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주요 인물동정]고려대안암, 강릉아산, 대구가톨릭대, 분당서울대, 서남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5-06-26 19:00:03
기사수정

6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고려대안암병원 이선미 교수, 대한산부인과로봇수술학회 우수필름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산부인과 이선미 교수가 지난 5월 10일 개최된 2025년 제4회 대한산부인과로봇수술학회에서 ‘Robot-Assisted Surgery for Severe Deep Infiltrating Endometriosis, Endometrioma, and Uterine myomas’라는 주제 발표로 우수필름상을 수상했다.

이번 발표는 심부침윤자궁내막증, 자궁내막종, 자궁근종이 동반된 복합 질환의 로봇수술 사례를 분석한 것으로, 각각의 병변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면서도 장기 기능을 보존하는 수술법에 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해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선미 교수는 “이번 수상을 통해 복합적인 여성질환 치료에 있어 로봇수술의 가능성과 효과를 입증하게 되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환자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밀하고 안전한 수술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릉아산병원 박정미 교수팀, 세계이명학회서 베스트 포스터상 수상

강릉아산병원(병원장 유창식) 이비인후과 박정미 교수팀이 최근 개최된 ‘제15회 세계이명학회 학술대회’에서 베스트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박정미 교수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명 초기에는 두 주파수 간의 일치 비율이 높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러한 일치도는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즉, 이명 초기에는 말초 청각 손상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중추신경계의 재구성과 뇌의 신경가소성(뇌가 스스로 신경 회로를 바꾸는 현상) 변화가 이명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됨을 시사했다.


박 교수는 “이명 치료에 있어, 이명 증상의 기간을 고려한 맞춤형 접근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연구다”며, “중추 신경계 변화에 따른 정교한 치료법 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기 때문에, 향후 발전 가능성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이창형 교수, 문보경 약제부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병원장 김윤영) 소화기내과 이창형 교수와 약제부 문보경 약제부장이 지난 4월 개최된 대한병원협회 제66차 정기총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창형 교수는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19대, 20대 병원장을 역임하며 현실적 위기 속에서도 진료 정상화와 경영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는 등 오랜 기간에 걸친 노력과 헌신을 인정받아 수여됐다.

문보경 약제부장은 병원약사로서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경제적인 약제서비스 제공 및 병원 약사의 역할을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분당서울대병원 송경호 교수, 스프링거 네이처 ‘Editor of Distinction Awards 2025’ 2개 부문 동시 수상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송경호 교수가 세계적인 학술 출판사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가 주관하는 ‘Editor of Distinction Awards 2025’에서 ‘편집 기여상(Editorial Contribution Award)’과 ‘저자 지원상(Author Service Award)’을 동시에 수상했다. 

‘Editor of Distinction Awards’는 스프링거 네이처에서 발행하는 주요 학술지의 편집위원을 대상으로 매년 수여하는 시상 프로그램으로, 학술지의 질적 향상과 연구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편집자를 선정해 시상한다. 

이 가운데 ‘편집 기여상’은 투고 논문에 대한 철저한 심사 관리와 학술적 정확성 확보에 기여한 편집자에게, ‘저자 지원상’은 저자에게 공정하고 효율적인 심사 환경을 제공하고, 원고 개선을 적극 지원한 편집자에게 수여한다. 


송 교수는 “완성도 높은 논문을 위해 공정한 심사와 저자 지원에 집중해 온 노력이 인정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연구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학술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남병원 조성탄 과장, 대한척추외과학회‘젊은 연구자상’수상

서울특별시 서남병원(병원장 표창해) 정형외과 조성탄 과장이 지난 5월 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5 대한척추외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조성탄 과장은 젊은 연구자상과 함께 대한척추외과학회의 Asian Travelling Fellowship 프로그램에 선정돼 대만의 국립 성공대학교병원, 가오슝의과대학 중허기념병원 등 해외 연수를 통해 현지 의료진과 선진 의료에 대한 최신 지견도 나눴다.


조성탄 과장은 “경추 질환의 복잡성을 극복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환자 맞춤형 진단 및 치료법 개발을 통해 임상 현장의 변화를 선도하고자 한다”며, “향후에도 국내외 학술대회를 중심으로 연구 성과를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837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한국다이이찌산쿄, 한미약품,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신신,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머크, 알피바이오, 지씨셀, 큐라클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