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명지, 성빈센트, 순천향대천안병원,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05-03 22:02:04
기사수정

5월 3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명지·경희 견관절 라이브 심포지엄’ 개최

명지병원과 경희대학교병원, 대한정형통증의학회가 오는 5월 13일 오전 8시 30분부터 서초구 양재 aT센터 3층 세계로 룸에서 ‘명지·경희 견관절 동영상 라이브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전국 대학병원 견관절 교수가 연자로 참여하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견관절 수술과 재활치료법뿐만 아니라, 실제 수술영상을 함께 보고 논의하는 ‘비디오 라이브 서저리(Surgery)’를 통해 실질적이고 심도 있는 정보 공유가 진행될 예정이다.


심포지엄은 ‘회전근개 봉합술’과 ‘방카르트 병변’, ‘역행성 인공관절 치환술’, ‘견관절 치료의 최신경향’ 등 크게 4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회전근개 봉합술에 대해서는 ‘절개하 회전근개 봉합술’과 ‘패치보강술을 이용한 회전근개 봉합술’ 영상이 소개된다. 수술 후 재활을 위한 효과적인 홈트레이닝 방법도 논의한다. 또 통증이 없는 회전근개 파열에 수술이 왜 권유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어깨탈구로 불리는 방카르트 병변은 관절경하 봉합술의 효과와 후방중첩술의 필요성, 라타젯수술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절개하 방카르트 수술법’ 영상을 통해 수술 노하우를 공유한다.


이어 역행성인공관절 치환술과 관련해 ‘근위부 상완골 골절에서의 역행성인공관절 치환술’ 영상 시청과 근위부 상완골 골절 시 대결절 조각 관리와 상완골 길이 유지, 수술하는 동안 일시적 후경 유지 등 수술 시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살펴본다.


견관절 수술의 최신경향에 대해 ‘하부승모근 이전술’ 영상 공유와 활배근(광배근) 이전술, 극상근 봉합의 발전 등 견관절 수술의 최신지견도 공유한다. 또 윤리적, 경제적 관점에서의 견관절 치료법을 살펴본다.


명지병원 정형외과 이용걸 교수는 “견관절 심포지엄은 국내 견관절 세부 전공자들에게 있어 유서 깊은 지식과 임상 경험을 교류하는 ‘어깨 전공자들의 축제 마당’이다”며, “지식 공유뿐 아니라 소통과 공감을 통해 풍성한 담론의 장을 이루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심포지엄에 참가자에게는 대한의사협회 연수평점 5점이 제공된다.


◆성빈센트병원 ‘뇌졸중센터 모범인증병원’ 선정

성빈센트병원이 최근 열린 2023 대한뇌졸중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뇌졸중센터 모범인증병원’으로 선정됐다.


뇌졸중센터장 성재훈 교수(신경외과)는 “성빈센트병원 뇌졸중센터는 뇌졸중 치료에 있어 명실상부 국내 최고 수준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자부한다”며, “앞으로도 숙련된 의료진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더 신속·정확한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신경외과 개원의 대상 연수강좌 개최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병원장 박상흠)이 오는 13일(토) 오후 호텔 라마다 앙코르 바이 윈덤 천안 연회장에서 신경외과 개원의 대상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강좌는 3개 세션으로 나뉘어 오후 1시 30분부터 6시까지 진행된다. 


세션1, 3에서는 신경외과 질환 최신 지견들이 공유되며, 세션2에서는 올해 1월 개소한 충남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 운영과 관련 주제발표 및 토의가 진행된다.


신경외과 윤석만 주임교수는 “이번 강좌에서는 임상에서 관심이 많은 뇌혈관 질환과 척추질환, 신경통증 치료에 대한 최신지견들을 다룬다”며, “개원의들의 많은 관심과 참가를 바란다”고 말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네이버, MOU 체결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대표원장 김진국)와 비쥬웍스(의료 AI솔루션 개발 스타트업, 대표이사 류익희)가 네이버와 병원 서비스 혁신을 위한 AI 기술 개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 기관들은 구체적으로 ▲음성 인식과 클로바노트 기술을 이용한 상담 기록의 자동화 ▲의료진-의료진, 의료진-환자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솔루션 개발 및 도입 ▲ 네이버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시범 사업 추진 등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533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세계혈우병의날]주요 제약사들 다양한 캠페인과 기부 등 진행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MSD, 동아쏘시오홀딩스, 앱티스, 한미약품, 테라펙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