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월 21일 병원계 이모저모③]서울성모병원, 연세의료원, 서울대치과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04-21 23:55:56
기사수정

4월 2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식약처 연구과제 선정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이하 다기관 연구클러스터 연구팀(연구책임자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박성수 교수)이 진행하는 ‘혈액암 RWD를 활용한 면역항암첨단제제의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 연구’ 과제가 식품의약품안전처 주관 제1차 출연연구개발사업 연구과제로 최근 선정됐다.


다기관 임상연구 컨소시엄은 가톨릭대 의과대학, 서울성모병원 민창기 교수, 여의도성모병원 전영우 교수, 은평성모병원 신승환 교수, 인천성모병원 양승아 교수, 서울대병원 등으로 구성돼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과제는 ㈜케어스퀘어와 공동으로 진행하며, 연구기간은 2023년 4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3년간이고, 연구비는 6억 9,600만원을 지원받는다. 


연구 목표는 CAR-T, 이중항체제제, 항체약물접합체로 대표되는 면역항암첨단제제의 유효성·안정성을 검증할 수 있는 총괄적인 실사용데이터(RWD, Real World Data) 확보를 위한 웹기반 레지스트리(환자등록데이터)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혈액암(다발골수종·림프종) 최신 치료에 대한 최적 선택의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중 RWD 레지스트리는 전향적 데이터 200례 이상, 후향적 데이터 300례 이상, 검체 데이터 100례 이상을 수집한다는 계획이다.


박성수 교수는 “다발골수종, 림프종은 난치질환으로 레지스트리 구축은 다양한 최첨단 약제들의 최적화 적용의 근거를 마련하는 발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사진 :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박성수·민창기 교수, 여의도성모병원 혈액내과 전영우 교수, 은평성모병원 혈액내과 신승환 교수, 인천성모병원 혈액종양내과 양승아 교수.


◆연세의료원, ‘대한민국 디지털 고객만족도 조사’ 1위 선정

연세대학교 의료원(이하 연세의료원)이 21일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한국마케팅협회 주관 ‘2023 제11회 대한민국 디지털 고객만족도 조사’ 인증식에서 종합병원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22년 8월부터 10월까지 92개 산업군,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한 SNS 채널 평가로 진행했다.


연세의료원은 종합병원 부문에서 트위터를 비롯해 인스타그램과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 채널 평가 781점을 받았다. 상위 5개 종합병원의 평균 총점 748점보다 높은 점수다.


연세의료원은 SNS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2021년 홍보팀 내 SNS 전담 부서인 뉴미디어파트를 신설했다.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SNS 채널을 구축하고 최신 건강 정보부터 병원 소식 등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정보를 제공했다. 또, 한국의 의학사와 세브란스 역사 이야기, 외국인 의료선교사 등 다채로운 주제를 다루며 소통하고 있다.

최근에는 짧은 영상과 만화로 구성된 쇼츠와 릴스, 숏툰 등 새로운 콘텐츠를 통한 소통을 시도하며 이용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연세의료원은 2023년 4월 현재 약 7,000명의 블로그 이웃과 약 8,000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트위터의 팔로워는 약 3만 명에 육박한다. 페이스북의 팔로워도 4만 명 달성을 앞두고 있다. 


특히 이번에 A등급을 받은 유튜브 채널의 경우 상급종합병원 최초로 30만 명의 구독자를 돌파했으며, 누적 조회 수는 7,500만회이다.


윤동섭 연세의료원장은 “건강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병원에서 유튜브 등 SNS 채널을 통한 소통 환경 조성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며, “앞으로도 병원 이용객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에게도 최신 의학 뉴스와 올바른 건강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SNS 채널 관리에 더욱 힘쓸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마케팅협회는 기업의 디지털 경영 경쟁력 평가를 위해 매년 디지털 고객만족도 조사(Heart To Heart Index, HTHI)를 실시한다. 


이번 평가는 SNS 채널별 게시물과 팔로워 수 등 양적 지표와 함께 게시물에 대한 댓글과 공감, 좋아요를 비롯한 공유 횟수 등 질적 지표를 측정한다.


◆서울대치과병원, 치과병원 최초 보건복지부 ‘첨단재생의료 실시기관’ 지정

서울대치과병원(병원장 구영)이 지난 17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치과병원 최초로 ‘첨단재생의료 실시기관’으로 지정됐다.


이인복 치의생명과학연구원장은 “제1호 치과병원 첨단재생의료 실시기관 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향후 치과분야의 새로운 첨단치료법,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로 치과 연구 및 진료의 발전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516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세계혈우병의날]주요 제약사들 다양한 캠페인과 기부 등 진행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MSD, 동아쏘시오홀딩스, 앱티스, 한미약품, 테라펙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