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맛도 좋고 피부에도 좋은 ‘연어 요리’
  • 기사등록 2015-07-06 14:21:48
  • 수정 2015-07-06 14:22:44
기사수정

맛있는 연어는 세계 10대 슈퍼 푸드에 선정될 정도로 건강에 좋다. 이는 몸 건강만을 두고 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피부건강까지 아우르는 이야기다.
 
건강한 피부, 빛나는 피부를 갖고 싶다면 연어 요리로 식탁을 채워보도록 하자.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원장 이대일)를 통해 연어요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연어의 주황빛과 분홍빛이 섞인, 화사한 색깔은 보고만 있어도 군침이 돌 정도로 사람의 식욕을 자극한다. 식욕을 못 이겨 연어 한 조각 입에 넣고 보면 혀끝을 타고 눈 녹듯이 사라지는 그 맛이 식욕을 더 왕성하게 한다.
 
이렇게 보기에도 좋고 맛도 좋은 연어는 세계 10대 슈퍼 푸드 가운데 하나다. 슈퍼 푸드는 칼로리는 낮으면서 당분, 염분이 적고 식이섬유와 영양소가 풍부하여 면역력 증가에 효능이 있는 음식을 말하는데 미국의 시사 주간지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블루베리, 토마토, 시금치, 레드와인, 귀리, 브로콜리, 마늘, 연어, 녹차, 견과류)를 보면 채소가 아닌 식품으론 연어가 유일하다.
 
미국의 영양전문가 스티븐 프랫은 연어가 슈퍼 푸드에 선정된 이유로 맛이 좋고, 요리하기 쉬우며, 단백질이 풍부하다는 것을 꼽았다.

살코기의 20%가 양질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 연어는 비타민이 많기로도 유명하다. 먼저 비타민 D가 풍부해 칼슘이 우리 몸에 흡수되는 것을 돕고, 여러 가지 비타민 B군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과 소화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A와 E성분이 많아 세포점막을 튼튼히 해주고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고 있는데 ‘회춘 비타민’으로 알려진 비타민 E의 경우 연어 알에 많이 들어 있다. 뿐만 아니라 연어에는 EPA, DHA의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체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것과 뇌세포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연어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여드름 피부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고, 염증과 주름살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도움이 된다.
 
또한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비타민 B군은 다크서클을 완화하고 피부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때문에 연어는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다.
 
맛도 좋고 피부에도 좋으니 피부를 미의 기준으로 생각하는 여성들에게 연어만한 음식이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연어는 어떻게 요리해서 먹는 것이 좋을까?
 
초밥이나 샐러드가 아닌 뭔가 색다른 방법으로 연어를 즐기고 싶다면 연어스테이크에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연어스테이크 만드는 법]
- 주재료 : 연어 2조각(스테이크용, 두께 2cm), 올리브유 1큰술, 장식용 어린 잎 채소 및 페이퍼, 레몬 약간(생략 가능)
- 연어 밑간 :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1/4작은술, 설탕 2/3작은술, 식초 2작은술, 식용유 1/3컵
- 두유 마요네즈 : 두유(무가당) 1/2컵, 소금 1/5작은술, 설탕 2/3작은술, 식초 2작은술, 식용유 1/3컵
- 두유 타르타르 소스 : 양파 1/6개(30g), 피클 슬라이스 8~10개, 레몬즙 3큰술, 두유 마요네즈 5큰술, 플레인 요쿠르트 2큰술, 꿀 1/2큰술, 소금 1/2작은술, 케이퍼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연어는 간이 잘 배도록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앞뒤로 뿌린 후 올리브유를 발라 밑간한다.
2. 소스에 쓸 마요네즈를 만들어 두는데, 먼저 믹서기에 두유, 소금, 설탕을 넣고 40초간 돌리다가 두유가 튀지 않도록 믹서기 뚜껑의 입구를 행주나 키친타월로 반쯤 막고 식용유를 조금씩 흘려 부으면서 돌린다. 잔거품이 많이 생기면 식초를 부어 5초간 더 돌린다.
3. 양파와 피클은 사방 0.3cm로 썬다. 두유 타르타르 소스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팬을 센 불로 20초간 달군 후 올리브유를 두르고 연어를 넣어 1분간 굽는다. 뒤집어서 약한 불로 줄인 후 뚜껑을 덮고 5분간 굽는다.
5. 구운 연어 위에 준비한 소스(3번)을 두른다.

*본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3616004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