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 차, 전북대, 충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03-30 22:34:33
기사수정

3월 30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장기이식센터, 생명나눔 캠페인·기증자 스토리 전시회 개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이 지난 27일~28일 이 병원 신관 2층 로비에서 생명나눔 장기기증 희망등록 캠페인을 개최했다.

안암병원 장기이식센터(센터장 김동식)는 장기기증 희망등록 안내 배너를 설치해 장기기증 방법과 절차를 안내하고, 장기기증 교육 및 홍보를 위한 안내 팸플릿 등 홍보물을 배포했다. 


또 이번 캠페인 기간 동안 장기기증 희망등록한 분들에 한 해 소정의 선물도 전달했다.

김동식 센터장은 “장기기증은 생명과 생명을 잇는 다리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나눔이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모두가 나눔에 적극적으로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장기기증 희망 등록을 원하는 경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본관 2층 장기이식센터로 직접 방문하거나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고려대의료원, ‘LIKE 고대병원’ 구독 이벤트 개최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윤을식)이 ‘LIKE 고대병원 이벤트’를 개최한다.


고려대의료원 공식 유튜브 채널 ‘고대병원’은 최신 의학정보 뿐만 아니라 건강레시피, 의대탐구, 꿈스타일, ESG 공익 콘텐츠 등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하며 구독자와 소통하고 있다.


고려대의료원은 채널 오픈 10주년을 맞아 구독자와 소통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3개월간 유튜브 채널 ‘고대병원’을 통해 진행된다. 매달 말일 1,234명씩 총 3,702명에게 추첨을 통해 푸짐한 선물을 증정한다.


참여 방법은 채널 구독하기와 영상 콘텐츠에 좋아요 버튼을 누르고 응모하면 된다. 


◆전북대병원 국가암관리사업 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실시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전라북도 국가암관리사업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전북지역암센터(소장 정영범 교수)가 주관한 이번 교육은 전라북도내 암관리사업 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업무능력을 향상시켜 지역사회에 올바른 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정영범 소장은 “이번 교육은 지역사회에 올바른 암 예방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여 전북도민의 암 발생 감소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며, “앞으로도 전문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통해 국가암관리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차 여성의학연구소 서울역, 몽골여성전문병원 의료진 대상 진단검사의학 교육 진행

차 여성의학연구소 서울역(원장 윤태기)이 지난 6일 몽골 아세 병원 의료진을 대상으로 5일간 서울역센터에서 진단검사의학 전반에 관한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단검사의학과 난임 시술 및 업무 프로세스 교육, ▲난임 검사 항목 및 최신 장비 소개 ▲검사실 전산관리 및 내∙외부 시설 관리 ▲ 일산차병원 검사실 견학 등으로 진행됐다.


◆충북스마트시티챌린지 사업단, 스마트응급의료서비스 오픈식 개최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는 충북스마트시티챌린지사업단(의료부분 책임교수-김상철 충북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겸 충북권역응급의료센터장)이 30일 오송첨단임상시험센터에서 충청북도 27개 응급의료 유관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오픈식을 개최했다.


이번 오픈식은 충북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내 스마트응급의료서비스 오픈을 알리고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소방-병원 간 필요 지침 선포를 위한 행사로 스마트응급의료서비스 소개와 서비스 시연을 중심으로 시행됐다. 


또한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제4차 응급의료기본계획과 취약지 응급의료개선방안도 소개됐다.


김상철 단장은 “그 동안 응급환자에 대한 이송병원 선정, 병원 간 전원 업무를 전화 등 아날로그 방식으로 추진하던 것을 실시간 자동선정 프로그램인 ‘스마트 응급의료시스템’을 이용하면 응급환자에 대한 병원 이송 시간과 치료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며, “이를 위하여 충북대학교 오송첨단임상시험센터 내에 데이터지원센터를 4월부터 운영하여 119구급대와 협업을 통해 응급환자 이송병원 선정을 원활히 하고, 병원간 전원시 수용병원 선정에 기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국원자력의학원, 방사선의학지원센터 운영 설명회 개최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직무대행 박인철)이 지난 30일 방사선의학연구소 연구자를 대상으로 연구에 필요한 인프라 활용 지원을 위한 방사선의학지원센터 운영 설명회를 개최한다. 


방사선의학지원센터 신설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이번 설명회에서는 동물실험시설, 방사선조사시설 등 센터가 보유한 연구 인프라 현황을 설명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소개됐다. 


이어 설명회에서는 참석한 연구자들의 센터 이용 관련 개선 요청사항을 비롯해 설문조사에서 도출된 시설 예약 시스템과 같은 온라인 이용 편의성 증대 등에 대한 수렴 방안 및 추진 계획이 논의됐다.

이해준 방사선의학지원센터장은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연구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한 연구자분들과의 소통 시간을 자주 마련하겠다”며, “방사선 의생명 연구개발 수요자 중심의 맞춤 인프라를 조성해 우수한 연구성과를 내는 선순환 체계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방사선의학연구소는 연구자의 연구 인프라 활용도를 높여 우수한 연구성과 달성을 위해 작년 연구소 직속 방사선의학지원센터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센터 인프라 활용 관련 연구자 의견 청취를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478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