영진 원장은 “체크리스트를 단순히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각 항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빠짐없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대한 환자안전사고 의무보고 대상 중 수술 관련 보고가 다빈도를 차지함에 따라 보건의료기관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수술실 환자안전 실무 가이드라인 등 다양한 정보 공유 및 우수활동 공모전을 계획하고 있어 안전한 수술환경 조성을 위한 환류 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을 통해 주의경보 확인 및 다양한 환자안전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포털 회원으로 가입한 경우에는 새로운 정보에 대한 알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보건의료기관장과 환자안전 전담인력은 환자안전 주의경보 내용을 자체 점검하여 그 결과를 자율적으로 등록할 수 있다.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KOPS)에서는 유사 환자안전사고 보고 사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향후 추가적으로 관련 정보가 제공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774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세계혈우병의날]주요 제약사들 다양한 캠페인과 기부 등 진행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