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에 비해 청소년기는 치아와 턱의 성장 속도가 비교적 빠른 시기이자 외모에 대한 민감함이 다소 높아지는 시기에 속한다.
진주 가지런이 치과교정과 치과의원의 송근수(대한치과교정학회 정회원) 원장은 “이 시기에 치아교정을 적절히 시작하면 향후 교합 문제와 더불어 충치,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감 있는 웃음을 가꾸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전통적인 금속 교정장치는 눈에 띄고 불편하다는 이유로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다.”라고 말했다.
◆인비절라인 교정
최근에는 투명하고 눈에 쉽게 띄지 않는 인비절라인 교정이 청소년 치아교정에 있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추세다.
장치가 사람들 눈에 쉽게 보이지 않아 심미적 부담이 비교적 적을 뿐만 아니라 탈착이 가능한 장치로 음식 섭취와 구강 위생 관리 또한 매우 용이한 편에 속한다.
송근수 원장은 “이러한 특징은 학교생활과 더불어 운동 및 다양한 활동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인비절라인 특징
성인은 물론, 청소년도 적용할 수 있는 인비절라인은 치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과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송근수 원장은 “전통적인 금속 장치와는 달리 와이어 조정이나 브라켓 마찰로 인한 통증이 비교적 적고, 초기 적응 기간도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다. 3D 가상 예측 시스템을 통해 치아 이동 과정과 교정 진행 상황을 환자와 학부모가 직접 확인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청소년기 치아교정
청소년기 치아교정은 단순한 미용 목적을 넘어 성장기 치아와 턱의 건강을 지키는 예방적 의미도 크다.
특히, 인비절라인과 같은 투명 교정은 청소년의 사회적 활동과 일상생활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장기적인 치아 건강과 건강한 교합 개선을 동시에 기대해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송근수 원장은 “성장기 치아와 턱의 발달을 고려한 체계적인 교정치료는 장기적인 치아 건강과 자신감 있는 미소를 만들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개개인의 성장 시기를 고려하여 적절한 시점에서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이어 “복잡한 부정교합이나 혹은 골격적 문제의 경우 인비절라인을 통한 교정이 어려울 수 있어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치료 계획을 세워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