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병실에 누워 스마트폰으로 의사 회진정보까지 확인 - 한림대학교의료원, ‘고객가이드 앱’을 통해 환자에게 편의제공 및 소통 …
  • 기사등록 2014-01-17 08:15:38
  • 수정 2014-01-17 11:45:15
기사수정

이젠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됐다. TV와 음악, 게임으로 지루함을 달랠 수 있는 것은 물론 메일 확인과 결재 같은 간단한 업무까지 언제 어디서든 처리할 수 있다.

Smart Work는 의료계에서도 실현되고 있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은 최근 병원이용고객(외래)뿐만 아니라 입원 환자와 협력병원 의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한림대학교의료원 고객가이드 앱(app)'을 자에 개발해 오픈했다.

‘한림대학교의료원 고객가이드 앱’은 Push Server를 활용한 푸쉬 메시지 전송기법을 탑재하여 외래 및 입원 환자에게 외래/검사예약 정보와 진료 대기시간 안내 등 고객전용 알림 사항을 제공하고 더불어 진료이력, 복약정보, 진료비 내역 등 다양한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조회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6-12.jpg

◆‘고객가이드 앱’ 설치하니 진료대기시간 지루하지 않아
대학병원을 이용하는 외래 고객들의 가장 큰 불만은 긴 진료대기시간이다. 예약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몇 십분씩 기다리기 일쑤다. 그렇다고 진료 순서를 놓칠까봐 진료실 앞을 떠나지도 못한다.

한림대학교의료원 산하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은 앞으로 이런 불편을 겪지 않아도 된다. ‘한림대의료원 고객가이드 앱’을 설치하면 ‘MY 한림(메시지함)’ 메뉴에서 진료대기 순서를 알려줘 진료까지 대기 시간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알 수 있어 기다릴 필요 없이 개인적인 용무를 볼 수 있다.

‘MY 한림’에는 진료대기 순서 안내 메시지 외에도 외래 진료예약 안내, 검사예약 안내 메시지를 쉽게 조회할 수 있다.

이외에도 진료이력, 진료비 조회, 복약정보가 있다. 진료이력에서는 언제 무슨과에서 진료를 받았는지 알 수 있다. 진료비 조회에서는 외래/입원 진료이력을 표시되어 진료비 조회를 원하는 날짜를 터치하면 상세 진료비 내역을 볼 수 있다.

복약정보 조회에서는 조회를 원하는 진료 일자 버튼을 누르면 해당 약품에 대한 성분, 효능, 용법/용량 등 자세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 할 수 있다.

◆병실에 누워 중간예상진료비부터 회진정보까지 확인
입원환자들은 담당 의사가 언제 회진을 오는지, 오늘까지 병원비는 얼마나 나왔는지 궁금할 때가 많다. 그럴 때마다 일일이 병동 간호사에게 문의해야 했다.

이제 한림대의료원 산하 병원에 입원한 환자라면 ‘한림대학교의료원 고객가이드 앱’을 통해서 의사 회진정보, 식이정보, 복약정보, 중간예상진료비, 입원생활안내, 진료이력, 퇴원 후 진료안내 정보를 침대에 누워서 확인할 수 있다.

식이정보에서는 입원 기간 중 날짜별 식이정보, 복약정보에서는 입원 기간 중 날짜별 약 처방 내역 및 약품(복약)상세 정보를 제공한다. 앱을 통해서 입원일부터 조회일 전날까지 발생 예상되는 입원진료비부터 입원 시 필요한 입원생활 안내문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병원별 외래/입원내역과 퇴원 처방내역 및 퇴원 후 외래예약 정보도 볼 수 있어 편리해졌다.
 
6-13.jpg

◆모바일 전용 ‘앱’을 통한 고객과의 소통 확대
‘한림대학교의료원 고객가이드 앱’은 병원을 이용하는 외래 및 입원 환자뿐만 아니라 협력병원 의사를 위한 기능도 포함됐다. 앱을 설치한 협력병원 의사는 의뢰환자의 진료 결과 회신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앱 하단에는 한림대학교의료원 모바일 홈페이지와 연동이 되는 ‘홈페이지’ 메뉴를 배치했다. 홈페이지 회원이면 자동 로그인 되어 진료예약과 수정, 취소, 건강검진예약을 할 수 있다. 프로필과 전문분야 등 교수에 대한 정보 확인과 진료시간표와 의료진 소개, 찾아오는 길, 전화번호 안내, 원내 배치도 등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내부 직원들 간의 원활한 정보소통을 위하여 컨설트 회신현황, 중증환자 발생 알림, 각종 위원회 회의 안내 등 다양한 컨텐츠를 푸쉬메세지로 제공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한림대학교의료원 정보관리국 주상훈 국장은 “최신 모바일 기술을 활용해 병원 이용 고객들에게 유용한 서비스와 편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6개월의 자체 개발 기간을 거쳐 ‘한림대학교의료원 고객가이드 앱’을 오픈했다”며 “고객의 needs를 지속적으로 파악해, 의료 정보 서비스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림대학교의료원 고객가이드 앱’은 현재 안드로이드 전용 앱만 오픈되었고, ios 전용 앱은 추후 별도로 오픈할 예정이다. 앱 설치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Google Play 스토어에서 ‘한림대의료원’ 이나 산하병원(한림성심, 강남성심, 춘천성심, 한강성심, 동탄성심, 강동성심)명으로 검색 후 ‘한림대학교의료원 고객가이드 앱’을 설치하면 된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은 2010년부터 Mobile Hosptial System인 Smart RefoMax를 국내 대학병원 최초로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운영중에 있으며 고객을 위한 모바일 전용 홈페이지(http://m.hallym.or.kr)를 개설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8991408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