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1월 21일 병원계 이모저모⑥]고려대안암, 서울아산, 일산백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11-21 23:05:53
기사수정

11월 2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메디컴플렉스 신관 개원 기념 국제심포지엄 개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원장 한승범)이 지난 17일~18일 메디컴플렉스 신관 개원 기념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윤을식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한승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장 등 약 4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한승범 병원장은 개회사에서 “오늘날 우리는 감염병, 의료 불균형의 심화, 인구구조의 급격한 변화 등 개인과 국가적 차원을 넘어선 문제들을 마주하고 있다.”라며, “인류의 번영과 생존을 위해 범세계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래 의학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메디컴플렉스 신관에서 의학과 의료기관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소통이 계속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덧붙였다.


윤을식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치사를 통해 “현대 의료의 발전은 인류의 수명을 월등히 연장시켰고 수많은 난제를 해결해 가고 있으며, 현재 바이오메디컬 분야는 학문을 넘어 미래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되고 있는 핵심산업이다.”라며, “이번 국제심포지엄은 세계 석학들이 모여 창조적인 담론을 형성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격려사에서 “대한민국의 보건의료는 중대한 기로에 서있으며, 과감한 개선을 추진하는 동시에 미래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비전을 세워야 할 시점이다.”라며, “이를 위해서는 미래의학을 이끌어갈 병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메디컴플렉스 신관이 생명을 살리고 혁신적인 미래의학을 견인하는 허브로 발전하길 기원한다.”라며, “국제심포지엄에서 미래병원의 역할과 비전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은 축사를 통해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메디컴플렉스 신관을 통해 의료서비스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고 환자들의 편의에 집중해 우리나라 보건의료 역사에 새로운 도약의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며, “이번 심포지엄은 전세계 저명인사가 한자리에 모여 발제와 토론을 통해 세부 주제의 최신 지견을 나눌 수 있는 장이 되어 한국 미래의학의 글로벌리티를 다질 수 있을 것이다.”라고 기대를 보였다. 


이번 심포지엄은 총 10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1일 차와 2일 차 각각 세분화된 5개의 세션으로 구성돼 각 세션마다 세부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와 토론이 진행됐다. 


고려대안암병원은 이번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다양한 세부 주제의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미래 의료의 패러다임을 이끌 수 있는 논의의 장으로서 지속적인 국제행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아산병원, 로봇수술 국제 교육기관 ‘에피센터’ 지정

서울아산병원 로봇수술센터가 최근 로봇수술 기기 제조사인 인튜이티브사로부터 로봇수술 국제 교육기관인 ‘에피센터(Epicenter)’로 지정됐다.


에피센터는 로봇수술 기기 조작숙련도 및 누적 수술 건수 등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병원에 지정되며, 전 세계 의료진을 대상으로 수술 참관 및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서울아산병원은 부인암·부인과 질환·직장암 등 대장암 로봇수술 실적과 수술기법을 인정받아 산부인과와 대장항문외과가 에피센터로 지정됐다. 로봇수술 교육은 산부인과 박정열·이사라 교수와 대장항문외과 윤용식 교수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에피센터로 지정된 산부인과는 지난해 자궁암, 난소암뿐만 아니라 골반장기탈출증 등 약 900건의 로봇수술을 시행했으며, 대장항문외과는 대장암 등 약 400건을 로봇수술로 시행했다.


윤용식 서울아산병원 로봇수술센터 소장(대장항문외과 교수)은 “서울아산병원은 2013년 아시아에서 네 번째로 로봇수술트레이닝센터를 개소하며 그 동안 전 세계 의료진에게 로봇수술을 교육해왔다.”라며, “이번 에피센터 지정으로 기존보다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일산백병원, 12월 8일 ‘산부인과 연수강좌’ 개최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12월 8일 오후 6시 50분부터 이 병원 6층 세미나실에서 ‘2023 산부인과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강좌는 ▲폐경기 여성의 비뇨생식기증후군(김영아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교수) ▲산후출혈의 비수술적 치료 vs 수술적 치료(한정열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교수, 차은환 전공의)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연수 강좌 후에는 일산백병원 의료진과 간담회 시간도 갖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835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오가논, 셀트리온, 에스바이오메딕스, 앱티스, 한국다케다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셀트리온, 엔케이맥스,,한국베링거인겔하임, 한국오가논, 한올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제약사 이모저모]신풍제약, 셀트리온, 제일헬스사이언스,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