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19일 병원계 이모저모①]대구가톨릭대, 분당차, 서울대, 한양대구리병원, 국립중앙의료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5-06-19 23:10:03
기사수정

6월 19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중앙의료원 ‘응급 간호 Basic’교육 마무리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서길준)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가 ‘2025 응급 간호 Basic’교육을 마무리했다. 

주요 교육 과정은 ▲응급간호의 기초와 소아 응급간호(4월) ▲심뇌혈관 응급간호와 심폐소생술(5월) ▲외상환자와 호흡기계 응급간호(6월) 등으로 구성됐다.


교육에는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제주도서귀포의료원 등 전국 공공보건의료기관 23개소의 응급실 전문 간호인력 24명이 참여했다. 또 세브란스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9개 기관의 간호사들이 강사로 나섰다.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오영아 센터장은 “공공의료기관의 응급실 간호사의 전문 역량을 강화하는 현장 중심 교육 운영을 통해 지역의 의료서비스 공백 최소화에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캠프험프리 병원장 및 관계자, 대구가톨릭대병원 방문

주한미군 평택 캠프험프리(Camp Humphreys) 병원장 및 관계자들이 지난 18일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병원장 김윤영)을 방문해 간담회를 통해 한미 간 진료 협력 체계 강화와 신뢰 관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방문은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이 그간 미군 장병, 가족, 민간 계약직원 등 다양한 미군 커뮤니티 환자들의 진료에 헌신해온 점에 대한 감사를 전하기 위한 미군 병원 측의 요청으로 성사됐다.


김윤영 병원장은 “이번 방문은 단순한 의료 협력을 넘어, 국제적인 신뢰와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는 중요한 계기였다”며 “앞으로도 주한미군 협약병원으로서 최고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글로벌 수준의 외국인 진료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분당차여성병원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경기도지사 기관표창’ 수상

분당차여성병원(원장 김영탁)이 소아전문응급진료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김영탁 원장은 “분당차여성병원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는 전국에서 이송되는 소아 환자를 돌보며 긴급 상황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긴급 상황에서 소아응급 치료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강화해 응급 상황에 놓인 아이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대병원, 삼천리그룹 20억원 기부로 최첨단 수술 환경 강화

서울대병원(병원장 김영태)이 지난 18일, 삼천리그룹으로부터 병원발전기금 20억원을 전달받고 ‘삼천리그룹 로봇수술트레이닝센터’ 현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부는 삼천리그룹이 창립 70주년을 맞아 추진한 것으로 의료 현장의 지속적인 발전과 미래 의료 기술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결심이다.


서울대병원은 이 기부금을 활용해 다양한 최첨단 로봇 수술시스템을 갖추게 되어 질환별 맞춤형 치료역량을 강화하고, 보다 효율적인 수술과 교육환경을 조성했다. 향후 서울대병원은 이 센터를 중심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수련의 대상의 시뮬레이션 기반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로봇 수술의 교육, 연구, 진료를 선도하는 글로벌 허브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이만득 삼천리그룹 회장은 “삼천리그룹은 대한민국 대표 장수기업으로서 고객과 지역사회로부터 받은 사랑을 되돌려주기 위해 올해 ‘다함께 나눔을’이라는 경영 슬로건을 정했다”며 “사회에 공헌하는 마음으로 의미 있는 나눔을 실천하게 돼 뜻깊으며, 이번 기부가 미래세대를 위한 더 나은 의료 환경을 조성하는 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영태 병원장은 “삼천리그룹의 뜻깊은 나눔 덕분에 최첨단 수술 환경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었다”며 “감사의 의미를 담아 센터 명칭을 ‘삼천리그룹 로봇수술트레이닝센터’로 명명하고 세계적 수준의 교육·연구·진료를 지속적으로 선도하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양대구리병원, 제6회 외상외과 심포지엄 개최 

한양대학교구리병원(원장 이승환)이 지난 13일 본관 12층 사랑의 실천홀에서 ‘제6회 외상외과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 세션Ⅰ(좌장 이규용, 류제일교수)에서는 ▲일반 흉부수술의 역사 및 발전-심장혈관흉부외과 최수환 교수를 시작으로 ▲Art of the foot and ankle surgery-정형외과 김성재교수 ▲Update on gynecological minimal invasive surgery-산부인과 정언석 교수 ▲Various applications of robotic surgery in theurologic field- 비뇨의학과 심명선 교수의 강의가 진행됐다.


세션Ⅱ (좌장 정진환, 김민규교수)에서는 ▲Vascular surgery andinterventional techniques: Practical approaches by HYU Guri Hospital-외과 최광우 교수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에 대한 이해-이비인후과 정선민 교수, 마지막 강의는 ▲Skin rejuvenation using microneedling RF – Virtue-성형외과 정재아 교수의 강의가 이어졌다.


이규용 부원장은 “2025년도 외상외과 심포지엄을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과 준비를 위해 애써주신 외상외과 교수님 및 의료진, 관계자들에게 깊은 감사를 전한다”라며 “한양대구리병원은 경기 동북부 지역의 외상외과 환자를 책임지고 있는 대학병원으로서 진료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류의 기회를 자주 만들어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하여 외상외과의 발전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823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한국다이이찌산쿄, 한미약품,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신신,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머크, 알피바이오, 지씨셀, 큐라클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