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 및 학회 등의 9월 건강강좌 - 강동성심, 서울성모, 양산부산대, 건양대병원, 대한장연구학회 - 한국장기조직기증원-국립춘천병원
  • 기사등록 2019-09-03 17:00:02
기사수정

9월을 맞아 주요 대형병원들은 물론 학회들이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올바른 건강정보는 물론 그동안 궁금했던 내용들도 확인할 수 있는 유익한 자리로 마련될 예정이다.

9월을 맞아 진행예정인 주요 건강강좌들은 다음과 같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국립춘천병원, 기증종사자 힐링 프로그램 운영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조원현)과 국립춘천병원(원장 최종원), 질병관리본부 이식관리센터(센터장 박옥)은 기증종사자들을 위한 힐링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힘내요, 아름다운 당신’이라는 부제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질병관리본부에서 기증종사자를 위해 만든 힐링 프로그램으로 3년째 진행 중이다.
뇌사추정자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병원으로 달려가는 장기조직 구득 코디네이터와 상담을 통해 놀란 가족들을 위로하고 지지해주는 사회복지사, 그리고 조직기증동의시 실제 채취등의 구득을 담당하는 전문종사자들이 그 대상이다. 이들은 실제 주야를 막론하고 발생하는 기증현장에서 온몸으로 기증을 위해 뛰는 사람들로 이식만이 살 길인 대기자들을 위해 온몸을 불살라 일하지만 막상 본인들은 심각한 스트레스와 피로를 달고 살며, 언제 올지 모르는 전화를 기다리며 각종 트라우마를 겪기도 한다.
이들 기증종사자들은 늘 죽음과 맞닿은 환경에서 일 해야 하기에 스트레스 지수가 매우 높으며, 뇌사자 발생시점부터 끝나는 시점까지 지속되는 격무로 인한 피로등 번 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을 보이고 있어 주기적인 정신건강관리가 필요하다.
힐링 프로그램은 정신건강평가 및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1:1 상담, 숲속 치유 프로그램과 리프레싱 맛사지, 색채로 만나는 컬러테라피 등을 통해 힘든 것을 나누고 털어낼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조원현 원장은 “생명을 구하는 매우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는 기증종사자들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소진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관리가 꼭 필요하다”며, “힐링 프로그램을 통해 심리적 안정과 정신건강 회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힘내요, 아름다운 당신’ 프로그램은 1차 8월 28일부터 30일, 2차 9월 4일부터 5일, 총 2번에 걸쳐 진행된다.


◆강동성심병원, ‘건강한 심장 만들기’ 공개건강강좌

강동성심병원(병원장 이주헌)은 오는 4일(수) 오후 1시 30분부터 본관 6층 일송홀에서 ‘심장혈관내과 교수진과 함께하는 건강한 심장 만들기’ 공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심장혈관내과 교수님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며 부정맥이나 심부전 등 다양한 심장질환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강좌는 ▲심장혈관내과 이준희 교수의 ‘동맥경화와 심혈관질환’ ▲심장혈관내과 오동진 교수의 ‘부정맥질환’▲심장혈관내과 김성은 교수의 ‘고혈압과 고지혈증’ ▲심장혈관내과 서원우 교수의 ‘심부전 및 판막질환’을 주제로 진행된다.

강좌 후에는 별도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의 평소 질환에 대해 궁금했던 것들을 바로 물어볼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 강좌는 대한심장학회와 함께하는 ‘건강한 심장 만들기’ 시민강좌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다.


◆양산부산대병원, 제12회 대장앎의 날 골드리본 캠페인 대국민 무료 건강강좌

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김대성) 외과(대장항문파트)는 오는 4일(수)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이 병원 내 부산대어린이병원 지하 1층 강당(새싹홀)에서 ‘제12회 대장앎의 날, 골드리본 캠페인’ 대국민 무료 건강강좌 (대장암 바로 알기)를 개최한다.

대장앎은 대장암을 바로 알자는 뜻의 줄임말로 이번 강좌에서는 대장암의 최신 치료뿐 아니라, 대장암 예방법, 대장암 수술 후 식생활 관리, 변실금 및 직장암 수술 후 후유증 관리에 대한 강좌가 진행될 예정이다.

각 강좌가 끝난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주어져 여러 가지 궁금증도 풀 수 있다.

