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독 예방을 위한 국제석학포럼 ‘균형과 조절’개최 - 8월 27일(목) 63컨벤션, 국내외 석학 한 자리에
  • 기사등록 2015-08-20 18:01:24
  • 수정 2015-08-20 18:02:42
기사수정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가 주최하고 중독포럼이 주관하는 중독예방 국제석학포럼 ‘균형과 조절’ 공개 포럼이 오는 27일(목) 여의도 63컨벤션 세쿼이아&파인에서 개최된다.

이번 공개 포럼에는 미국, 캐나다, 일본, 홍콩, 인도 등 세계 각국의 중독 분야 석학 및 보건당국 관계자는 물론, 세계보건기구(WHO : World Health Organization) 중독책임자 포즈냑(Vladimir Poznyak) 박사를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중독예방에 대한 핵심적 지식, 메시지 전달 및 사회적 이슈를 도모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 중독 관련 산업이 성장(2013년 기준, 약 38조원)하면서 국민의 약 6.8%인 338만 명이 중독증상을 앓고 있을 정도로 중독 폐해는 심각한 상황이다.

무엇보다 중독은 건강 문제는 물론, 범죄를 수반해 사회 안전을 위협하기도 하며, 근로자의 생산성 저하 및 경제적 비용을 유발하고, 아동·청소년의 학습 기회 손실을 초래하는 등 다양한 사회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심각성과는 달리, 중독 폐해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매우 낮고, 중독자들의 정신건강서비스 이용률도 낮아 치료나 사회 복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복지부는 중독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이번 포럼을 통해 중독의 심각성을 알리고, 중독 폐해 예방법 및 해결책 제시는 물론, 중독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지식향상의 장을 마련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중독예방 국제석학포럼 ‘균형과 조절’ 공개포럼은 오는 27일(목) 오후 12시 30분부터 17시 45분까지 진행되며, 기조강연으로는 예일대의대 마크 포텐자(Marc Potenza) 교수가 ‘중독은 뇌의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시작한다.

또 세계보건기구 중독책임자 포즈냑(Vladimir Poznyak) 박사의 ‘알코올 및 중독예방 세계정책’ 발표와 더불어 ‘인터넷 중독에 대한 이해의 확장’, ‘인터넷 중독에 대한 세계적 시작과 경험’ 등 다양한 주제로 총 13명의 국내외 석학들의 강연이 예정되어 있다.

국내 중독 전문가로는 강북삼성병원의 신영철 교수가 ‘우리는 왜 중독을 예방해야 하는가?’를 서남대명지병원 김현수 교수가 ‘인터넷의 과도한 사용으로부터의 회복,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한편 오는 24일(월)부터 26일(수)까지 3일간은 서울성모병원 성의회관에서 국내외 주요 중독 전문가 및 보건당국 관계자, 세계보건기구 관계자가 참석한 전문가 워크숍이 열릴 예정이다.

전문가 워크숍에서는 물질중독과 인터넷 중독의 임상증상과 진단기준에 대한 각국의 사례와 차이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세계질병표준분류기구 개정안에 반영될 새로운 진단기준 마련을 위한 프로토콜을 개발하게 된다.

또 중독의 폐해를 의과학적 근거를 중심으로 국민들에게 전달할 맞춤형 중독예방 key 메시지를 개발하고, 중독이 기피 대상이 아닌 극복의 대상이며 예방 가능하다는 인식 개선을 위한 중독예방 정책 홍보 논의를 진행한다.

오는 27일(목) 63컨벤션 세쿼이아&파인에서 열리는 포럼은 모든 일반인들의 입장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www.ifap2015)를 참고하면 된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포럼에서는 중독의 뇌과학적 기전에 대한 지식부터 중독예방을 위한 세계보건기구 등의 국제적 정책 및 중독예방을 위한 개인, 가족, 사회의 구체적 실천방법까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며, “현재 우리 사회의 중요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중독문제의 해결책은 무조건적 금기로 해결할 수 없으며, ‘균형과 조절’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4006125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MSD, 동아쏘시오홀딩스, 앱티스, 한미약품, 테라펙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멀츠, 바이엘 코리아, 신신제약, 사노피, 한국노바티스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