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백신학회 저널 ‘CEVR’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선정 ‘눈길’ - E-SCI 등재, 백신관련 세계 최고 저널 위협
  • 기사등록 2018-10-08 12:00:02
기사수정

대한백신학회(회장 강진한, 서울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발행하는 학회지 CEVR(Clinical and Experimental VACCINE Research)가 지난 4월 국제 인덱스 Scopus 등재에 이어 7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선정돼 눈길을 모으고 있다.


이번 등재가 눈길을 모으는 이유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선정되기 전에 CEVR은 SCI(e) 등재 전단계인 E-SCI에 등재가 되어있다는 점이다.
또 자체 IF 분석결과에서는 백신관련 세계 최고 저널인 ‘VACCINE’도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 대한백신학회에서 분석한 결과 지난 2016년 기준 ‘VACCINE’은 IF 3.235를 기록했지만 CEVR은 2016년 기준 이를 상회하는 것으로 분석돼 이미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CEVR이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선정되기도 전에 세계 최고 저널을 위협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임상+기초(수의, 카이스트, 포스텍 등) 같이 참여하는 형태라는 점 ▲국제적(25명, 12명 외국인) 편집위원을 구성했다는 점 ▲질적수준 관리(국책기관 연구들이 많다는 점 등)를 철저히 한다는 점 ▲세계적인 석학들과의 공감대 형성 및 네트워크 확보를 했다는 점 등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본지(메디컬월드뉴스)와 단독으로 만난 강진한 회장은 “CEVR이 아직 SCI(e)에 등재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조만간 등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해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CEVR은 지난 2012년 7월(V1N1)에 창간한 후 단기간에 국내 KoreaMed, KoreaMed Synapse, 국외 PubMed, PubMed Central, CAS. EBSCO, Google Scholar, Scopus 등의 database에 등재됐다.
CEVR은 1년에 2회(1월, 7월) 전자저널 및 인쇄본(회원 무료발송)으로 발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756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직성척추염 환자 ‘진단 난민’ 3년 이상 고통…전국 26개 대학병원 환자 조사결과
  •  기사 이미지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환자 10명 중 8명 “자살충동 느꼈던 경험이 있다”
  •  기사 이미지 안과(망막) 영역에서 AI는 어디까지 접목됐을까?
대한골대사학회
위드헬스케어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