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7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보라매병원, ‘제15회 개원의를 위한 연수교육’ 개최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이재협)이 오는 10월 13일 오전 9시부터 ‘제15회 개원의를 위한 연수교육’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교육은 노인성 질환을 중심으로 고혈압, 골다공증 등 주요 만성질환과 관련된 최신 치료 지견을 공유하고, 다양한 질환에 대한 진단, 치료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1부에서는 ▲ 노인성 및 대사성 안과질환(안과 이정헌 교수), ▲ 고혈압 치료의 최신지견(순환기내과 조현승 교수), ▲ 골다공증 약물 치료의 최신지견(내분비내과 김상완 교수), ▲ 각종 예방접종에 대한 안내 및 가이드(가정의학과 오범조 교수), ▲ 특발성 폐섬유증(호흡기내과 박희문 교수), ▲ 노인 우울증의 진단과 치료(정신건강의학과 김근유 교수)가 발표된다.
2부에서는 ▲전립선질환의 진단과 치료(비뇨의학과 이정훈 교수), ▲심박세동의 외과적 치료에 관한 최신 지견(심장혈관흉부외과 최재성 교수), ▲‘응급 복부 질환’ - 대장암 수술은 어떻게? (외과 신루미 교수), ▲노인 수면장애에 대한 접근(신경과 구대림 교수), ▲외래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신경차단술(마취통증의학과 윤민수 교수), ▲ 인공관절수술(정형외과 장문종 교수) 강의가 이어진다.
수강 시 연수평점 6평점이 인정되는 이번 교육은 보라매병원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등록으로만 운영된다.
사전등록은 9월 5일부터 10월 4일 오후 5시까지이다.
◆의정부을지대병원, 경기 북부 소방구급대 대상 교육 진행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병원장 이승훈)이 지난 26일 이 병원 2층 1세미나실에서 2024-2차 경기 북부 소방구급대 대상 ‘심뇌혈관질환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응급대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경기북부 소방서 13개 기관 소속 구급대원 약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응급의학과 정현호 교수의 경기 북부 소방구급대 대상 설문 결과 및 추후 방향 설명에 이어 ▲신경과 박상일 교수-급성뇌졸중 및 응급대처 방안 ▲심장내과 진정연 교수-급성심근경색증 및 응급대처 방안에 대한 강연이 진행됐다.
◆서울부민병원, 혈관조영 시술 2천례 달성
서울부민병원(병원장 하용찬) 심혈관센터가 지난 2023년 2월 1000례 돌파 이후 약 1년 6개월만에 혈관조영시술 2000례를 달성했다.
하용찬 병원장은 “심혈관센터가 2021년도 5월에 개소하여 약 3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2,000례가 넘는 성과를 이룩했다.”라며, “앞으로도 심혈관계 응급환자의 적절한 치료를 위해 심장전문의 핫라인 및 지역 의료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신뢰받는 심혈관센터를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상주적십자병원, 북한이탈주민 대상 의료 서비스 제공 사업 개시
상주적십자병원(병원장 김혁수)이 27일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무료종합건강검진을 진행했다.
이번 종합건강검진은 한국전력공사의 기부금으로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정, 장애인들의 소중한 건강권 보호를 위해 종합건강검진, 예방접종, 의료비지원 등 의료 서비스 제공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김혁수 병원장은 “북한이탈주민분들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의료 사각지대가 줄어들 수 있도록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써의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