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분기 코로나19 백신접종 계획 구체적인 지원방안은? - 지자체 자율성과 책임성 부여, 대응인력 지원 강화 등
  • 기사등록 2021-06-08 02:17:20
기사수정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에 따르면 그간 상반기 ‘1,300만명+α’ 1차 접종 목표 달성을 위해 전국 266개 예방접종센터 조기 설치, 보건소 감염병 대응 기준인력 988명 반영 등 지자체의 접종역량 제고에 주력했다는 것이다.


◆행정안전부, 신속·안전한 예방접종 추진 지원
이에 행정안전부는 그동안의 이런 접종 경험을 바탕으로 3분기 접종 목표의 안정적 달성을 위해 신속하고 안전한 예방접종 추진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화이자 백신 접종역량 증대
3분기부터 본격 접종이 시작되는 화이자 백신의 접종역량을 증대한다.
예방접종센터를 266개소에서 282개소로 16개소 추가 설치해 3분기 예방접종센터 접종역량 1,184만 회를 1,677만 회로 약 1.4배 높이며, 접종 추진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여 의료인력 및 백신공급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또 신청하는 위탁의료기관에 대해서는 화이자 백신 접종을 하도록 하여 화이자 백신에 대한 접종역량을 크게 높이고, 화이자 백신 접종 위탁의료기관에 대한 사전 준비상황과 접종실태에 대한 지도·점검도 실시한다.
▲지자체 자율성, 책임성 부여
예방접종의 지역적합도를 높이기 위해 지자체에 자율성과 책임성을 부여한다.
정부의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각 지자체에 우선 접종대상 선정, 접종기관 운영 등에 대한 재량권을 일정 부분 부여하는 방안과 접종률이 높은 지자체에는 지역 차원의 방역수칙 완화 등 인센티브 제공 방안도 검토한다.
또 지역 주민의 예방접종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지자체 차원의 접종자 대상 인센티브도 적극 발굴·시행(공공시설 입장료·이용료 할인 및 면제 등)한다.
▲대응인력 지원 강화, 사기 진작
500일 이상 장기화로 대응인력의 피로가 가중되고 있는 만큼, 대응인력 지원을 강화하고, 사기를 진작한다.
지방직 8·9급 공개채용(총 2만 2,854명 선발 예정, 감염병 대응인력 2,462명)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대응인력을 조기에 배치한다.
시·군·구가 관리 중인 대체인력풀을 시·도 차원으로 확대·관리하여 휴직자 등 공무원 결원 발생 시 신속하게 후보자 파악·충원한다.
또 부족한 의료인력에 대해서는 한시인력지원사업(복지부), 지원인력에 대하여는 희망근로지원사업(행안부)을 활용해 민간 충원도 확대한다.
지역별 ‘찾아가는 심리지원서비스’ 적극 활용, 심리상담창구 운영, 전문의 심층상담 연계 등 심리 안정 지원을 활성화하고, 대체휴무 및 특별휴가 등을 통한 휴식 보장 등 심신 회복도 적극 지원한다.
▲다양한 홍보와 캠페인 추진
18~59세 국민 접종의 본격 시작에 맞춰 국민 참여 분위기를 고조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와 캠페인을 추진한다.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지역 취약계층(쪽방촌, 노숙인, 외국인노동자 등)을 직접 방문하여 예약정보를 안내하고, 예방접종을 독려한다.
맞춤형 백신접종 예약 정보를 안내(모바일앱, 문자메시지 등)하는 ‘국민비서’ 서비스도 더욱 활성화한다.
‘방역’과 더불어 ‘예방접종’ 중심으로 「대한민국, (안전)하자」 등 국민 참여형 캠페인 등을 적극 추진한다.
국민 개개인의 접종 경험을 공유·확산하는 ‘백신접종 인증’, ‘가족 또는 친구·지인 릴레이 이벤트’ 등을 통하여 예방접종 참여 분위기를 조성한다.
▲예방접종센터 안전관리 강화
태풍·호우, 폭염 등 여름철 돌발 기상 발생에 대비하여 예방접종센터의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예방접종센터별 전담 안전관리자를 지정하고, 기상특보 등 발표 시 예찰 강화 및 위험시설(가설물 등) 고정·철거 등 선제적 안전조치를 실시하고, 현장상황관리관을 파견하여 이행여부 등도 점검한다.
전력수요 급증 등으로 인한 정전에 대비하여 시·군·구-한국전력공사 합동으로 비상발전시설을 주기적으로 점검(2~3주 간격)하고, 정전 시 최우선적으로 복구한다.
기상 악화 등으로 인명피해 우려 시에는 예방접종센터 일시 운영중단 및 운영시간 조정 등 탄력적으로 시설을 운영한다.
또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센터 셔틀버스 승·하차 장소에 가설시설물(천막 등) 설치, 대기인원 증가에 대비한 실외 대기시설(실외텐트·의자 등) 확충 및 개인냉방용품(부채·쿨스카프·쿨토시 등) 제공 등도 적극 지원한다.


◆접종 편의, 예방접종 속도 제고 노력 등
행정안전부는 75세 이상 어르신 접종단계별 맞춤형 지원, 이·통장 등을 활용한 취약계층 방문 안내, 시·군·구 및 읍·면·동 예약 전담자 지정·운영(6.2. 17시 기준 9,505명),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활용 예약정보 안내 등 접종 편의를 제공해 왔다는 것이다.
또 지역별 예방접종 속도를 고려해 접종 현장에 이미 배정된 백신 물량의 재배정 등을 통하여 예방접종 속도를 제고했다는 설명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267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세계혈우병의날]주요 제약사들 다양한 캠페인과 기부 등 진행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