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치과에 대한 모든 것]청소년 교정부터 성인 교정까지, 개인별 맞춤 계획 필요
  • 기사등록 2025-07-11 11:13:00
기사수정

치아교정은 단순히 치아 배열을 올바르게 하여 심미적 개선을 이루는 것이 아닌, 치아의 기능까지 회복하는 치과 치료다. 


비뚤어진 치열이나 부정교합을 방치하면 외관상 좋지 않은 인상을 주고, 저작 기능이나 발음 구사 등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동탄 연세선이고은치과 윤유정(대한치과교정학회 회원) 대표원장은 “각종 질환에도 취약해지므로, 적절한 교정을 통해 치열을 바르게 잡아주는 것이 좋다.”라고 밝혔다.



◆치아교정

치아교정은 치아뿐만 아니라, 치아를 둘러싼 피부와 근육, 코끝, 턱끝까지 고려해 치아 이동을 통해 최적화된 라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교정 전 3D 스캔을 통해 치아 이동을 예상하여 정확한 치료 계획을 세우고, 교정 전후의 모습을 미리 예측해 볼 수 있다. 


윤유정 원장은 “주걱턱 교정, 돌출입 교정, 앞니 교정, 무턱 교정, 비대칭 교정 등 개개인의 증상에 따라 최적의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하며, 환자의 상황까지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청소년 치아교정

청소년 치아교정은 성장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교정적 문제를 적기에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어른과 달리 아직 성장 중이므로, 치아교정을 바탕으로 위아래 턱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게 하면서 2차 교정 가능성을 최대한 낮출 수 있게 건강한 치열을 만들어 줘야 한다. 


윤유정 원장은 “학교 수업이나 수험 활동, 방학 기간 등 상황의 특수성에 맞게 학생 교정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성인 치아교정

성인 치아교정은 성장기 청소년보다 교정 기간이 더 소요될 수 있어, 개개인의 생활 패턴에 맞춰 적합한 교정 장치와 시기를 계획해야 한다. 


윤유정 원장은 “사회생활을 하는 인구가 많은 만큼, 직업적인 특성까지 고려한 치료 계획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치아교정 장치

기존에는 눈에 띄는 치아교정 장치로 인해 치아교정 치료를 망설이는 이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심미성을 개선한 장치들이 나오면서 심미 교정이 가능해졌다. 


윤유정 원장은 “대표적인 심미 교정장치에는 인비절라인, 클라리티 울트라 등이 있다. 이 두 장치는 심미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까다로운 케이스도 섬세하고 정교하게 교정할 수 있는 프리미엄 치아교정 장치다.”라고 말했다. 


▲인비절라인

인비절라인은 특수 강화 플라스틱으로 만든 탈착 방식의 투명 교정 장치로, 우수한 심미성과 편안한 착용감이 특징이다. 


치아교정 중 발생하는 통증이 적으며, 탈부착이 가능해 구강 관리가 용이하다. 


투명 얼 라이너 시스템으로 장치 착용만으로 치아 교정이 가능하며, 높은 투명도를 가져 외모에 민감한 청소년이나 사회생활이 활발한 이들도 부담 없이 착용할 수 있다. 


윤유정 원장은 “디지털 구강스캐너 아이테로로 본뜨는 불편함 없이 구강 상태를 디지털화하고, 교정 치료 과정과 결과를 3D 영상으로 미리 보며 치아 이동 변화를 계획할 수 있다. 교정 전 정밀진단을 통해 전후 사진을 비교 후 교정을 시작하며, 장치는 컴퓨터 기술을 통한 전자동화로 제작된다. 일반 투명 장치와 달리 치아 전체에 사용 가능하며, 다양한 치아교정에 적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클라리티 울트라

클라리티 울트라는 100% 세라믹 자가 결찰 장치로, 치아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심미성과 교정력을 만족시킬 수 있다. 


클립이 와이어를 잡아주는 방식의 자가결찰 치아교정 장치로, 결찰을 위한 철사를 별도로 사용하지 않아도 고정이 가능하다. 


이에 철사로 인한 손상이나 통증이 없고, 결찰 부위 틈이 적어 구강 위생 관리가 편리하다. 


자연 치아와 같은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장치의 뚜껑까지 투명해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장치와 와이어의 마찰력이 감소해 치아 이동 속도가 빠르고, 강한 교정력으로 치료 기간 및 비용을 단축할 수 있다. 


기존보다 크기가 작아져 구강 내 불편함도 줄었다.


윤유정 원장은 “치아교정은 장기간 소요되는 치료인 만큼, 환자 개개인의 상황에 맞춘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단순히 치아 배열을 맞추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얼굴 전체의 균형과 조화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숙련된 의료진이 맞춤 진료하는 잘하는 곳, 유명한 곳에서 충분한 상담 및 검사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세라믹 교정, 클리피씨 교정 등 알맞은 교정 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일에 치과에 방문하기 어렵다면 토요일, 야간 등에 방문 가능한 곳도 추천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870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건의료노조, 127개 의료기관 쟁의조정 신청 완료…7월 24일 총파업 예고
  •  기사 이미지 [6~7월 제약사 이모저모]베이진, 신신제약, 한국머크, 티디에스팜,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6월 제약사 이모저모]목암생명연, 바이엘, 엔지켐생명과학, 한국로슈, 한국머크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