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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무료 체험 피해 4년간 6배 급증…자동 결제 전환 주의 필요 - 한국소비자원, 2022년 26건→2025년 1분기 19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 - 데이터 관리·건강정보 서비스 무료 체험 후 정기 결제 전환 피해 많아 - 피해 금액 전액 보상받은 경우 41.7%에 불과, 해지 방법 사전 확인 필수
  • 기사등록 2025-08-05 23: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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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서 네이버포인트나 해피포인트 지급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각종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한 뒤 자신도 모르게 정기 결제로 전환되어 이용요금이 자동 결제되는 피해가 최근 4년간 급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8월 5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부터 2025년 1분기까지 온라인 무료 체험 이벤트 관련 피해구제 신청 접수 건수는 총 151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25년 1분기에만 19건이 접수되어 전년 동기 8건 대비 137.5% 급증했다.


◆ 정기 결제 자동전환 고지 미흡이 가장 큰 문제

온라인 무료 이벤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유형을 살펴보면, 문서·영상 편집 등 ‘데이터 관리’ 분야가 35.8%(54건)로 가장 많았다. 

그 밖에 건강관리 등 ‘생활정보’ 31.1%(47건), 외국어 학습 등 ‘디지털 콘텐츠’ 30.5%(46건)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 피해 유형별로는 '정기 결제 자동전환 고지 미흡'이 34.0%(56건)로 가장 많았다. 이는 무료기간 종료 시 서비스가 자동해지될 것으로 착각한 소비자들이 정기 결제로 전환되는 사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어 ‘무료기간 이내 해지 제한 또는 방해’ 32.1%(53건), ‘이용요금 부당청구’ 21.2%(35건), ‘해지 시 위약금 청구 또는 해지 거부’ 12.7%(21건) 순으로 집계됐다.

◆ 무료기간 대부분 7일 이내, 피해 금액 회수 어려워

무료 체험 기간을 분석한 결과, ‘7일 이내’인 경우가 63.1%(77건)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특히 ‘7일’인 경우가 50.8%(62건)로 가장 많았다. 

이처럼 짧은 무료 체험 기간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해지 시점을 놓치는 경우가 빈번한 것으로 분석된다.

피해 금액의 경우 ‘10만원 미만’의 소액인 경우가 72.6%(109건)로 대부분이었지만, ‘1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인 경우도 18.7%(28건)였다.


▲ 피해 금액 전액 보상받은 경우 41.7%

더욱 심각한 문제는 피해 금액을 온전히 돌려받기 어렵다는 점이다. 

피해구제 신청 151건의 처리결과를 분석한 결과, 소비자가 피해 금액 전액을 보상받은 경우는 41.7%(63건)에 그쳤다. 

대부분 사업자의 환급 거부 등으로 피해 금액을 돌려받지 못하거나(31.1%), 피해 금액보다 적게 환급받은(27.2%) 것으로 나타났다.


▲ 포인트 지급 미끼로 소비자 유인하는 사례 증가

특히 주목할 점은 ‘해피포인트’, ‘네이버포인트 등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현금성 포인트나 적립금 지급을 내세워 소비자를 유인하는 경우가 24건이다.

실제 피해 사례를 보면, A씨는 해피포인트 3,500점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보고 홈헬스 서비스 7일 무료 체험을 신청했다가 서비스를 전혀 이용하지 않았음에도 체험 기간 종료 후 월 구독료 29,900원이 자동 결제되는 피해를 입었다.

또 다른 사례로는 B씨가 PC방 2시간 이용권을 제공받는 온라인 이벤트에 참여한 뒤 게임을 전혀 이용하지 않았음에도 13개월 동안 388,700원이 결제된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경우도 있다.


◆ 한국소비자원 “사업자 개선 권고, 소비자 주의 당부”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 무료 체험 이벤트와 관련하여 유료 정기 결제로 전환되기 전 소비자 동의 및 고지 절차가 미흡한 사업자에 대해 자발적 개선을 권고하고, 법 위반 사례가 발견되면 관계기관에 이를 통보한다는 계획이다.

소비자들에게는 무료 체험이나 쿠폰·포인트 제공 등의 이벤트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또한 무료 체험 기간을 반드시 확인하고, 결제 수단을 미리 등록하도록 요구하는 이벤트의 경우 유의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할 것을 강조했다.

특히 무료 체험 기간 종료 후 정기 결제로 자동 전환되는 경우에 대비해 서비스 해지 방법이나 고객센터 연락처 등을 사전에 확인해 둘 것을 권고했다.

온라인 무료 체험 이벤트 참여 시에는 체험 기간과 자동 결제 전환 여부를 명확히 확인하고, 필요하지 않은 서비스라면 무료 체험 기간 내에 반드시 해지 절차를 완료하는 것이 피해 예방의 핵심이다.


한편 ▲피해구제 신청 현황, ▲주요 소비자 피해 사례, ▲소비자 주의사항, ▲온라인 무료 체험 이벤트 체크리스트, ▲관련 법률 및 기준 등은 (메디컬월드뉴스 자료실)을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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