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시지바이오, 셀트리온, 이수앱지스, 한국로슈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06-08 07:00:02
기사수정

6월 제약사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동화약품, ‘2023 가송 예술상’ 시상식 개최

동화약품은 지난 1일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센터에서 진행한 ‘2023 가송 예술상’ 시상식에서 대상으로 Lili Lee 작가의 ‘이어질 리邐’를 선정했다. 우수상은 최희정, ADHD 작가, 콜라보레이션상은 김다슬 작가가 선정됐다.


가송 예술상은 예술계의 숨은 인재 발굴과 후원을 통해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2012년에 제정했다.

‘접선’(접는 부채)을 모티브로 젊은 작가들이 참여하는 시각예술 전 분야 대상의 공모전이다.

대상을 수상한 Lili Lee 작가의 ‘이어질 리邐’는 샤머니즘에 주술적 이동순간을 접선의 의미로 해석했다. 


샤먼의 의식과정에서 관찰한 퍼포먼스와 무복, 무구, 음악, 악기 등 수집한 다양한 시각적 파편들을 비가시적 요소들과 함께 연결시켜 각 단계들로 나누어 주술적 이동순간으로 재현하고, 이것을 하나의 염원의 공간으로 구축했다.


대상을 수상한 Lili Lee 작가는 “한국에서 여는 첫 전시에 대상을 타게 되었다”며, “좋은 기회를 만들어 준 부채표 동화약품에 감사의 말을 전하며, 앞으로 더욱 좋은 활동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를 총괄 기획한 동화약품 윤현경 상무는 “작가들의 개성과 재치로 새롭게 탄생한 부채 작품들을 통해 물성의 부채가 무형의 가치로 확장되었으며, 전통과 현대의 문화가 공존하는 공간이 만들어졌다”며, “앞으로도 현대적으로 해석된 부채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나아가 전통 문화, 예술을 지켜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지바이오, ‘생체 활성 세라믹’ 신소재 이용 장기간 항생제 전달 디바이스 개발 

시지바이오(대표이사 유현승)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3년도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세부 사업인 ‘약물전달 치료 기술 개발 사업’의 신규 지원 대상 과제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정형외과 오종건 교수팀과 공동으로 추진 중인 해당 과제의 목표는 고강도 생체활성 세라믹 신소재인 ‘BGS-7(Bioactive Glass ceramic)’을 이용해 골결손부에 장기간 항생제를 전달하는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시지바이오는 향후 5년 간 약 48억 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받아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주관연구책임자인 시지바이오 유미영 연구2센터장은 “그동안 골결손부에 항생제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전신에 장기간 항생제를 투여하거나, 항생제를 담지한 캐리어를 삽입하는 수술을 했다가 체내 분해성 부족으로 이를 제거하기 위한 재수술을 시행하는 등 환자들이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해당 과제를 통해 재수술을 하지 않고도 장기간 약물을 방출시킬 수 있는 디바이스를 개발해 환자의 의료 비용 부담을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셀트리온, 바이오 USA 참가

셀트리온이 6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진행된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Bio International Convention, 이하 바이오 USA) 2023’에 참가해 전시장 내 단독 부스를 설치해 부스 내부에 오픈 미팅 공간과 프라이빗 미팅룸을 마련해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의 미팅을 진행하고, 자체 기술 경쟁력과 브랜드 홍보활동도 진행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바이오시밀러 회사를 넘어 신약 개발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자체 개발 경쟁력 강화는 물론 공동개발, 오픈 이노베이션, M&A 등 사업 확대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며, “이번 바이오 USA를 통해 그동안 쌓아온 의약품 개발 경험과 기술 경쟁력에 시너지를 더할 수 있는 다양한 기업과 파트너십을 모색하는 데에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한편, 셀트리온은 올해 하반기 유럽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제약·바이오 콘퍼런스인 ‘CPhI(Convention on Pharmaceutical Ingredients) Worldwide 2023’에도 참가해 기업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파트너링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수앱지스, 유럽 Antibody Engineering & Therapeutics 학회서 Prodrug 개발 발표

이수앱지스(086890)가  6일부터 8일까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개최된 유럽 항체공학 및 치료(Antibody Engineering & Therapeutics Europe) 학회에서 ‘종양특이적 치료를 위한 조건부 활성 프로-인터페론베타(Pro-IFN-β)의 개발’이라는 주제의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


이수앱지스 박장준 최고과학책임자(CSO)는 “프로-인터페론베타는 인터페론베타, 효소 분리 링커, 마스킹 단일 사슬 가변 조각(scFv) 및 Fc(불변부위) 네 개의 구획으로 구성된다”며, “종양미세환경에서 효소 분리 링커는 프로테아제에 의해 잘려지는데, 그 후 완전히 활성화된 인터페론베타가 방출되며 종양세포의 직접적인 살상과 항암 면역세포 활성화를 통해 종양세포의 생존과 성장을 억제하는 원리이다”고 설명했다.


◆한국로슈·한국로슈진단, 소외 아동 지원 기부 캠페인 ‘어린이를 위한 걷기대회’ 개최

㈜한국로슈(대표이사 닉 호리지)와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킷 탕)이 지난 2일 대치유수지 체육공원에서 ‘어린이를 위한 걷기대회(Children’s Walk)’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3년 전 세계 어린이를 위한 의미 있는 첫 걸음이 시작된 이후 올해로 20주년을 맞았으며, 그동안 이 대회를 통해 모아진 기금 전액은 로슈 그룹 산하의 글로벌 자선단체 ‘Re&Act’ 및 세계 각국의 비영리단체(NGO)에 전달돼 소외된 국제 아동의 복지와 교육, 건강 개선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한국의 올해 행사에는 약 100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해 누적 100km 걷기를 기록하고, 오는 15일까지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을 위해 따듯한 마음을 모을 것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진다.

한국로슈 닉 호리지 대표이사는 “로슈는 지난 20년동안 전 세계 임직원이 다 함께 참여하는 ‘어린이를 위한 걷기대회’를 통해 소외 아동의 건강 증진 및 삶의 질 제고에 기여해왔다. 최근 장기화된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로 취약계층 아동의 영양 결핍과 교육 불평등 문제가 심화되는 가운데, 올해는 보다 많은 국내외 어린이들에게 따듯한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로슈진단 킷 탕 대표이사는 “올해로 20회를 맞이한 어린이를 위한 걷기대회는 전 세계 모든 임직원이 참여하는 로슈의 전통 깊은 자선 행사로, 전 세계의 로슈 직원들이 어린이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걷고 기부까지 이어진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다. 앞으로도 로슈의 모든  직원들은 책임 있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전 세계 어린이들의 삶에 의미 있는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과 참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584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