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제의료질향상연맹 제39차 세계총회 개막…77개국 1,600여 명 참가 -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개막 연설
  • 기사등록 2023-08-28 19:37:49
기사수정

국제의료질향상연맹(ISQua, International Society for Quality Assurance in Healthcare) 제39차 세계총회가 지난 27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됐다.


ISQua 서울총회는 ‘TECHNOLOGY, CULTURE, AND COPRODUCTION: LOOKING TO THE HORIZON OF QUALITY AND SAFETY’(기술, 문화, 공동 생산: 의료의 질과 환자안전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를 주제로 오는 30일(수)까지 4일간 진행된다.

28일 오전에 개최된 ISQua 서울총회 개막식에서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개막 연설을 했으며, ISQua 제프리 브레이스웨이트(Jeffrey Braithwaite) 회장이 개회사를 했다.


개막식에 앞서 총회 첫날인 지난 27일 오전 7시에는 각국 참가자 대표 약 150명이 서울 삼성동 일대를 함께 걷는 ‘박하걷기대회(K-Walking Parade)’ 행사도 진행했다.


이번 ISQua 서울총회는 2016년 일본 개최 이후 아시아에서는 두 번째로 개최되는 것으로 77개국에서 약 1,600명이 참가했다.


발표 연자로 참여하는 전문가 280명, 포스터 발표도 약 400개 등 역대 최대 규모이다.


컨퍼런스는 디지털 헬스케어 및 혁신, 인력, 정책 및 거버넌스, 직원 및 서비스 사용자와의 공동 제작, 환자안전 및 품질 개선, 보편적 건강 보장 등 8개 트랙으로 진행된다.


ISQua 제프리 브레이스웨이트(Jeffrey Braithwaite)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서울 총회를 통해 수준 높은 한국의 의료 질 관리시스템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약 180명에 달하는 세계 각국 전문가들이 발표를 통해 각국의 의료질 관리와 환자안전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이왕준 회장(명지의료재단 이사장)은 “전 세계 의료계는 치솟는 의료 비용과 고령화, 신종 전염병과 기후 변화, 의료 불평등과 같은 환자의 안전과 의료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과 직면해 있다.”라며, “이를 슬기롭게 타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팬데믹 상황에서도 환자를 보호하고 치료의 표준을 유지하는 책임 ▲환자와 의료인의 공동 협력 ▲AI를 포함한 신기술과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적극적 수용 등의 자세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어 이 회장은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의 말을 차용 “힘들 때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보세요! 그들에게서 에너지를 얻습니다”라고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한편 지난 27일 오전에 진행된 ‘Korea Session’에서는 국내 주요 병원의 QI 활동을 통해 한국의 의료질 관리 수준을 세계적으로 소개했다. 


이번 ISQua 서울총회는 한국의료질향상학회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이 공동으로 주관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718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