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월 18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안암, 고신대, 부산백, 세브란스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10-18 21:22:39
기사수정

10월 18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안암병원, 유방암 건강강좌 개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오는 10월 24일(화) 오후 2시 메디컴플렉스 신관 4층 메디힐홀에서 ‘2023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유방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환자와 보호자를 비롯해 유방암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이번 강좌에서는 ▲유방암도 유전이 되나요?(유방내분비외과 이은신 교수) ▲감염병시대 암 환자의 백신접종(감염내과 김선빈 교수) ▲체중 줄이기(비만대사센터 권영근 교수) 등 유방암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 전달과 환우들을 위한 힐링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고신대병원, 코로나 종식후 첫 감염관리주간 행사 진행 

고신대복음병원(병원장 오경승)이 지난 17일부터 장기려기념암센터 중앙로비에서 제 14회 감염관리 주간행사를 개최했다. 

오경승 원장은 “지난 몇 년간 코로나로 인해 행사 규모를 축소하고 시간별 참석인원을 제한한 행사였다면 올해는 코로나 이전처럼 다양한 캠페인과 이벤트로 환자들 보호자들에 다가가는 감염주관행사를 기획했다.”라며, “모두가 경각심을 가지고 감염예방 활동을 생활화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부산백병원, 4년 만에 ‘찾아가는 의료봉사’ 재개

부산백병원(원장 이연재)이 지난 13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4년 만에 의료봉사를 재개했다.


어업안전보건센터(센터장 김정호)와 공공보건의료사업지원단(단장 이순희)이 주관한 이번 의료봉사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천성동 천성리 복지회관을 방문하여 천성동 어업인과 지역주민 약 6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순희 단장은 “4년 만에 재개한 의료봉사에 많은 분들이 반겨주셔서 더 큰 보람을 느꼈다. 차차 일상으로 회복하고 있는 만큼 도움이 필요한 의료취약지역을 자주 방문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정호 센터장은 “이번 의료봉사는 강서구청과 부경신항수협의 협조로 무사히 마무리되었다. 앞으로도 지자체와 보건소 등 유관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어업인들에 다양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신생아집중치료실, 퇴원 이른둥이 초청 홈커밍데이

세브란스 어린이병원이 지난 14일 이른둥이로 태어났던 아이들과 가족들을 초청해 홈커밍데이를 진행했다. 작년에 이은 두 번째 행사다.


이 병원 인근 학교 운동장에서 열린 행사에는 아이들 44명과 가족들을 비롯해 신생아과 교수와 간호사 등 의료진 35명까지 약 100명이 참여했다.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신생아과는 부모의 불안감을 달래고 이른둥이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2021년부터 이른둥이 통합 치료 프로그램인 스마일 프로젝트(SMILE project)를 운영 중이다.

스마일 프로젝트는 Support(지지), Milestone(이정표), Improvement(삶의 질 향상), Love(사랑), Education(교육)의 약자로, 퇴원한 후에도 이른둥이와 부모가 의료진과의 유기적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영양팀 및 재활의학과 교수진과 함께하는 성장/발달 상담 ▲심리 상담을 통한 이른둥이 부모의 불안감 해소 ▲ 의료진과 함께하는 이른둥이 부모 간 소통 시간 등이 있다.


박민수 교수(신생아과 과장)는 “조금 일찍 세상에 나온 아이들이지만 부모님들과 의료진의 관심, 사랑으로 이 만큼 성장한 것을 보니 뿌듯하다.”라며, “세브란스 어린이병원의 스마일 프로젝트는 의료진과 아이, 부모 간 유대감 형성을 기반으로 몸과 마음 모두를 만지는 또 하나의 의료서비스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른둥이는 임신주수 37주 미만으로 태어난 아이를 말한다. 신체 발달이 더디기에 만삭으로 출생한 아이들보다 성장, 면역, 발달 등에서 취약할 수 있다. 


이른둥이 부모들은 아이들의 질환 관리와 양육을 동시에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다. 퇴원 후에도 이른둥이와 그 부모들에게 의료진의 지속적인 관리와 관심이 필요한 이유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785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오가논, 셀트리온, 에스바이오메딕스, 앱티스, 한국다케다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셀트리온, 엔케이맥스,,한국베링거인겔하임, 한국오가논, 한올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제약사 이모저모]신풍제약, 셀트리온, 제일헬스사이언스,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