한편 대한대장항문학회는 2019년 9월 한 달을 대장앎의 달로 정하여 각 병원들마다 건강강좌를 개최하여 국민들께 대장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하도록 하고 있다.


◆건양대병원 대장암 무료 건강강좌

건양대병원은 오는 4일(수) 오후 2시 30분 이 병원 암센터 3층 3세미나실에서 ‘대장앎의 날’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대한대장항문학회 ‘제12회 대장앎 골드리본 캠페인’ 일환으로 강좌는 ▲대장암의 내시경적 치료(소화기내과 구훈섭 교수) ▲대장암의 수술적 치료(외과 성낙송 교수) ▲왓슨을 활용한 항암치료의 이해(혈액종양내과 최종권 교수) 순으로 진행되며, 강의 후에는 질의 및 응답시간도 마련됐다.

건양대병원 소화기내과 구훈섭 교수는 “대장암의 최신 치료뿐 아니라 예방법, 수술 후 관리, 인공지능 암 진료 등 대장암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풀어드릴 예정이다”며, “성심껏 강의를 준비한 만큼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 제 20회 대장암 일반인 강좌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대장암센터는 오는 5일(목)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대장앎의 날’을 맞아, 일반인 및 환우, 가족을 대상으로 제 20회 대장암 일반인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서울성모병원이 주관하고 대한대장항문학회가 후원하는 대장암 일반인 강좌로 소화기내과 이한희 교수의‘대장암의 내시경적 치료’, 대장항문외과 한승림 교수의 ‘최신 수술 소개와 수술 후 관리’, 병리과 이성학 교수의‘대장암에서의 유전자 검사의 의의’, 양근영 간호사의 ‘장루의 이해’, 강지민 영양사의 ‘대장암을 이겨내는 건강한 영양관리’로 구성되어 있다.
또 대장암과 직장암의 최신 수술과 관리 방법, 내시경 초음파를 통한 대장암 치료의 의의, 대장암 발견을 위한 유전자 검사 및 장루 전문 간호사의 대장암 수술 후 장루 관리 등에 대한 심도 싶은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 : 02-2258-2691(대장암 전문간호사 김혜단)


◆대한장연구학회, ‘2019 염증성 장질환 건강강좌-장건강톡톡’ 참가 접수

대한장연구학회(학회장 김주성,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오는 11월 2일 오후 2시 시청한화센터 드림6홀(6층)에서 개최되는 ‘2019 염증성 장질환 건강강좌 – 장건강톡톡’의 참가자 사전 접수를 시작한다.

‘2019 염증성 장질환 건강강좌 - 장건강톡톡’은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환우들과 의료진이 친밀하게 상담할 수 있는 소통의 계기를 마련해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기 위해 기획된 행사다.

올해로 5회 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환우와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 염증성 장질환 치료의 현재와 미래 ▲ 식이 및 영양: 영양 보충제와 비타민 어떻게 먹을까? 등 질환 관리에 도움이 되는 교육 강연에 더해, 올해 처음으로 의료비 지원 등 환우들이 받을 수 있는 복지 지원 정보에 대한 강연도 진행한다.

더불어, 교육 강연에서 다 해소되지 않은 궁금증들은 의료진이 직접 멘토가 돼 참여하는 소그룹 Q&A 시간에 상담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염증성 장질환을 효과적으로 극복한 환우의 스토리를 들어보고, 오랜 투병 생활로 지친 몸과 마음에 편안한 휴식을 선사할 명상과 호흡 방법에 대한 강연도 준비돼 있다.


대한장연구학회 이창균 섭외홍보이사(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은 질환으로 인해 사회생활은 물론, 일상생활에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고, 장기간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보니 불안, 우울이 가중되고, 사회적 고립감에 시달리곤 한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환우와 가족들이 질환 치료 및 관리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을 얻고, 나아가 다른 환우 및 의료진과의 친밀한 소통으로 질환 극복에 대한 희망과 용기를 좀 더 키워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는 염증성 장질환 환우 및 가족들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은 신청자 이름, 참가 인원, 연락처를 기재해 ▲이메일(happybowelcam@gmail.com) 또는 ▲문자(010-3697-0263)로 접수하거나 ▲평소 내원하는 병원에 비치된 참가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이고, 상세한 내용은 캠페인 사무국(02-518-8654)에 문의가 가능하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26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